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과문화 공통] 교과서 5장(강의 5강)에 소개된 소비트렌드 중 한 개를 선택하여 그 소비트렌드의 전형적인 소비자를 주변에서 1명 선정하여 관찰, 분석 [소비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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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패션과문화 공통] 교과서 5장(강의 5강)에 소개된 소비트렌드 중 한 개를 선택하여 그 소비트렌드의 전형적인 소비자를 주변에서 1명 선정하여 관찰, 분석 [소비트렌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선택한 소비 트렌드 : 빈티지패션

2. 관찰 대상자 : 000

3. 소비 대상
1) 소비되는 주요 제품의 종류
(1) 레트로 룩
(2) 앤티크
(3) 구제 패션
(4) 중고의류
2) 소비되는 주요 제품의 특징
3) 함께 사용하는 다른 관련 제품
4) 소비 대상의 구매나 획득 경로

4. 생각 (사고나 가치, 태도)
1) 잇점과 혜택
2) 개인의 가치관과의 관계
3) 그 소비가 개인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는지
4) 소비 대상에 대한 관찰 대상자의 태도

5. 행동 (소비 대상과 관련된 관찰 대상자의 특징적 행동)
1) 차별화
2) 독자적인 선택
3) 대중적 취향 거부

6. 결론

7. 과제 총평
1) 느낀점
2) 개선사항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의 삶 속으로 확실하게 전이시키기 위해 행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행위는 대상물을 손질하거나 자신을 치장하는 것을 들 수 있다. 이러한 행동을 통하여 새로운 의미를 도출하고 완전한 자기 것을 만들려는 행동으로 이해 할 수 있다. 따라서 빈티지 마니아에게 있어서 이러한 행동은 대상물 손질과 개인치장의 상호작용 및 순환으로 나타나며 이 과정이 반복된다.
빈티지 패션은 제품이 가지고 있는 특성상 낡거나 닳은 것이 대부분이며 디자인적 측면에서 보았을 때 트렌드와 어긋나는 특성을 많이 보인다. 빈티지 마니아들은 디자인에 있어서 빈티지가 보여주는 낡고 닳은 미적 특성에 많은 관심을 보이며 집중을 한다. 하지만 이들이 원하는 것은 옛 패션을 그대로 가져다 입은 듯한 구식의 느낌을 연출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들이 표현하고 싶은 바를 빈티지를 통해 나타내기 위한 것으로 자기화 하기를 통하여 빈티지 패션이 가지고 있는 미적 측면에서 보여지는 부족한 점을 보완을 하며 창의성을 지향한다는 것을 심층 면접결과 알 수 있었다.
7. 과제 총평
1) 느낀점
패션이 가지고 있는 특수성의 이해를 기초로 하여 자신을 표현하는 일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근대 사회의 다원주의와 개인주의적 성향이 짙어짐에 따라 패션을 통하여 자신을 표현하는 것은 더욱 관심을 받게 되었으며, 패션 마니아라는 집단을 생성했다. 패션 마니아들을 어떤 식으로 정의하며 이들에게서 보이는 특성에 대하여 연구하고,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가에 대하여 이해하는 것은 패션이 발전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미 있는 작업이다.
2) 개선사항
패션은 역사와 함께 해왔으며 그렇기 때문에 패션에 있어 시간이라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과거에 기반을 두고 있는 빈티지 패션은 이러한 이유로 발생하게 되었으며 우리에게 잠시나마 과거를 생각하게 하는 여유를 제공하였다. 이와 함께 빈티지 패션만이 가지고 있는 독특하고 진귀한 가치로 인하여 전 세계적으로 각광받기 시작하였으며 국내에서도 점차 주목받기 시작하였다. 일부 패션 마니아 사이에서는 이미 하나의 주요 패션 키워드로 자리 잡았지만 비(非)마니아들에게는 아직 낯선 패션으로 대중매체를 통하여 점차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하였다. 그렇지만 빈티지 패션은 국내 정서 상 재활용이라는 중고의 특성으로 인하여 긍정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빈티지 패션 마니아라는 특정 층은 다양한 이유로 이 패션을 진정한 패션으로 생각하며 추구하고 있다. 빈티지 패션 마니아를 집중적으로 살펴본 결과 다른 패션과 비교 하였을 때 빈티지 패션이 가지고 있는 특성은 명확하다. 따라서 빈티지 패션의 소비층을 늘려 시장의 활성화를 도모하고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첫째, 사람은 누구나 독특성을 추구하려는 욕구가 있으므로 이를 충족시키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써 빈티지 패션을 제시하여야 한다. 기존의 패션이 대량생산과 대량홍보 체제의 홍수에 이한 산물인 반면 빈티지 패션은 독자적인 선택과 대중적 취향 거부, 구별된 선택의 결과 그 자체만으로도 개인의 독특성을 반영하며 타인과의 구별에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중고라는 부정적인 개념을 창의적인 행동을 통하여 개선해 나갈 수 있는 공간과 시간을 만들어 보는 것이다. 창의적인 생각이란 것은 어려운 일이 아니며 남다른 사고와 행동을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중요한 가치가 존재한다는 것과 같은 이해가 충분히 이뤄져야 할 것이다.
세 번째는 빈티지 제품이 가지고 있는 진품성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는 것이다. 패션이라는 것을 통하여 자기 성취를 이루고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를 찾아나가는 과정이 얼마나 중요한가에 대한 이해와 그 방법으로 빈티지 패션을 제안하는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교과서 5장(강의 5강)에 소개된 소비트렌드 중 한 개를 선택하여 그 소비트렌드의 전형적인 소비자를 주변에서 1명 선정하여 관찰, 분석해 보았다. 현대인들은 수많은 하위문화 속에서 일상생활을 영위하고 급변하는 21세기의 현실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동분서주하게 되며 여기에서 겪게 되는 정서적인 갈등과 혼란을 안정시키기 위해 자신의 정체성을 나타낼 수 있는 집단에 소속되고자 하는 경향이 농후하다. 또한 다양한 인쇄 매체 및 전파 매체를 포함한 매스미디어의 발달이 세계 각국의 문화 정보를 빠르게 전파확산시킴에 따라 소비자들의 소비행동은 더욱 다양하게 나타났으며 성이나 연령에 의한 소비행동의 차별화 보다는 가치관이나 라이프스타일에 따른 하위문화 집단의 소비특성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상 중에 주목 받고 있는 것이 소비 트렌드 성향에 의해 형성되는 ‘족’에 의한 소비행동이다. ‘족’은 본래 생물을 분류할 때 사용하는 단계 명이지만, 현대적인 개념에서 사용되는 ‘족’은 유사한 가치관이나 성향을 가진 사람들의 집단을 지칭한다. 동일한 족에 소속된 사람들은 자신과 유사한 가치관이나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사람들과 생각을 공유하고 발전시켜 나감으로써 비슷한 공감대의 소비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이들은 기존의 다른 하위문화와는 구별되는 소비문화를 추구한다는 점에서 또 다른 하나의 하위문화이며, 그 예로서 새로운 소비추세나 경향을 보이는 소비 트렌드 성향에 따라 ‘족’의 개념이 포함된 하위문화를 들 수 있다. 이처럼 21세기의 하위문화들은 성이나 연령, 계층을 초월하며 나타나고 이러한 구분은 넓게는 사회문화적 배경에서부터 좁게는 개개인의 소비문화에 이르기까지 세분화되고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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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은영, 패션 마케팅, 교문사, 2007.
이재정 외, 라이프스타일과 트렌드, 예경,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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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정연, 현대 남성 패션에 나타난 젠더 특성, 한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김보경, 동대문 시장 소비자의 의복구매행동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박남규, 라이프스타일과 의류구매행동 분석에 관한 실증적 연구, 고려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키워드

소비,   트렌드,   패션,   소비트렌드,   관찰,   명품,   빈티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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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3.24
  • 저작시기2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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