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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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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아가고자 하는 사람으로 느끼는 동질감에서 오는 슬픔이었다. ‘남사당의 하늘’의 이런 장면들로 인해 나는 울기도 했으며 웃기도 했으며 생각도 하게 만들어 주었다.
‘남사당의 하늘’은 작품을 쓴 윤대성 극작가의 말처럼 배우는 광대는 누구인가? 예술은 무엇이고 무엇 때문에 존재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것 같다. 하지만 요즘 대학로는 다른 나라의 공연인 뮤지컬이 대극장, 소극장, 전용관 할 것 없이 발전하는 분위기속에서 연극의 현주소는 매니아만을 기다리고 있은 것 같다. 한국연극 100년을 맞아 모든 연극의 선인들에게 오늘의 공연을 바치며, 반성과 각오를 다지고자 한다는 손진책 연출의 말처럼 이 공연은 한국연극이 부흥하기를 바라는 각오와 지금까지 그러지 못했다는 반성을 담고 있는 것 같다. 100주년 공연 연극의 대중화를 위해 대극장 공연을 전석 만원으로 낮추고 작품 또한 예술가의 사회적 역할을 묻는 작품을 선택한 것 같다.
한국 연극 100주년을 기리는 작품으로 왜 ‘남사당의 하늘’을 선택했는지 이제는 알것 같다. 평생 배우로 살겠다는 꿈을 가진 나에게 위로도 해주었고 숙명이라고 생각했던 내 길에 확신을 불어준 것 같아 굉장히 뜻 깊은 공연이었다.
‘남사당의 하늘’은 작품을 쓴 윤대성 극작가의 말처럼 배우는 광대는 누구인가? 예술은 무엇이고 무엇 때문에 존재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던지는 것 같다. 하지만 요즘 대학로는 다른 나라의 공연인 뮤지컬이 대극장, 소극장, 전용관 할 것 없이 발전하는 분위기속에서 연극의 현주소는 매니아만을 기다리고 있은 것 같다. 한국연극 100년을 맞아 모든 연극의 선인들에게 오늘의 공연을 바치며, 반성과 각오를 다지고자 한다는 손진책 연출의 말처럼 이 공연은 한국연극이 부흥하기를 바라는 각오와 지금까지 그러지 못했다는 반성을 담고 있는 것 같다. 100주년 공연 연극의 대중화를 위해 대극장 공연을 전석 만원으로 낮추고 작품 또한 예술가의 사회적 역할을 묻는 작품을 선택한 것 같다.
한국 연극 100주년을 기리는 작품으로 왜 ‘남사당의 하늘’을 선택했는지 이제는 알것 같다. 평생 배우로 살겠다는 꿈을 가진 나에게 위로도 해주었고 숙명이라고 생각했던 내 길에 확신을 불어준 것 같아 굉장히 뜻 깊은 공연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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