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분과형 교육과정
(2) 상관교육과정
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2. 학문중심 교육과정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3. 인간중심 교육과정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전인교육을 강조
(2) 잠재적 교육과정을 중시
(3) 자아실현
3)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4.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생활영역 교육과정
(2) 현성 교육과정
(3) 경험형 광역 교육과정
(4) 중핵교육과정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5.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
1)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6.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
1)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7. 홀리스틱 교육과정
1)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배경
(2)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개념
2)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관계성자각
(2) 공생을 위한 생태학적 소양교육
(3) 지구 시민 교육
(4) 정신성(영성) 교육
3)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장단점
(1)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장점
(2)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단점
8. 잠재적 교육과정
1) 잠재적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잠재적 교육과정의 배경
(2)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기능론적 관점
(2) 갈등론적 관점
3) 잠재적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잠재적 교육과정의 장점
(2) 잠재적 교육과정의 단점
9.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교과중심 교육과정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분과형 교육과정
(2) 상관교육과정
3)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2. 학문중심 교육과정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3. 인간중심 교육과정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전인교육을 강조
(2) 잠재적 교육과정을 중시
(3) 자아실현
3)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4. 경험중심 교육과정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생활영역 교육과정
(2) 현성 교육과정
(3) 경험형 광역 교육과정
(4) 중핵교육과정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5.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
1)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인지과정 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6.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
1)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2)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2)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3)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장점
(2) 사회재건 중심 교육과정의 단점
7. 홀리스틱 교육과정
1)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배경
(2)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개념
2)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관계성자각
(2) 공생을 위한 생태학적 소양교육
(3) 지구 시민 교육
(4) 정신성(영성) 교육
3)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장단점
(1)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장점
(2) 홀리스틱 교육과정의 단점
8. 잠재적 교육과정
1) 잠재적 교육과정의 배경 개념
(1) 잠재적 교육과정의 배경
(2)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
2) 잠재적 교육과정의 주요 특징
(1) 기능론적 관점
(2) 갈등론적 관점
3) 잠재적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잠재적 교육과정의 장점
(2) 잠재적 교육과정의 단점
9.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기능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찾아내고 그 숨은 기능이 학생들의 경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살핀다.
기능론적 시각에 의하면 학교는 현대사회 특히 산업사회에 있어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지적 기술, 규범, 가치 등을 가르치는 본질적으로 합리적인 기관이라고 한다. 그리고 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서 미래 사회의 성원들을 선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교과과정은 사회구성원 모두가 공통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문화에서 선정되고 조직된 것으로써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공평하게 중요한 것이므로 교과과정의 성격 때문에 어떤 학생들은 유리하고, 어떤 학생들은 불리해지는 경우는 있을 수 없으며 학업에서의 격차는 학생들 개개인의 재능과 노력에 의한 결과라고 본다.
(2) 갈등론적 관점
갈등론적 시각을 갖는 학자들은 사회는 내적으로 구조적 모순과 갈등을 포함하고, 이러한 모순과 갈등이 사회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힘이라고 본다. 이 입장은 학교가 능력주의 사회를 이룩하는데 공헌해왔다는 기능이론의 주장을 부정하고 사회에서의 성공여부는 학생의 지능이나 능력보다는 사회 경제적 배경에 따라서 좌우된다고 주장한다. 학교는 불평등을 강화시켜주어 왔으며 결코 사회적 평등을 증대시키거나 민주적 규범을 가르쳐주지 않는다고 보며, 사회 지배층이 경제, 사회, 문화적 특권을 유지 강화하기 위하여 이용하는 도덕적 기관인 것이다. 그리고 학교는 현존 지배층의 권력을 보전하기 위한 기관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아동들의 본래적(natural)재능, 지능 그리고 창조성을 억압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3) 잠재적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잠재적 교육과정의 장점
잠재적 교육과정의 규명함으로써 교사들이 관심을 쏟아야 할 대상은 더 많아지고 더 깊어졌다. 즉 교사는 학교의 구조와 특징, 학교의 전반적 문화풍토와 분위기, 학생들 내에 존재하는 하위문화집단의 종류와 특징 등을 깊이 이해해야 한다. 우리가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고 관심을 두지 않는 사소한 일들이 아동의 삶에 주는 의미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공식적 교육과정을 달성하는 데에만 관심을 가질 것이 아니라 잠재적 교육과정의 영향력 또한 자세히 관찰하고 스스로를 반성하며 적극적인 개선 의지를 지녀야 할 것이다.
(2) 잠재적 교육과정의 단점
학생들은 학교에서 ‘복종’해야 한다는 것을 배운다. 우리나라 학교의 지배적인 문화 특징으로 권위주의를 들 수 있다. 권위주의 문화란 학교와 교사가 정한 규율과 명령에 학생들은 도전하거나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 문화를 의미하며 학생들은 학교와 사회가 요구하는 규범과 질서에 복종할 것을 강요받는다. 즉 학생으로 하여금 ‘복종이 편하게 사는 길’이라는 인식을 갖게 하는 것이다.
학교 규칙들 중에는 학생들의 편의를 고려치 않고 학교운영과 교사의 편의만을 고려한 것들이 있다. 학교에서 중앙계단과 현관은 교사와 학교손님만 사용할 수 있는 곳으로 규정하므로 학생들은 이곳을 이용하면 쉽게 갈 수 있는 곳도 다른 곳으로 돌아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가지고 있다. 또는 교사가 직원협의나 혹은 개인사정에 의해 수업준비가 늦어지거나 다른 교과목으로 교체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무런 제재가 없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어떤 이의를 제기할 통로도 없다. 학생들은 약간의 불편함을 느껴도 참으면서 이러한 교사의 방침에 따르고 있다. 이런 불합리한 규칙들 역시 학생들을 수동적인 태도로 만든다.
9. 시사점
교육은 인간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성취하게 하고,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하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교육을 통해 지식을 알아가는 것을 매우 중요시 여기며 지금도 수많은 아이들이 교육을 통해 그 어떤 모습의 한 사람으로 형성되어 가고 있다. 역사적으로 교육을 살펴보면 고대의 교육은 일상생활 가운데서 생활에 필요한 범위의 지식이나 기술이 전수되는 가정교육정도였으며, 생활방식 자체가 교육이었다. 그러나 집단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다양화되면서 보다 조직적인 교육을 필요로 했고, 이러한 교육의 목적은 집단을 위한 구성원으로서의 자격을 갖추는 일이 되었다. 결국 현대에는 교육을 맹신하고 교육을 그 자체로 좋은 것으로 보며, 많이 받으면 받을수록 좋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교육을 위해 이민이나 조기 유학을 떠나는 사례는 점점 늘어가고, 나날이 사교육 시장의 규모는 커져가 가정 경제에 적신호가 들어올 만큼 많은 돈들이 투자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 설명해 보았다. 교육에 있어서 모든 결정은 현재 아동들에게 내재된 성장 가능성을 기준으로 하며 교육과정은 아동들이 표출하는 현재 능력에 대한 고려를 기반으로 구성되어져야 한다. Dewey는 그러한 과정 속에서 성취하고 실현되어야 할 대상들 또한 아동들의 현재 태도를 토대로 하여 결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이러한 모든 과정들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들은 소위 교육과정 이라고 부르는 틀 속에 녹아있는 인류의 경험을 아주 잘 알고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Dewey의 이러한 주장은 교과적 지식 자체를 가르치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는 내용들을 학습자의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해석하여야 한다는 의미이다. 즉, 교과에 있는 교육내용들을 다시 학습자의 경험 속으로 되돌릴 때 비로소 올바른 의미를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Dewey의 교과적 지식에 대한 관점은 오늘날 현대 교육과정의 양대 패러다임인 전통적 교육과정과 재개념적 교육과정의 차이를 어떻게 교육현장에서 봉합할 것인가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종서, 교육과정과 수업, 배영사, 1993.
박승배, 교육과정학의 이해, 학지사, 2007.
방인옥 외,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2009.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1998.
진영은,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박도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문음사, 2006.
이홍우, 지식의구조와 교과, 교육과학사 2006
김은설 외, 2010 유아교육정책의 성과와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0.
기능론적 시각에 의하면 학교는 현대사회 특히 산업사회에 있어 성인으로서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학생들에게 지적 기술, 규범, 가치 등을 가르치는 본질적으로 합리적인 기관이라고 한다. 그리고 개인의 적성과 능력에 따라서 미래 사회의 성원들을 선발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또한 교과과정은 사회구성원 모두가 공통적으로 소유하고 있는 문화에서 선정되고 조직된 것으로써 사회 구성원 모두에게 공평하게 중요한 것이므로 교과과정의 성격 때문에 어떤 학생들은 유리하고, 어떤 학생들은 불리해지는 경우는 있을 수 없으며 학업에서의 격차는 학생들 개개인의 재능과 노력에 의한 결과라고 본다.
(2) 갈등론적 관점
갈등론적 시각을 갖는 학자들은 사회는 내적으로 구조적 모순과 갈등을 포함하고, 이러한 모순과 갈등이 사회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힘이라고 본다. 이 입장은 학교가 능력주의 사회를 이룩하는데 공헌해왔다는 기능이론의 주장을 부정하고 사회에서의 성공여부는 학생의 지능이나 능력보다는 사회 경제적 배경에 따라서 좌우된다고 주장한다. 학교는 불평등을 강화시켜주어 왔으며 결코 사회적 평등을 증대시키거나 민주적 규범을 가르쳐주지 않는다고 보며, 사회 지배층이 경제, 사회, 문화적 특권을 유지 강화하기 위하여 이용하는 도덕적 기관인 것이다. 그리고 학교는 현존 지배층의 권력을 보전하기 위한 기관이며 그러기 위해서는 아동들의 본래적(natural)재능, 지능 그리고 창조성을 억압하고 있다고 주장한다.
3) 잠재적 교육과정의 장단점
(1) 잠재적 교육과정의 장점
잠재적 교육과정의 규명함으로써 교사들이 관심을 쏟아야 할 대상은 더 많아지고 더 깊어졌다. 즉 교사는 학교의 구조와 특징, 학교의 전반적 문화풍토와 분위기, 학생들 내에 존재하는 하위문화집단의 종류와 특징 등을 깊이 이해해야 한다. 우리가 당연한 것으로 생각하고 관심을 두지 않는 사소한 일들이 아동의 삶에 주는 의미가 매우 크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교사는 공식적 교육과정을 달성하는 데에만 관심을 가질 것이 아니라 잠재적 교육과정의 영향력 또한 자세히 관찰하고 스스로를 반성하며 적극적인 개선 의지를 지녀야 할 것이다.
(2) 잠재적 교육과정의 단점
학생들은 학교에서 ‘복종’해야 한다는 것을 배운다. 우리나라 학교의 지배적인 문화 특징으로 권위주의를 들 수 있다. 권위주의 문화란 학교와 교사가 정한 규율과 명령에 학생들은 도전하거나 이의를 제기할 수 없는 문화를 의미하며 학생들은 학교와 사회가 요구하는 규범과 질서에 복종할 것을 강요받는다. 즉 학생으로 하여금 ‘복종이 편하게 사는 길’이라는 인식을 갖게 하는 것이다.
학교 규칙들 중에는 학생들의 편의를 고려치 않고 학교운영과 교사의 편의만을 고려한 것들이 있다. 학교에서 중앙계단과 현관은 교사와 학교손님만 사용할 수 있는 곳으로 규정하므로 학생들은 이곳을 이용하면 쉽게 갈 수 있는 곳도 다른 곳으로 돌아다녀야 하는 불편함을 가지고 있다. 또는 교사가 직원협의나 혹은 개인사정에 의해 수업준비가 늦어지거나 다른 교과목으로 교체하는 것에 대해서는 아무런 제재가 없을 뿐만 아니라 학생들이 어떤 이의를 제기할 통로도 없다. 학생들은 약간의 불편함을 느껴도 참으면서 이러한 교사의 방침에 따르고 있다. 이런 불합리한 규칙들 역시 학생들을 수동적인 태도로 만든다.
9. 시사점
교육은 인간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성취하게 하고, 행동을 바람직하게 변화하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 사람들은 교육을 통해 지식을 알아가는 것을 매우 중요시 여기며 지금도 수많은 아이들이 교육을 통해 그 어떤 모습의 한 사람으로 형성되어 가고 있다. 역사적으로 교육을 살펴보면 고대의 교육은 일상생활 가운데서 생활에 필요한 범위의 지식이나 기술이 전수되는 가정교육정도였으며, 생활방식 자체가 교육이었다. 그러나 집단의 규모가 점점 커지고 다양화되면서 보다 조직적인 교육을 필요로 했고, 이러한 교육의 목적은 집단을 위한 구성원으로서의 자격을 갖추는 일이 되었다. 결국 현대에는 교육을 맹신하고 교육을 그 자체로 좋은 것으로 보며, 많이 받으면 받을수록 좋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그래서 교육을 위해 이민이나 조기 유학을 떠나는 사례는 점점 늘어가고, 나날이 사교육 시장의 규모는 커져가 가정 경제에 적신호가 들어올 만큼 많은 돈들이 투자되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교육과정의 유형들(교과 및 학문중심, 인간, 경험중심 포함)의 이론적 배경 개념, 주요특징들을 자세히 비교 설명해 보았다. 교육에 있어서 모든 결정은 현재 아동들에게 내재된 성장 가능성을 기준으로 하며 교육과정은 아동들이 표출하는 현재 능력에 대한 고려를 기반으로 구성되어져야 한다. Dewey는 그러한 과정 속에서 성취하고 실현되어야 할 대상들 또한 아동들의 현재 태도를 토대로 하여 결정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이러한 모든 과정들이 제대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사들은 소위 교육과정 이라고 부르는 틀 속에 녹아있는 인류의 경험을 아주 잘 알고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Dewey의 이러한 주장은 교과적 지식 자체를 가르치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는 내용들을 학습자의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과의 상호작용 속에서 해석하여야 한다는 의미이다. 즉, 교과에 있는 교육내용들을 다시 학습자의 경험 속으로 되돌릴 때 비로소 올바른 의미를 가지게 된다는 것이다 Dewey의 교과적 지식에 대한 관점은 오늘날 현대 교육과정의 양대 패러다임인 전통적 교육과정과 재개념적 교육과정의 차이를 어떻게 교육현장에서 봉합할 것인가에 대한 화두를 던지고 있다.
참고문헌
김종서, 교육과정과 수업, 배영사, 1993.
박승배, 교육과정학의 이해, 학지사, 2007.
방인옥 외, 유아교육과정, 정민사, 2009.
교육부, 유치원 교육과정 해설, 교육부, 1998.
진영은, 교육과정,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9
박도순,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문음사, 2006.
이홍우, 지식의구조와 교과, 교육과학사 2006
김은설 외, 2010 유아교육정책의 성과와 과제, 육아정책연구소,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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