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1970년대의 해석학적 시각에 대해 해석학적 시각의 등장 배경 및 개념 정리, 학자들의 주장 내용 정리를 포함해서 논하시오 - 해석학적 시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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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1970년대의 해석학적 시각에 대해 해석학적 시각의 등장 배경 및 개념 정리, 학자들의 주장 내용 정리를 포함해서 논하시오 - 해석학적 시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1970년대의 해석학적 시각의 등장 배경

2. 1970년대의 해석학적 시각의 개념

3. 해석학적 시각에 대한 학자들의 주장 내용
1) 하이데거(M. Heidegger)
2) 가다머(H. G. Gadame)
3) 딜타이(W. Dilthey)
4) 슐라이어마허(F. Schleiermacher)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린다.
4. 시사점
해석학적 인식론에서 지식의 상대성, 즉 서로 다른 지각 및 이해수준, 개념의 틀, 삶의 형식들 사이의 통약불가능성을 인정한다고 할 때, 그것은 대립과 폐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나’와 ‘타자’ 또는 ‘우리’와 ‘그들’간의 개방성과 이해를 더욱 추구하는 사유와 삶의 방식을 우리에게 제안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자신과 타자에 대한 이해와 개방성은 곧 연대에 대한 자각과 실천으로 이어진다는 점에서, 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도덕적, 실천적 관심을 일깨워 주며 보다 정의롭고 민주적인 공동체를 지향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바로 이러한 맥락에서만이 학교지식의 상대성 및 역사성에 대한 보다 적절한 이해가 가능할 것이다. 이와 같은 지식의 개념과 성격 및 지식교육의 측면과 관련하여 지식의 상대성의 의미를 해석해 내지 못한다면, 교육은 그 가능성의 언어를 구축하기가 어려워질 것이다. 보다 합리적인 개인 및 사회공동체의 발달을 위해 교육이 할 수 있는 노력과 가능성은 ‘저기 밖에’ 존재하는 외부 조건의 구조적 변화로써만 찾아지는 것이 아니라 지식을 가르치고 배우고 있는 ‘지금 여기’의 교실 수업, 바로 이 장면에서부터 시작되는 것이라는 점을 너무 쉽게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1970년대의 해석학적 시각에 대해 해석학적 시각의 등장 배경 및 개념 정리, 학자들의 주장 내용 정리를 포함해서 논해 보았다. 교육의 주체이자 대상인 인간은 집단화되거나 획일화될 수 없고 동일시될 수도 없으며 또한 그렇게 되어서도 안 되는 존재라고 할 수 있다. 그런 점에 있어서 교육은 자유롭고도 주체적인 인간의 삶을 추구한다. 그리고 여기서 진정한 주체성이란 학습자가 자신이 걷고 있는 길이 과연 바른 길인지를 끊임없이 주시하고 검토하고 확인하면서, 타자의 평가에 의해서보다는 오직 자신의 가장 깊은 내면에서 들려오는 목소리를 경청하는 자기 성찰성에서 비롯될 수 있다. 그러므로 자신의 주관적 체험을 모든 사람이 따라야 할 아르키메데스적 기점을 강요하는 인식론적 독단은 주체적 존재의 본질이 될 수 없다. 그러한 강요에는 자기 성찰성이 결여되어 있으므로 절대주의화하기 쉬운 것이다.
참고문헌
김신일(2009).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오욱환(2008). 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교육사회학.
김춘일(1996). 교육현상학의 기초. 태학사.
문성화(1998). 철학적 해석학. 문예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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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5.03.01
  • 저작시기2015.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79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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