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기획제작 공통] 1. 인쇄광고의 효과적인 제작 방법을 논하시오 [인쇄광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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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광고기획제작 공통] 1. 인쇄광고의 효과적인 제작 방법을 논하시오 [인쇄광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광고란

2. 인쇄광고란

3. 인쇄광고의 종류
1) 신문광고
2) 잡지광고
3) DM광고

4. 인쇄광고의 구성
1) 일러스트레이션
2) 타이포그래피

5. 인쇄광고의 효과적인 제작을 위해 갖추어야 할 요소
1) 헤드라인
2) 서브 타이틀
3) 일러스트레이션
4) 벌룬
5) 캡션
6) 리드카피
7) 바디카피
8) 박스
9) 태그
10) 로고타입
11) 보다라인

6. 인쇄광고의 효과적인 제작 방법
1) 차별화
2) 표현전략
3) 표현전술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조명, 편집, 애니메이션 등)의 여러 기술적인 조건을 염두에 두어야 하기 때문이다. 표현의 전술은 수사학의 문제이다. 수사학은 몇 가지 규칙을 지니지만 실은 표현의 전술을 감싸 안는 아이디어는 무한한 것이다.
먼저 정보성의 문제를 설명해 보자. 광고에 있어서 정보의 문제는 커뮤니케이션학에서 말하는 루머나 진실의 가치 혹은 선전 및 과장에 관한 문제가 아니다. 왜냐하면 광고에 있어서 진실성의 문제는 광고학의 문제가 아니라 범죄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광고 크리에이티브에 있어서 정보의 문제는 진실성의 문제가 아니라 관련성(relevance)의 문제와 상관한다. 따라서 정보의 전달이라는 문제는 정보의 효율적인 전달의 전술적인 문제를 유발한다. 이런 이유로 음료광고를 보고 스포츠 마크에 눈과 귀가 가도록 하는 광고는 실패한 광고이다. 어떤 조형적 요소 혹은 헤드라인만 보고 본문카피를 보지 않았다고 했을 때 그 광고가 다른 광고로 오인될 소지가 있다면 그 광고는 실패한 것이라는 뜻이다. 이러한 일은 바로 정보전달에 있어서 관계성을 약하게 구사한 아이디어의 실패로 일어나는 현상이다.
두 번째, 친숙도와 기억도에 연관하여 단순성을 말할 수 있다. 가장 큰 이유는 광고의 매체와 시간, 지면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이다. 전파매체에서 TV광고는 길어야 30초, 20초, 15초라는 한정된 시간 속에서 많은 말을 해봤자 아무 것도 기억에 남지 않는다. 이런 이유로 단순한 메시지는 지각적으로 쉽게 기억되며 친숙해지기 쉬운 경향104)을 지닌다.
광고에서 일러스트레이션과 사진을 이용하는 목적 중 하나 또한 친숙도와 기억도를 높이고자 하는 것이다. 그림은 흔히 단어로 요약된다. 단어로 요약될 만큼 인지적으로 요약이 잘 된다는 뜻이다. 표현전술에 있어서 요약되지 않는 조형적 요소는 정보의 가치보다는 미적 가치를 지니는 편이지만 정보전달을 방해하는 경우 광고에 있어서 이는 미적 가치마저도 훼손당한다.
세 번째, 소비자의 타성과 다각도적 가치에 관해서는 독창적인 표현을들 수 있다. 경험적으로 성공했거나 이슈화한 광고들은 언제나 사람들을 놀라게 한다. 그것이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좀 더 신선한 시각을 가지고 있고 어떤 문제를 해결할 때 다른 방법을 제공한다. 소비자의 정서는 움직인다. 광고로 하여금 친숙한 것만을 요구하지 않고 자신을 바꾸어 줄 아이디어를 원한다. 이런 의미에서 표현의 전술은 능동성을 요한다.
이와 같이 상품의 강조점을 표현코자 할 때, 정보 전달적인 내용만으로 강점이 전달될 수는 없다. 소비자는 상품의 가치를 알고자 하지만 우선적으로는 광고의 기호를 통해서 밖에는 가치를 판단할 수 없다. 따라서 광고의 기호를 안다는 것은 소비자의 언어 및 조형적 지각과 인지의 상태와 운동을 안다는 사실과 같은 것이다. 따라서 무엇을 말할 것인가의 전술적인 차원에 있어서 소비자에게 친숙하고 기억에 남는 것 그러나 소비자의 타성을 극복할 있도록 표현의 여러 가능성을 타진해 보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7. 시사점
그동안 잉크로 종이에 인쇄하던 종이 간행물은 정보를 전달하는 주요 수단이었고, 지금도 주요한 위치에 있다. 그러나 인터넷 기술의 급속한 발달로 인해 정보의 소통에 있어 종이 매체보다는 인터넷이나 웹(web)이 큰 비중을 차지하는 디지털 사회가 되면서 점차 인쇄매체수단은 뒤로 밀려가고 있는 추세다. 『속도에서 깊이로』의 저자 '윌리엄 파워스'(William Powers)는 이 책에서 서부개척 시대의 상징이 '석양의 건맨'이라면, 디지털 시대의 상징은 '거리의 폰맨'이라고 말한다. 서부의 건맨은 총알을 쏘아 대지만, 거리의 폰맨은 말과 글을 쏘아댄다. 건맨들이 권총뿐만 아니라 장총을 즐겨 사용했듯, 폰맨들은 휴대전화기와 더불어 스마트패드를 애용한다. 사람들이 인터넷 서핑에 빠지고 컴퓨터게임에 미치는 것은 그 공간이 현실보다 더 재미있게 느끼기 때문이다. 이처럼 디지털 세상의 주민들은 언제든지 사이버 세상을 즐기며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디지털 유목민'(Digital Nomad)이 되었다.
네트워크에 연결된 사람들의 수가 많아질수록 그들에게 투자하는 시간과 접속 횟수 또한 증가하고, 그러다보니 삶의 내외적 밸런스가 깨지고 중독에 빠져든다. 또, 개인의 내적인 삶에서 정신적, 정서적 장애가 생겼으며, 가족을 비롯한 개인적인 인간관계가 점차 감소하였고, 마지막으로는 기업에서 직원들의 생산성은 점차 약화되었다. 이러한 정보소통의 매체인 디지털 기기에서 쏟아져 나온 영상 매체의 범람은 인쇄매체의 위기를 불러오고 있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인쇄광고의 효과적인 제작 방법을 논해 보았다. 현대를 살아가는 사람들 중 단 하루라도 광고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드물다. 그런데 우리가 이처럼 광고의 홍수 속에 뒤덮이게 된 것은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지금으로 부터 50여 년 전에 프랑스의 수필가이며 광고인이었던 로베르트 겔랑(Robert Guerin)의 글을 보면 당시에도 광고는 홍수를 이루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는 '우리가 숨 쉬고 있는 공기는 질소와 산소 그리고 광고로 구성되어 있다.'고 말했다. 이 글을 통해 우리는 광고에 대한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 또한 광고의 역사를 되짚어 보면 광고는 마케팅의 한 수단으로 성장해 왔다. 그러나 오늘날 단순히 마케팅 도구로서만 쓰이는 것이 아니라 비 상업적인 영역까지 이용 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선거에 사용되는 정치광고, 환경 보호 등의 공공영역에 사용되는 공익광고 등이 대표적인 예이며 이러한 광고의 영향은 앞으로 더욱 확대 될 것이다.
참고문헌
송용섭 외, 현대광고론, 무역경영사, 1992.
서범석, 광고기획론, 나남출판, 2000.
유종숙, 광고 기획의 기술, 커뮤니케이션북스, 2007.
한민희 외, 광고경영론, 학지사, 1997.
양영종 외, 광고기획제작,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1999.
강승구 외, 현대광고와 성공 카피전략, 성전기획, 2007.
이강찬, 신문전단광고 효과성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오미연, 인쇄매체 광고에서의 타이포그래피 표현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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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3.19
  • 저작시기2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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