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대교회사] 사도시대 (使徒 時代 / The Apostolic Age) - 기독교가 탄생한 세계, 기독교의 기원, 사도적 설교, 사도 교회, 사도교회의 사역, 사도교회의 예배, 후기의 유대 기독교에로의 전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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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초대교회사] 사도시대 (使徒 時代 / The Apostolic Age) - 기독교가 탄생한 세계, 기독교의 기원, 사도적 설교, 사도 교회, 사도교회의 사역, 사도교회의 예배, 후기의 유대 기독교에로의 전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독교가 탄생한 세계
 1) 유대적 유산(Jewish Heritage)
 2) 헬라 배경(Greek Background)
  (1) 국가 종교들(Nationalistic Religions)
  (2) 철학적 종교들(Philosophical Religions)
   a. 플라톤주의(Platonism)
   b. 아리스토텔레스주의(Aristotelianism)
   c. 견유철학(Cynicism)
   d. 에피큐리안주의(Epicurianism)
   e. 스토아학파(Stoicism)
  (3) 신비종교들(Mystery Religions)
  (4) 성행한 미신들(Popular Superstitions)
2. 기독교의 기원
3. 사도적 설교
4. 사도 교회
 1) 첫 단계(the first period)
 2) 둘째 단계(The second stage)
 3) 셋째단계(The third stage)
5. 사도교회의 사역
 1) 사도들
 2) 선지자들
 3) 전도자
 4) 장로
 5) 집사
6. 사도교회의 예배
7. 후기의 유대 기독교에로의 전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회집이며 모든 인간 단체를 지속하려면 어떤 구조와 지도자와 교사들을 가져야만 한다. 교회의 직책은 세 가지 요소에 기초한다: (1) 내적 소명; (2) 영적 자격; (3) 교회 회중들에 의해 그 소명과 자격을 인정하고 비준함
그러나 성직자는 회중의 선거에 의해서 되지 않는다. 처음 교회 직분자들은 그 교회를 구성하는 사람들의 의해서 된 것이 아니라 교회를 섬기도록 그리스도에 의해 임명된 것이다(엡 4:11-12). 다양한 직무들은 고전 12장에 나타난 성령의 은사와 하나님께서 교회에 그러한 직무를 주신 데서 비롯된다. 사도 시대에 어떤 직책들은 일시적(temporary) 혹은 비상적(extraordinary)이고 어떤 직책들은 영구적(permanent) 혹은 통상적(ordinary)이다. 비상 직원들은 사도, 선지자, 복음 전도자로서 그들의 사역의 기능은 순회적인 형태(in an itinerant fashion)로 수행되었고 어느 한 회중에 국한되지 않았다. 통상 직원들은 장로와 집사들이다. 그들의 섬김은 한 지역 회중에서 이루어졌다.
1) 사도들
사도라는 단어는 보내심을 받은 자, 메신저, 선교사를 뜻한다. 넓은 의미에서 바나바와 에바브로디도 같은 사람에게 적용된다(빌2:25; 행 14:4,14). 그러나 12사도와 바울 사도가 여기에 해당한다. 그들은 직접 그리스도에 의해 선택되었고 복음을 전하여 교회를 조직하고 기적을 행하도록 개인적으로 위임을 받았다. 그들의 초자연적 은사와 권위로 볼 때 더 이상 계승자가 남아 있지 않다.
2) 선지자들
신약의 선지자나 영감된 교사들은 사도들 다음에 속한다. 그들은 성령으로 선교나 다른 일에 합당한 사람들을 직분자로 세우는데 영향을 미쳤다. 사도행전은 몇몇 선지자들의 이름을 기록하고 있다: 아가보, 비립의 딸들, 시므온, 누기오, 마나엔, 유다, 실라(행 11:28; 21:9,10; 13:11; 15:32). 보다 넓은 의미에서 예언의 은사는 모든 사도들 특히 요한이 소유했다. 그것은 직분이라기보다는 기능이었고(고전 14:1), 남녀들이 예언했다(행 2:18). *Forthtellers & Foreteller
3) 전도자
전도자들은 사도들의 대리인과 동역자들로 나타나며 마가, 누가, 디모데, 디도, 빌립 등이 이에 속한다. 사도들과는 달리 반드시 초자연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지 않았다. 그들은 복음을 미개척지역의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했고 새로운 곳에 교회를 세웠다. 비 기독교인에게 복음을 전파하는 전도자들과 이방인 가운데서 일하는 선교사들은 오늘날 신약 시대의 복음전도사들과 같은 기능을 하고 있다.
4) 장로
장로의 직분은 신약 성경에 감독, 목사, 교사, 설교자, 청지기 등으로 다양하게 묘사되어 진다. 이러한 각 용어들은 그들 사역의 다른 양상을 표현하는 것뿐이다.
(1) 장로와 감독은 하나의 같은 직분으로 똑같은 사람에게 상호 교차적으로 사용된다(행 20:17,28). 빌립보서에서는 감독과 집사에게 문안했고(빌 1:1), 목회서신에서는 교회 직분의 자격을 말할 때 단지 감독과 집사를 언급했으나 후에 감독 대신 장로라는 말을 사용한다(딤전 3:1-13; 5:17-19; 딛 1:5-7). 베드로는 장로들에게 하나님의 양을 잘 감독하고 돌볼 것을 권면했다(벧전 5:1-2).
(2) 위의 구절들은 각 회중에서 장로나 감독의 복수(a plurality)를 처음에 보여준다.
(3) 장로는 영적인 직책이고 단순히 행정적인 기능만을 발휘하지 않는다(히 13:17; 약 5:15).
(4) 일곱 집사의 경우는 사도들의 의해 임명되었지만 회중의 선거로 선출되었다(행 6:5).
참고: 로마의 클레멘트(AD 95년); 디다케 15장. 2세기의 익나시우스(Ignatius)이래로 구별. 감독은 장로회에 관할 하에 있는 회중의 머리다. 후에 감독은 교구의 머리이고 장로는 회중의 대표가 되었다. 장로직의 기원은 신약성경에 기록되어 있지 않고 예루살렘 회중에서 처음 언급된 것을 볼 때 이미 알려진 직책으로 나타난다.
5) 집사
집사직은 종 혹은 봉사자를 뜻하는 헬라어 ‘디아코노스’(diakonos)에서 유래된다.
롬 16:1; 딤전 3:11; 5:9-15
비상직원은 특수한 지역에서 사역하는 것으로 제한되지 않았다. 선지자가 한 회중에 머무를 경우는 목사가 된다. 이때는 사례를 받을 수 있다. 예루살렘 교회에는 다른 형태로 나타난다. 이 교회는 사도들에 의해 주관되었고, 팔레스타인과 시리아의 교회들을 감독했다. 후에 이 교회의 감독은 주의 동생 야고보였고 사도적인 위치에 속한 것 처럼 보였다. 예루살렘 성이 멸망되기 수년 전 그의 순교한 후에 주의 사촌 시므온이 감독으로 선출되었다. 그가 순교 당한 후에 예루살렘의 유대 교회는 완전히 사라졌다.
6. 사도교회의 예배
기독교의 중요한 새로운 요소들은 다음과 같다: 1. 주일날 예배함 (행 20:7; 고전 16:2; 계 1:10; 디다케 14장) 2. 영적 은사의 수행:- 방언, 통역, 예언, 병 고침(고전 12) 3. 기독교 찬송(엡 5:14; 2:6-11;딤전 3:16) 4. 사도의 편지를 읽음(골 4:16; 살전 5:27) 5. 세례를 줌. 주로 어른에게 믿음과 회개를 고백하므로 수행되어졌고 침수에 의해 행해진 것 같으나 히브리서 9장 10절과 13절을 보라. 디다케 7장은 붓는 것을 언급한다. 6. 성만찬의 거행이 사도 시대의 예배의 중심적인 행사였다. 그것은 종종 아가페, 혹은 애찬과 함께 병행되었다.
7. 후기의 유대 기독교에로의 전이
마침내 유대 기독교는 이방 기독교로부터 완전히 분리되었다. 그 요인은 예루살렘 성의 멸망(AD 70), 랍비 신학의 재생과 유대인들의 적대감의 증가와 Bar-Kochba에 의해 주도된 반란사건(AD 132)
cf. 나사렛파(Nazarenes), 에비온파(Ebionites) 유대 기독교는 점차 쇠퇴하였거나 이슬람 침입에 의해 사라졌다.
참고문헌
후스토 L. 곤잘레스 저, 은성 2012
브루스 셸리 저, 현대인을 위한 교회사, 크리스챤다이제스트 2011
박용규 저, 초대교회사, 총신대학교출판부 2009
김기홍 저, 이야기 교회사, 두란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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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3.24
  • 저작시기20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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