[비평론] 구조주의 비평 (구조주의와 구조주의 비평의 이해, 구조주의 비평의 실제, 구조주의 비평의 평가와 전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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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평론] 구조주의 비평 (구조주의와 구조주의 비평의 이해, 구조주의 비평의 실제, 구조주의 비평의 평가와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구조주의와 구조주의 비평의 이해
 1. 구조주의 비평의 정의
 2. 구조조의 비평의 전이해 (히브리문학의 특징으로 보는 문학속의 구조주의)
 3. 구조주의 비평의 배경
 4. 구조주의 비평의 전제
 5. 구조주의
 6. 구조주의 비평의 특징

Ⅲ 구조주의 비평의 실제
 1. 구조주의 비평의 방법
 2. 그레마스 사각형 모델
 3. 그레마스의 행위자 모델
 4. 구조주의 비평의 실례

Ⅳ. 구조주의 비평의 평가와 전망
 1. 구조주의 비평의 장점
 2. 구조주의 비평의 문제와 한계
 3. 구조주의 비평에 대한 전망

Ⅴ.참고문헌

본문내용

성에 반포 (8:14)
26. 아내와 친구의 충고 (5:14) 38. 유대인의 존귀와 기쁨 (8:15~17)
위의 의미소들에서 평행되는 것들끼리 서로 연결하면 아래와 같은 도형이 나온다.
“ 그의 아내와 모든 친구들이 이르되 높이가 50 규빗되는 나무를 세우고 내일 왕에게 모르드개를 그 나무에 매달기를 구하고 왕과 함께 즐거이 잔치에 가소서! 하니 하만이 그 말을 좋게 여기고 명령하여 나무를 세우니라 ” <에 5: 14>
“ 모르드개를 매달려고 한 나무에 하만을 다니 왕의 노가 그치니라 ” <에 7:10>
Ⅳ. 구조주의 비평의 평가와 전망
1. 구조주의 비평의 장점
1) 역사 비평적 접근방법은 성경 본문의 초기 형태를 가설적으로 재구성하여 주로 저자의 의도를 찾으려는 통시적 방법론의 한계를 가지고 있는 반면 구조주의 비평은 최종 형태의 본문 자체의 언어 구조의 상호 관계성에서 본문의 다양한 의미들을 찾을 수 있는 공시적 방법 가운데 하나로써 가치가 있다.
2) 구조주의 비평은 공시적 관점을 통해서 성경 본무의 구조 연구에서 본문의 눈에 보이는 표층 구조 아래에 기호로 표현된 심층 구조를 찾고, 그 구조의 관계성을 통해서 본문을 이해하려고 하므로 본문의 신학의 중심 사상들을 찾는데 도움을 준다.
3) 구조주의 비평은 본문의 언어의 상관관계와 구조 연구를 통한 의미를 찾는 다른 문학비평 방법론들을 연구하는데 유익한 역할을 한다.
2. 구조주의 비평의 문제와 한계
1) 구조주의 해석은 본문의 저자의 의도와 관계없이 독자가 본문을 읽고 파악한 심층 구조를 분석하므로 본문에서 다양한 의미를 찾을 수 있다고 한다. 따라서 이런 비평에는 주관적인 요소들이 들어 있어서 상식을 뛰어 넘을 때가 많기 때문에 구조주의에서 찾는 본문의 의미가 저자의 개인적인 의도와 상관없는 객관성을 가진다고 볼 수는 없다. 또한 구조주의자들은 본문의 의미의 다양성을 주장하기 때문에 본문의 저자가 무엇을 의도했는가에 대해서 묻지 않고 본문이 무엇을 의도하는가를 묻는다. 그러나 본문은 저자와 관계없이 스스로 있지만 저자와 관계없이 스스로 존재한다는 것도 지적되어야 한다. 다시 말해서 독자의 맥락에서만 본문을 대하는 것도 한계가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2) 음성학에서는 언어 분석의 기본 구조가 과학적으로 적용되지만 의미론과 문장론에서는 어렵다. 따라서 구조주의 방법이 구약성경 본문을 모두 과학적으로 그 의미를 파악할 수는 없다. 언어와 문화, 종교는 같지 않기 때문이다.
3) 구조주의 비평도 사회과학 이론들에서처럼, 일반 구조주의자들의 방법론들이 다양하여 성경 본문에 적용시켜서 본문의 의미를 파악하는데 신중해야 한다. 따라서 어떤 형태의 구조를 어느 본문에 적용시키느냐가 커다란 과제이다.
4) 구조주의 비평은 본문의 심층 구조 분석으로 본문의 주제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둔다. 이 경우 본문의 부분적인 주제들을 찾는데 소홀해질 수도 있고 본문의 다양한 의미를 제한하거나 놓칠 수도 있다.
3. 구조주의 비평에 대한 전망
다음과 같은 구조주의자들의 주장은 일면 타당하다. “밑에 깔려있는 구조가 합리주의의 지배를 벗어나서 그것 자체의 힘을 일으킬 때, 바로 이 시점에서 이야기는 단순한 사건의 연대기에 머무르지 않고 연극이 된다.” 극장에서 막이 오르면 많은 메시지가 한꺼번에 전달된다. 이것은 인간의 전달 방식의 표본과도 같은 것이다. 무대장치, 옷, 빛깔, 배우들이 차지하는 자리, 배우들의 말과 태도를 통해서 무대는 여러 가지 기호가 빽빽이 들어찬 곳이 된다. 연극의 메시지는 선으로 이해되는 ‘역사적인’ 탐색으로서는 밝혀지지 않는다.
그러나 성서의 특정 교리를 체계적으로 변증하거나 성서적 구조의 완결성 및 전일성을 드러내는 일은 정통 구조주의자들의 관심 밖이다. 다만 그들은 주어진 텍스트로 하여금, 그 저자의 의도와 상관없이 그 나름의 자율성을 가지고 스스로 말하게 하며, 제 스스로의 질서를 드러내게 하는데 주력할 뿐이다. 이로써 현존하는 텍스트의 내용과 형식상의 다양성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산출한 인간의 내면에 감추어진 잠재의식의 패턴이 어떤 식으로 작동하는지 그 심층적 구조를 추적하고자 할 따름이다.
또한 구조주의의 한계는 명백하다. 구조주의 방법으로 드러낼 수 있는 의미의 구조는 무한히 열려있는 가능성 가운데 하나를 체계화하는 작업이기 때문에 그 구조의 ‘심층’이 오리무중이거나 백화제방(百花齊放) 격으로 전락할 수 있다. 이는 구조주의가 탈구조주의로 발전 할 수밖에 없는 필연성을 내장한다. 구조주의가 텍스트의 구조와 체계에 집착할수록, 텍스트의 역동적인 풍경은 시들해지고, 형해(形骸)화되고 구조화된 의미의 외피만 양산할 가능성이 항상 존재한다. 이는 역사비평의 단점을 보완하고자 제출된 공시적인 방법이 곧 구조주의의 강점으로 작용하지만, 동시에 그 약점이 될 수도 있음을 시사한다.
Ⅴ.참고문헌
1. 엄원식, 「구약성서의 본문의 문학구조 상」(금성 출판사), 2002
2. 이형원, 「구약성서 비평학 입문」(대전: 침례신학대학교출판부), 1991
3. Daniel Patte, 「구조주의적 성서해석이란 무엇인가?」(서울: 한국신학연구소), 이승식 역, 1987
4. 박철우, 「구약성서의 구조와 신학」(충남: 한국신학연구소), 1994
5. 장일선, 「히브리說話의 文學的 理解」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5
6. 장일선, 「구약성서와 설교」 (서울: 전망사), 1993
7. Terence J. Keegan, Interpreting the Bible - A Popular Introduction to Biblical Hermeneutics (New York : Paulist Press), 1985
8. 문덕수 , “구조주의적 비평”, 「현대의 문학이론과 비평」 (서울: 시문학사), 1991
9. Raman Selden, 「현대문학이론」 (서울: 백의), 윤흥로이유섭이병규 역, 1995
10. 하윤금, “그레마스의 기호학”, 「구조주의」 (서울: 고려원), 1992
11. 김경용, 「기호학이란 무엇인가」 (서울: 민음사), 1994
12. 서인석, 「성서와 언어과학」(서울: 성바오로 출판사),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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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2.06
  • 저작시기2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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