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廉想涉) (염상섭 작가소개, 염상섭의 작품세계, 「표본실과 청개구리」, 「만세전」, 1920년대의 소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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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염상섭(廉想涉) (염상섭 작가소개, 염상섭의 작품세계, 「표본실과 청개구리」, 「만세전」, 1920년대의 소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염상섭(廉想涉)>

1. 작가소개

2. 염상섭의 작품세계

3.「표본실과 청개구리」

4.「만세전」

5. 1920년대의 소설

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 9점)

본문내용

미의식의 세계를 추구
식민 시대의 궁핍상과 한국인의 비참한 생활상을 그림
1925년의 카프 결성을 전후하여 경향 소설이 등장함으로써 모순된 사회를 비판하고 계급 투쟁 의식을 고취시킴
문학의 자율성 강조하는 한편, 개화기의 계몽적인 문학관을 거부
소설의 근본 목적이 인생과 사회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그리는 데 있다고 보는 사실주의 및 자연주의 문학관 수용
8. 다음 글을 읽고 물음에 답하시오. (총 9점)
(가) “하여간 이방을 면하여야하겟다.” 지긋지긋한 듯이 방안을 휘익돌아다보앗다. 어대던지 여행을하랴는 생각은 벌서 數朔전부터의 계획이엇지만 여름에 한번 놀아본, 신흥사에도 간다는말뿐이요 이때껏 실현은못되엇다.
“①어대든지 가야하겟다. 세계의 끝까지. 무한에. 영원히. 발끝자라는대까지. ……무인도! 西伯利亞의 荒凉한벌판! 몸에서 기름이 부지직 부지직타는 南洋! ……아―아.”
나는 그림엽서에서본 울울한삼림, 야자수밋안즌 나체의 만인(蠻人)을 생각하고 통쾌한 듯이 어깨를 으쓱하얏다. 단일분의정거정도아니하고 땀을 벌벌흘리며 힘잇는 굿센숨을 헐덕헐덕쉬이는 ‘풀스피드’의 기차로 영원히 달리고 싶다.―이것이 나의 무엇보다도 갈구(渴求)하는바이엇다. ……만일 타면, 현기가 나리라는 염려만업섯스면 비행기! 비행기! 하며 혼자조하하얏슬지도몰랏다.
(염상섭, ‘표본실의 청개구리’)
“하여간~실현은 못 되었다. : ‘나’라는 인물의 행동의지 결여되어 생각만 앞선 인물.
갇힘→벗어남: ‘방’으로 표상되어 있는 ‘갇힘’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욕구는 팽창해 있지만 막상 그에게 갈 곳은 불투명한 것.
어대든지~아-아 : 구체적인 안주에의 대상이 없고, 그의 욕구는 단지 ‘갇힘으로부터의 벗어남’으로 ‘단 일분의 정거장~ 달리고 싶다’는 떠남의 갈망 뿐인 것.
8-1. 다음 <보기>를 참고하여, (가)의 화자가 밑줄 친 ①의 생각을 품게 된 이유를,
‘만세전’의 내용을 근거로 120자 내외로 설명하시오. (3점)
<보 기>
‘표본실의 청개구리’의 주인공은 강렬한 현실 일탈 욕망을 지닌 인물이다.
당대 조선 현실에 대한 강한 부정의식이 그 같은 일탈 욕망을 키웠을 것이다.
그러나 다만 추측일 뿐 우리는 이 작품에서 그가 부정하는 그 현실의 구체적 양상을 확인할 수 없다.
이 작품의 발표 다음 해 ‘묘지’라는 제목으로 「선생활」에 그 첫 모습을 드러내
었던 ‘만세전’에서 그가 부정했던 당대 현실의 구체적 양상들을 만날 수 있다.
같은 시대 같은 작가의 작품인 ‘만세전’을 통해 ‘표본실의 청개구리’에서 구체적으로 나타나지 않은 당대 현실을 유추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 문제.
◈초기답안
‘만세전’의 이인화는 일제 시대의 조선을 죽은 자들이 살고 있는 ‘무덤’이라고 표현할 만큼 절망적이고 비참하다고 생각한다. 따라서 ‘표본실의 청개구리’의 주인공이 탈출하고 싶어하는 공간은 같은 작가, 같은 시대의 작품 ‘만세전’에서 주인공이 바라보는 부정적인 조선이라고 볼 수 있고, ‘표본실의 청개구리’의 주인공은 비참하고 절망적인 조선을 탈출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보인다.
◈모범예시답안(한창민)
<만세전>의 주인공(이인화)은 조선인 노동자를 매매하는 일본인의 행위에 대해 민족적 분노를 느끼며, 식민지 조선의 비참한 현실을 공동묘지와 같다고 생각한다. 그렇지만 식민지 현실에 대한 절망감 때문에 아내의 장례를 치룬 뒤 곧바로 일본으로 돌아간다. <표본실의 청개구리>의 주인공이 보여주는 현실 일탈의 욕망은 식민지 현실에 대한 비판적 인식의 결과이지만, 그러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는 절망감의 표현이라는 점에서 유사하다.
◈모범예시답안(최병해)
만세전의 화자는 일제 치하에서 조선인을 팔아먹는 등 일본(인)의 횡포, 병을 미신으로 치료하는 등 사회 구석구석에 스민 봉건적 잔재, 파행적 자본주의의 유입과 가치 상실, 희망이 없는 사회 분위기 등을 통해 화자는 조선이 ‘묘지’와 같다고 생각하며, 그래서 위의 ①과 같이 조선의 현실에서 벗어나고 싶어한다.
◈최종수정답안
‘만세전’의 주인공 이인화는 조선인을 팔아먹는 등 식민지적 상황에서 고통 받고 있는 조선 현실과 사회의 봉건적 잔재가 남아 있고, 파행적 자본주의의 유입으로 가치가 상실된 희망이 없는 조선 사회 현실을 ‘묘지’와 같다고 생각할 정도로 절망적으로 바라보고 있다. 따라서 ‘만세전’과 같은 시대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 ‘표본실의 청개구리’의 주인공도 위와 같은 31운동 전후의 조선 현실을 절망적으로 바라보고, 그 곳에서 벗어나고 싶어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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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2.21
  • 저작시기20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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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569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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