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경영과예술행정3공통)예술경영의 중요한 업무로 인식되는 재원조성의 유형들 축약 설명하고, 교재에서 논의된 유형들 외에 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창안하여 제시하시오 -예술경영의 재원조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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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예술경영과예술행정3공통)예술경영의 중요한 업무로 인식되는 재원조성의 유형들 축약 설명하고, 교재에서 논의된 유형들 외에 더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방법을 창안하여 제시하시오 -예술경영의 재원조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공연예술의 속성
3. 재원조성의 개념과 구조
4. 재원조성의 유형
5. 문화예술단체 재원의 현황
6. 합리적이고 효율적인 재원조성 방안
7. 결론
8. 참고자료

본문내용

대한 애정과 관심에 기초를 두고 지원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한번 지원을 시작한다고 결정 내렸다면 특별한 상황이 있지 않는 한 쉽게 흔들리지 않는다. 따라서 문화예술단체가 개인 지원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가 바
로 여기에 있는 것이다. 기업이나 재단과 마찬가지로 개인으로부터 재원이 조성되는 경우에도 전략이 필요하다. 재원조성을 위해 아무 관계도 없는 사람에게 무작정 접근하기 보다는 일정수준의 노력을 기울인 뒤 본격적으로 접촉을 해야 한다. 예를 들어 공연을 알리는 안내편지나 뉴스레터를 보내는 등 이 프로그램에 대해 먼저 관심을 불러 일으켜야 한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지원자의 신뢰가 쌓일 때 비로소 더 적극적이고 꾸준한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후원자 세금 혜택 정보 제공 및 세제 혜택 강화이다.
Dick Netzer와 J. Mark Davison Schuster 등의 경제학자들은 미국의 후원자들이 그들이 후원한 상당량을 되돌려 받는 다고 지적한 바 있다. 미국의 후원자들은 사회적인 존경이라는 상징적 보상뿐 아니라 과세가 붙은 수입에서 대부분의 유럽인들보다 더 많은 정도로 후원금을 공제 받을 권리를 가진다. 또한 비영리 기관을 후원하
는 기부자들은 그들이 투자한 기관이 신뢰할 만하다는 것에 대해 알 권리를 가진다. 그들의 알 권리에 해당하는 것 중의 하나가 후원과 관련된 세금 혜택에 대한 정보이다.
법적으로 기부금의 종류는 법정 기부금과 지정 기부금으로 분류되는데, 법정 기부금의 대표적인 예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의 문예진흥기금의 기부에 해당된다. 지정 기부금에 대한 수혜 혜택의 전제 조건은 전문예술법인으로 지정· 등록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의 기부 행위의 경우 후원보다는 협찬으로 지원하는 것이 기업에 돌
아가는 이익이 증가된다. 그 이유는 세액 혜택 측면에서 유리하게 작용되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기업이 기부와 협찬에 각각 1억 원씩을 지출하면 협찬에서는 1억 원의 9.09%에 해당하는 금액을 부가가치세 납부 시 공제 받게 된다. 게다가 협찬은 기업의 수익 창출을 위해 지출한 비용이므로 손금이 되는 것도 기업에게 금전적으로 유리하게 작용된다. 한국메세나협의회에서 각 기업의 문화예술지원 담당자들에게 ‘문화예술 후원협찬시의 어려움'을 조사한 결과 “문화예술단체와 협찬 의미에 대한 이해 차이로 매번 문제가 된다”는 점이 지적 되었다. 이것은 기부금에 대한 법률적 사실을 기초로 하지 않거나 협찬에 대한 혜택 제공이 불충분할 때 야기되는 문제점일 것이다 그러므로 후원과 협찬의 차이점을 인지하고, 기업에게 충분한 자료를 제공해 주어야 하며, 정부의 기부금 관련법의 내용변화에 대해서도 주목해야 한다.
한편, 정부는 기업의 문화지원에 대한 세제 개선 정책을 수립하여 기업 메세나 활동을 진흥하고 문화 예술계에 대한 기부가 확대되도록 장려해야한다. 우리나라에서 문화예술에 기부되는 후원은 전체 기부의 8%에 불과하다. 또한 문예진흥기금을 통해 사립 미술관에 후원되는 경우는 거의 없는 실정이다.
넷째, 공연 중 휴식시간을 활용한 PPL이다.
공연의 인터미션을 활용한 PPL은 기존에도 실행된 선행사례가 있다. 공연장 샤롯데의 특정 기업의 아이스크림 판매, 뮤지컬의 프로젝션 빔을 이용한 기업로고 PPL 등이 그 사례이다.
뮤지컬 의 경우, 공연 휴식시간에 무대 중앙 스크린을 통해 30초 분량의 의 CF광고를 2번 상영하였다.50일의 공연기간 동안 6만 명의 관객들을 대상으로 직접적인 홍보가 이루어졌으며, 극중에서 행해지는 PPL과 CF 광고를 함께 실시함으로써 PPL의 효과를 보다 극대화시켰다. 이러한 인터미션을 활용한 PPL전략은 관객들의 극에 대한 몰입에 해를 끼치지 않으면서 동시에 기업의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는 방안이 될 수 있을 것이다.
7. 결 론
현재 국공립 예술단체는 재정의 대부분을 국가 및 지방자치 단체가 충당하고 있어 재정의 어려움 없이 운영이 되고 있으나 대부분 적자를 면하기 어려우며, 대학 예술단체는 학교 재단의 교육적인 목적으로 운영되어 지고 있고,기 업 연계형 예술단체는 기업의 전폭적인 지원 아래 다양한 작품 구입 및 교육이 이루 어 지고 있으나 최근 불경기로 인하여 이마저 저조한 실정이다.
예술단체는 재정지원 및 보조금후원금과 입장수입 만으로는 운영이 어려운 실정으로 다양한 마케팅 방안을 연구하고 재정을 확보하는 홍보 수단을 마련해 보았다.
예술가는 경영인이 아니기 때문에 마케팅을 등한시하여 왔고, 또한 연관이 없다하여 관심을 가지지 않았으며, 기업은 불황으로 인하여 후원금을 줄이는 실정에서 예술단체는 재정의 어려움을 마케팅을 통하여 극복 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야 한다.
기업은 비영리 또는 자선단체라 하더라도 후원이 이루어지면 더 많은 사람들의 참여와 홍보를 원하고 있고, 불경기에는 경비절감의 이유로 예술단체의 후원금을 제일 먼저 줄이고 있는 실정이다.
기업의 후원은 예술에게 일방적으로 기부하는 것이 아니라 불경기를 이기는 전략으로 기업의 이미지 및 제품의 퀄리티를 높여 무한한 잠재 고객에게 적극적으로 홍보 및 판촉을 통하여 기부하는 것이 아니라 또 다른 광고 전략으로 발전 시켜야 한다.
8. 참고자료
김성규,『문화예술을 위한 회계와 세무』, 역사넷, 2005.
김가영, 공공공연장 재원조성을 위한 개인 후원제도(Patron Program)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08
윤정국, 문화예술분야 기부활성화전략과 매개 기관의 역할: 문화거버넌스 관점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석사논문, 2012
김성규,『예술단체의 재원 조성과 투자 유치』, 경인문화사 , 2004.
용호성·이은옥.『문화예술단체의 재원조성』. 파주: 김영사, 2007.
강소정, 국내 대학 예술경영 교육 현황 연구: 무용학과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12
안정은, 창의적 예술 공간으로서의 예술창작스튜디오 활성화 방안 연구, 국민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논문, 2011
정철현.『문화정책과 예술경영』. 서울: 서울경제경영, 2008.
김주호. 용호성, 『예술경영』, 김영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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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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