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 각 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를 설명 -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Piaget)의 이론과 비고츠키(비고스키/Vygotsky)의 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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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아발달 B형]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의 이론과 비고츠키의 이론을 각각 설명, 각 이론을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를 설명 - 인지발달이론에서 피아제(Piaget)의 이론과 비고츠키(비고스키/Vygotsky)의 이론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핵심개념
 2) 인지 발달의 단계

2. 피아제 이론의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 - 음악교육
 1) 전조작기(2~7세경) 음악적 특징
 2) 전조작기 아동 음악 지도 전략

3.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
 1) 내면화 (internalization)
 2)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지대(ZPD)이론
 3) 발생적 방법론
 4) 비계 설정

4.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 ? 미술과 협력학습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능력이 다른 학습자가 골고루 포함된 혼합능력집단을 만드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 하겠다. 협력학습은 학급 내에 존재하는 집단의 역동성을 중심으로 전개해 나가는 교수-학습 전략으로 전통적 교실에서의 경쟁적 개별적 학습과는 반대적 의미가 있다. 비슷한 학습방법으로는 협동학습이 있다.
협력학습을 하는데 있어서는 지식의 이해와 암기가 필요한 활동보다는 문제 해결 활동에 더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미술과 영역 중 표현 영역에 있어 협력학습을 이용할 수 있겠다. 모둠별 창작, 모둠별 미술 작품 비평 등이 사용될 수 있다.
어떤 과제를 완성하기 위해서 서로 나누어 하는 것이 요구되는 활동은 발달로 이끌 가능성이 더 높다. 이런 유형의 활동은 학습자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자기들끼리 역할을 분담하도록 하고, 한 사람만의 능력과 기술로는 부족한 부분을 메울 수 있다. 학생들은 학습전개 과정에서 남의 의견을 받아들이거나 자신의 생각을 수정하는 등 일련의 토의과정을 거치면서 협의하는 가운데 공동의 사고로 자율과 협조가 일어나게 되고, 각 개인마다 다양한 시각을 갖고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수용할 수 있는 태도를 자연스럽게 터득하게 된다.
예를 들면, 동네 지도 그리기를 고려 할 수 있다. 교사는 학습자들에게 자신이 그릴 영역을 나누게 하고 각자 맡은 장소에 가게 한 후 전체 지도를 만들어 보는 활동을 하게 한다. 지도 전체를 만들기 위해서는 학습자 각자가 가본 장소들이 구조적으로 엮여져야 한다. 즉 자신이 맡은 영역과 지도상의 영역 사이에 비례가 맞아야 하고, 각 건물의 크기 및 건물명의 크기도 서로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완전한 지도를 만들기 위해서는 학습자마다 각자 가본 장소와 부분을 다른 학생들에게 전달해 주어야 하며 그 과정에서 학습자들은 자신이 가본 장소뿐만 아니라 자신이 가보지 못한 장소와도 통합되고 연결되어야 하므로 서로의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인지발달이 일어난다.
모둠별 학습이 이루어진 후에는 모둠별 미술비평하기를 장려한다. 미술 비평은 매우 종합적인 미술활동이다. 이를 통해 학습자는 미술을 탐구하고 토론하는 과정에서 또래 학습자들과 상호작용을 할 수 있으며 토론이라는 행동을 통해 언어적 발달도 가져올 수 있고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미술적 감수성을 발달시킬 수 있다. 또한 다른 학습자나 타인의 미술을 듣고 비평함으로써 자신의 자기조절 능력을 증진시킬 수 있다.
학습자의 연령이 낮을 경우 자기조절보다 타인 조절을 먼저 배우기 때문에 문제 해결에 있어 자신이 바로 하는 것보다 옆에 있는 친구들의 틀린 점을 볼 때 훨씬 더 쉽게 문제를 해결하게 된다. 따라서 교사들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다른 학습자들을 조절하는 위치에 있게 함으로써 타인조절을 활용해서 자기조절의 발달을 촉진시킬 수 있다. 예를 들면, 교사가 양식이 다른 그림 하나를 사이에 두고 양식이 다른 그림 하나를 찾아내는 활동을 해 본다. 또는 교사가 같은 내용이지만 양식이 다른 그림을 보여주면서 차이점을 이야기하게 함으로써 그 양식에 대한 학습 활동을 해 본다. 김동희(2004)「비고츠키 이론에 기초한 미술적 잠재력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
Ⅲ. 결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핵심개념으로는 도식(schema), 적응(Adaptation), 동화(assimilation), 조절(accommodation), 평형(equilibration) 등이 있었다.
인지 발달의 단계는 첫째, 감각운동기 (Sensorimotor stage, 0~2세), 둘째, 전조작기 (Preoperational stage, 2~7세경), 셋째, 구체적 조작기 (Concrete Operational stage, 7~11세경), 형식적 조작기 (Formal Operational Stage, 11~15세경) 등이 있었다.
피아제 이론의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로는 전조작기(2~7세경) 음악적 특징과 전조작기 아동 음악 지도 전략을 살펴보았다.
비고츠키 인지발달이론으로는 첫째, 내면화 (internalization), 둘째, 근접발달지대(ZPD)이론, 셋째, 발생적 방법론, 넷째, 비계 설정 등이 있다.
비고츠키 이론의 교육실제에 적용하는 사례로 미술과 협력학습을 살펴보았다. 협력학습을 하는데 있어서는 지식의 이해와 암기가 필요한 활동보다는 문제 해결 활동에 더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따라서 미술과 영역 중 표현 영역에 있어 협력학습을 이용할 수 있겠다. 모둠별 창작, 모둠별 미술 작품 비평 등이 사용될 수 있다.
【 참고자료 】
권대훈(2012)「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학지사
김동수(2002)「수학교육의 Vygotsky적 접근에 관한 연구」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동희(2004)「비고츠키 이론에 기초한 미술적 잠재력 계발을 위한 교수-학습 방법」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삼예(2006)「비고츠키 발달이론의 유아교육적 함의」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정섭 외 7인(2006)「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서현사
김혜진(2009)「피아제(J. Piaget) 인지발달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비추어 본 초등학교 수학교과서의 적절성 분석」창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안범희,박선영,최철용,이은주(1998)「교육심리학」교육과학사
원지영(2001)「J. Piaget의 인지발달이론에 따른 효과적 음악 감상」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항재,최민수(2004)「아동발달」교육과학사
이홍수(1990)「음악교육의 현대적 접근」세광음악출판사
이홍수(1992)「느낌과 통찰의 음악교육」세광음악출판사
정옥분(2003)「아동 발달의 이론」학지사
조선미(2001)「비고츠키(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ZPD)’ 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탐색」경인교육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Barry J. Wordsworth, 성옥련,김수정,이지연 공역(1995)「삐아제의 인지적·정의적 발달」중앙적성출판사
David R. Shaffer 저, 송길연 외 역(2005)「발달심리학」시그마프레스
Herbert P. Ginsburg, Sytyia Opper 저, 김정민 역(2006)「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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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4.05
  • 저작시기201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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