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교육사조에 대한 기본 개념
1) 현대의 교육철학과 교육사조
2) 현대 교육사조의 특징과 강조점
3) 현대 교육사조의 교육적 기능
2. 현대 교육사조에 대한 고찰
1) 실용주의
2) 실존주의
3) 진보주의
4) 본질주의
5) 항존주의
6) 재건주의
3. 교육과정의 유형에 대한 고찰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학문중심 교육과정
3) 활동중심 교육과정
4) 학생중심 교육과정
5) 인간중심 교육과정
6) 중핵 교육과정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Ⅱ. 본 론
1. 교육사조에 대한 기본 개념
1) 현대의 교육철학과 교육사조
2) 현대 교육사조의 특징과 강조점
3) 현대 교육사조의 교육적 기능
2. 현대 교육사조에 대한 고찰
1) 실용주의
2) 실존주의
3) 진보주의
4) 본질주의
5) 항존주의
6) 재건주의
3. 교육과정의 유형에 대한 고찰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학문중심 교육과정
3) 활동중심 교육과정
4) 학생중심 교육과정
5) 인간중심 교육과정
6) 중핵 교육과정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대두는 지식과 인간의 양 축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지식을 위주로 한 교육과정은 인간을 놓칠 수밖에 없다는 자각에서 시작하였다. 1970년대에 들어와 고도의 산업사회에 따른 인간소외 현상, 범죄율의 증가, 사회적 병리현상 등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해 교육을 통한 인간화와 교육의 사회적 역할이 다시 대두되었다. 더구나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지나치게 지식과 학문을 강조하고 구체화함으로써 그 지식이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에서 적절한 발전을 기하는데 그리 큰 공헌을 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게 되면서 대두되었다.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산업이 고도로 발전함에 따른 물질적 풍요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수반하게 되었다. 즉 인간소외, 물질 만능의 풍조, 청소년 비행 등 여러 가지 사회 병리 현상들이 일어나게 되었다. 따라서 교육은 학문적 체계나 조직간 강조할 것이 아니라 이러한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인간 형성과 인류의 가치실현이라는 점에 역점을 두고 실행되어야 한다는 요구를 받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교육이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 대한 이해, 인간성의 개발,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 새로운 인간형의 창조를 위해 행해져야 하고 또 그러한 내용들을 교육목표로 삼아야 한다는 전제하에 나타난 것이 바로 인간중심 교육과정이다.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사상적 근원은 루소(J.J.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닐(A.S.Seill)의 섬머힐(summerhill school)을 모범으로 하는 자유학교에서 찾을 수 있다. 이들에서의 교육은 무엇보다도 인간의 삶 자체에 충실해야 하며 자기충족감이 넘치는 인간육성을 그 기본으로 보고 있다. 교육의 인간화 또는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인본주의 교육과 상통하며 이것은 바로 전인교육의 정신과 상통한다. 인간주의자들이 보면 교육과정의 기능은 개인에게 내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즉 교육의 목표는 인성적 성장, 통합, 자율성을 꾀하고 자아 및 타아 그리고 학습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형성하는 과정으로 자아실현으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6) 중핵 교육과정
중핵교육과정이 가지는 특징은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지적되어 왔다. 중핵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가 중요관심사가 된다. 여기에서의 흥미와 필요라는 것은 그것이 학습경험이나 내용의 조직에 기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흥미의 사회적인 훈련과 그 훈련된 흥미의 추구를 중핵교육 과정이 의도하는 것이라는 말이다. 그러므로 중핵 교육과정은 학습자 각자가 자기의 흥미ㆍ필요를 사회적으로 판단하고 보다 나은 방향으로 지향케 함은 물론, 학습자들의 흥미체제 자체를 넓게 하며 가치 있고 사회적으로 종합하게 하는 것이 특징인 것이다.
중핵교육과정에서는 사회문화 가치의 중핵을 강조한다. 사회문화나 사회의 가치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항시 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변천에 따라서 기존의 사회변화나 사회의 가치에 대하여 비판, 분석하여 재해석이나 재구성이 필요한 것이다. 이것은 중핵교육과정에서 취급하며 아울러 강조한다.
중핵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의 조직에 있어서 사회생활내용이나 사회문제가 존중된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교과선이 중시되었던 아동의 흥미와 필요가 교육과정조직의 요점이었던 경험형에 대해 중핵형에서는 사회문제와 사회생활의 영역이 그대로 교육과정의 조직구조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과선이 무시되고 교육과정의 구조는 사회의 축소화가 되는 것이다.
Ⅲ. 결 론
교육철학에 있어 주장하는 바와 교육의 원리는 저마다 다르다. 철학이 무엇인가에 대한 일치된 의견은 없다. 철학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 길고 끊임없는 탐구의 영역으로 남아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철학은 현실적이어야 하며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통로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은 철학의 현실성을 대변하는 것으로 인정되고 있는 것에 동의한다.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교육에 대한 철학적 해석과 안목이 필요하다. 교육의 현실에는 수없이 많은 가치판단의 문제와 합리적인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끊임없는 철학적 사유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국가의 교육목적을 설정하기 위해 교육의 현실과 미래에 관한 국가 차원의 철학적인 판단이 요구된다.
학습의 속성에 관한 일련의 경험적 탐구는 학교교육에 대한 사고의 발전에 중요한 의미를 가져다주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관점간의 구분은 점차 모호해졌으며 행동주의 심리학자와 같은 경우는 학습자의 내적 과정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도 하였다. 이와 비슷하게 각 관점간의 논쟁들과 교육과정에의 접근들도 내적과정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도 하였다. 학습의 접근에 대한 범위를 넓히고 재정의를 시도함에 따라 서로 타협점을 찾게 된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경향들로 인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접근은 다양한 학습목표에 걸맞은 교육과정과 수업의 형태를 다양한 측면에서 면밀히 살펴야 할 것이다.
행동주의, 인본주의, 학습에 중점을 두는 학문 주의적 접근은 교육과정이 급진적이지만 작은 집단으로 시작한 교육과정 이론들은 이제 하나의 거대한 조류를 형성하고 있다. 오늘날 교육문제에 대하여 연구하고 분석하여 이들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접근은 새로운 세계가 존재할 것이라는 단순한 이해의 수준을 넘어 비판적인 입장에서 그것을 창조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 문헌
1. 신동로 저(2009)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 신동로 저(2007)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형설출판사
3. 강영삼 외 공저(2007), 새로운 교직과정을 위한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4.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5. 신차균 저(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6. 고벽진 외 공저(2004), 최신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7. 정영근 외 공저(2003),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8. 박인학 외 공저(200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대왕사
9. 김귀성 저(2001),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10. 노상우 저(2001),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대두는 지식과 인간의 양 축을 기준으로 보았을 때 지식을 위주로 한 교육과정은 인간을 놓칠 수밖에 없다는 자각에서 시작하였다. 1970년대에 들어와 고도의 산업사회에 따른 인간소외 현상, 범죄율의 증가, 사회적 병리현상 등 심각한 사회문제로 인해 교육을 통한 인간화와 교육의 사회적 역할이 다시 대두되었다. 더구나 학문중심 교육과정이 지나치게 지식과 학문을 강조하고 구체화함으로써 그 지식이 개인적 측면과 사회적 측면에서 적절한 발전을 기하는데 그리 큰 공헌을 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게 되면서 대두되었다.
경제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산업이 고도로 발전함에 따른 물질적 풍요는 여러 가지 사회문제를 수반하게 되었다. 즉 인간소외, 물질 만능의 풍조, 청소년 비행 등 여러 가지 사회 병리 현상들이 일어나게 되었다. 따라서 교육은 학문적 체계나 조직간 강조할 것이 아니라 이러한 문제에 관심을 가지고 인간 형성과 인류의 가치실현이라는 점에 역점을 두고 실행되어야 한다는 요구를 받게 되었다. 다시 말하면 교육이란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기 위해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에 대한 이해, 인간성의 개발, 타인과의 원만한 관계, 새로운 인간형의 창조를 위해 행해져야 하고 또 그러한 내용들을 교육목표로 삼아야 한다는 전제하에 나타난 것이 바로 인간중심 교육과정이다.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사상적 근원은 루소(J.J.Rousseau)의 자연주의 교육사상과 닐(A.S.Seill)의 섬머힐(summerhill school)을 모범으로 하는 자유학교에서 찾을 수 있다. 이들에서의 교육은 무엇보다도 인간의 삶 자체에 충실해야 하며 자기충족감이 넘치는 인간육성을 그 기본으로 보고 있다. 교육의 인간화 또는 인간중심 교육과정은 인본주의 교육과 상통하며 이것은 바로 전인교육의 정신과 상통한다. 인간주의자들이 보면 교육과정의 기능은 개인에게 내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즉 교육의 목표는 인성적 성장, 통합, 자율성을 꾀하고 자아 및 타아 그리고 학습에 대한 건전한 태도를 형성하는 과정으로 자아실현으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6) 중핵 교육과정
중핵교육과정이 가지는 특징은 많은 학자들에 의하여 지적되어 왔다. 중핵교육과정에서는 학습자의 흥미와 필요가 중요관심사가 된다. 여기에서의 흥미와 필요라는 것은 그것이 학습경험이나 내용의 조직에 기본이 되어야 한다는 것이 아니라 흥미의 사회적인 훈련과 그 훈련된 흥미의 추구를 중핵교육 과정이 의도하는 것이라는 말이다. 그러므로 중핵 교육과정은 학습자 각자가 자기의 흥미ㆍ필요를 사회적으로 판단하고 보다 나은 방향으로 지향케 함은 물론, 학습자들의 흥미체제 자체를 넓게 하며 가치 있고 사회적으로 종합하게 하는 것이 특징인 것이다.
중핵교육과정에서는 사회문화 가치의 중핵을 강조한다. 사회문화나 사회의 가치는 고정된 것이 아니라 항시 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사회변천에 따라서 기존의 사회변화나 사회의 가치에 대하여 비판, 분석하여 재해석이나 재구성이 필요한 것이다. 이것은 중핵교육과정에서 취급하며 아울러 강조한다.
중핵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의 조직에 있어서 사회생활내용이나 사회문제가 존중된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교과선이 중시되었던 아동의 흥미와 필요가 교육과정조직의 요점이었던 경험형에 대해 중핵형에서는 사회문제와 사회생활의 영역이 그대로 교육과정의 조직구조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교과선이 무시되고 교육과정의 구조는 사회의 축소화가 되는 것이다.
Ⅲ. 결 론
교육철학에 있어 주장하는 바와 교육의 원리는 저마다 다르다. 철학이 무엇인가에 대한 일치된 의견은 없다. 철학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만큼 길고 끊임없는 탐구의 영역으로 남아 있는 것 같다. 그러나 철학은 현실적이어야 하며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통로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은 철학의 현실성을 대변하는 것으로 인정되고 있는 것에 동의한다. 교육의 문제를 해결하고 그 방향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교육에 대한 철학적 해석과 안목이 필요하다. 교육의 현실에는 수없이 많은 가치판단의 문제와 합리적인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끊임없는 철학적 사유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국가의 교육목적을 설정하기 위해 교육의 현실과 미래에 관한 국가 차원의 철학적인 판단이 요구된다.
학습의 속성에 관한 일련의 경험적 탐구는 학교교육에 대한 사고의 발전에 중요한 의미를 가져다주었다. 또한 시간이 지나면서 다양한 관점간의 구분은 점차 모호해졌으며 행동주의 심리학자와 같은 경우는 학습자의 내적 과정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도 하였다. 이와 비슷하게 각 관점간의 논쟁들과 교육과정에의 접근들도 내적과정에 대한 관심을 높이기도 하였다. 학습의 접근에 대한 범위를 넓히고 재정의를 시도함에 따라 서로 타협점을 찾게 된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경향들로 인하여 교육과정에 대한 접근은 다양한 학습목표에 걸맞은 교육과정과 수업의 형태를 다양한 측면에서 면밀히 살펴야 할 것이다.
행동주의, 인본주의, 학습에 중점을 두는 학문 주의적 접근은 교육과정이 급진적이지만 작은 집단으로 시작한 교육과정 이론들은 이제 하나의 거대한 조류를 형성하고 있다. 오늘날 교육문제에 대하여 연구하고 분석하여 이들의 입장을 고려하지 않을 수가 없다. 이를 통해 교육과정에 대한 접근은 새로운 세계가 존재할 것이라는 단순한 이해의 수준을 넘어 비판적인 입장에서 그것을 창조하려는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 문헌
1. 신동로 저(2009)교육과정 및 교육평가의 이론과 실제, 형설출판사
2. 신동로 저(2007)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형설출판사
3. 강영삼 외 공저(2007), 새로운 교직과정을 위한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4. 김진한 저(2007), 교사를 위한 교육학, 학지사
5. 신차균 저(2006), 교육철학 및 교육사의 이해, 학지사
6. 고벽진 외 공저(2004), 최신교육학의 이해, 교육과학사
7. 정영근 외 공저(2003), 교육의 철학과 역사, 문음사
8. 박인학 외 공저(200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대왕사
9. 김귀성 저(2001), 현대교육사상, 학지사
10. 노상우 저(2001),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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