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체파 (Cubisme)
본 자료는 7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해당 자료는 7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7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입체파 (Cubisme)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큐비즘(Cubisme)의 의의
2) 큐비즘의 중심사상
3) 종합적 큐비즘(1913-1916)

ATRIST

브라크(Georges Braque)-(1882~1963)
피카소(Pablo Ruiz Picasso)-(1881~1973)

본문내용

목표는 어느 장르건 마찬가지 고전적 규율 그것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모방하는 것이고 그 결과 그것에서 자유로워지고 싶었던 것이다.
실제로 피카소는 이 어려운 난제를 풀어 나갔고 그것을 실행에 옮겼다. 들라크루아 <알제의 여인> 14점이나 벨라스케스 <메닌느가의 사람들> 44점 그리고 마네의 <풀밭 위의 식사> 27점 등 과거 대가들의 그림을 해체하고 재조립함으로써 과거와 대화를 나누었고 진정한 피카소식의 큐비즘의 핵심을 정리해 나갔다.
21. 사후에 승리자
피카소가 죽었을 때 남긴 작품은 거의 50,000만 점 정도였다. 페인팅이 1,885점, 조각이 1,228점, 도자기가 2,280점, 동판화가 18,095점, 석판화가 6,112점, 리놀륨 판화가 3,181점, 149개 드로잉 노트, 스케치 4,659점을 남겼다 이는 실로 방대한 양이다. 이런 열정은 어디서 오는 것인지 지금도 풀 수 없는 영원한 수수께기지만 그것은 아마도 그가 여성에게서 얻은 힘이 아닐까 한다. 피카소의 모든 그의 그림에서 강조한 모성애와 여성미의 절대 찬양은 여기에서 나오는지 모른다. 이 점은 초현실주의자 앙드레 브르통과 의견과도 바로 일치한다. "남성 예술가는 효과적이고 우수한 것을 창조하기 위해서는 전적으로 여성의 힘에 의존하지 않으면 안된다."
피카소는 현대사에서 아인슈타인, 다윈, 프로이트, 칼 마르크스와 함께 가장 영향력 있는 사람되었다. 평면 회화 해체와 신 미술의 창조와 지각 변동을 준 엄청난 혁명이었다. 음악에서 쇤베르크, 바르톡 문학에서 베케트, 카프카의 업적을 넘어서는 미술에서 업적남겼다. 피카소는 미켈란젤로, 셰익스피어, 모차르트 그 이상이다.
그는 우리 시대 갈등, 불안, 전쟁, 고난, 아픔 같이한 끝없는 삶과 예술 괴로워하면서 절망하면서 갈등, 증오와 한정된 인생의 지평을 무한대로 열어 준 천재 예술가요 여자를 너무 사랑한 열정과 광기의 소유자였고, 피카소는 미의 힘으로 통해서 돈과 전쟁과 사랑까지 지배한 영원한 독재자였던 것이다. 그의 긴 투쟁의 삶은 20세기 바로 그 자체였다.
그의 작품은 모든 주제를 망라해서 다루어 있고 또한 거의 모든 양식을 시험하면서 현대의 전위 미술의 모범이 되었다. 그러나 한편 변덕스럽고 일관성 없다는 비판을 면치 못했다. 그러나 그는 이렇게 자신의 작품을 옹호하고 있다. "나는 미리 세워 놓은 미학의 기반에서 선택하지는 않는다. 하느님도 사실은 또 하나의 예술가일 뿐이다. 그는 기린과 코끼리와 고양이를 발명하셨다. 그분은 어떤 스타일도 갖고 있지 않다. 그는 여러 가지를 시도했다. 조각가도 마찬가지다. 나는 기본적으로 우리 시대의 문화적 불만과 태도에 호흡을 맞추고 있는 독창적 예술가다." 이는 그가 구사한 삶과 예술에 대한 당당한 발언이자 그의 마지막 자기 정체성을 요약한 말이다.
♤레제(Fernand LAger 1881.2.4~1955.8.17)
인체를 기계적 형태로 변형, 산업 사회의 인간상을 표현하였으며, 노동자들을 주된 소재로 하였다. 1881년 프랑스 서북부 지방에 위치한 아르장탕 출생의 화가이다.16세 때인 1897년부터 4년간 브르타뉴의 칸에서 건축 기사의 수련생으로 있다가 1900년 파리로 나와 1903년에 국립 에콜 데 보자르에 입학하여 처음에는 고전파의 화가이며 조각가인 제롬의 가르침을 받았고 한편으로는 루브르 미술관 및 아카데미 줄리앙에도 다녔다.
그의 화풍은 인상파로부터 출발하였으나 1905년 부터 1907년 사이에 걸쳐서는 포비즘의 화가 특히 마티스트로부터 많은 감명을 받았다.
1907년과 그 이듬해에 걸쳐서는 세잔의 영향으로 화면의 조립 및 새로운 공간 표현에 마음이 끌렸으나 1911년경부터 큐비즘 운동에 참가하였다.
그리하여 초기의 제작 방법을 버리고 큐비즘의 기하학적 체계에 적응하면서 이에 역동감을 부여하는 다이내믹한 큐비즘의 방향을 개척해 나갔다.
이러한 추구는 제1차 세계 대전에 종군함으로써 한 때 중단되었으나 전후 1925년까지 레제 자신의 독자적인 양식으로 확립되었다.
현대적인 기계 장치의 명석한 기하학적 형태 - 그는 피카소, 브라크 등이 시도한 물체의 기하학적인 면의 환원에는 관심을 나타내지 않고 포름의 해체를 시도하면서 최후까지 완전히 포름을 벗어나지는 않는다 - 를 반영하는 화면 공간에 메카니칼한 인간상 및 정물을 배합하여 밝고 선명한 색조로 그려 있는데, 특히 다이내믹한 형태에 있어서는 미래주의의 영향이 엿보이고 있으며 종래의 자연주의에서는 볼 수 없는 추상적인 인공미의 세계가 펼쳐져 있다.
레제의 경우, 엄밀한 의미에서 분석적 시기를 거친 적은 없지만 이 시기에 이르러서는 형태들이 서로 맞물리거나 혹은 대조됨으로써 생기는 효과를 사용하며, 빨강, 노랑, 파랑의 주요 삼원색을 입체주의에 도입한다.
『파이프를 가진 남자』 1920년 . 캔버스
캔버스에 유채『세 여인』(아침식사) 1921년작
1920년에는 르 코르뷔제를 만났으며 1921년에는 스웨덴 발레단의 무대 장치를 담당하였던 바그후에도 이 분야의 일에 종종 손을 대었었다.
1923년과 그 이듬해에 걸쳐서는 전위 영화 [발레메카틱]에 협력한다.
1924년에는 이탈리아 (라벤나 및베네치아) 로 여행하여 특히 고대의 벽화 및 모자이크의 아름다움에 깊이 감동하였다. 그 영향으로서 인체의 기초적인 성격을 굵은 선으로 크게 나타내는 작품으로 전환하였다.
1931년에는 미국으로 건너가서 뉴욕의 생활 및 건축으로부터 자극을 받았고 이어서 1933년에는 그리스로 여행하였다.
1938년 재차 미국으로 여행하여 건축 장식에 종사하다가 일단 귀국, 제2차 대전이 일어난 후인 1941년부터 종전되는 해까지 미국에서 예술인 및 자전거 타기 등을 그렸다.
1945년12월 파리로 돌아와 이듬해에는 교회당 정면의 모자이크를 제작하였고 1949년에는 파리의 근대 미술관에서 대회고전을 개최하여 호평을 받았다.
1951년에는 사회적 테마의 '건축 노동자'등을 그려 독자적인 늠름하고 명확한 조형을 한 층 더 밀고 나갔다. 1955년 8월 파리교외의 자택에서 사망하였다.
『주요 작품』 : 세여인, 도시, 건축공사하는 사람들, 형태의 구성 등이 있다.
  • 가격2,400
  • 페이지수21페이지
  • 등록일2015.03.11
  • 저작시기2015.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5900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