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다문화 현상
2. 우리나라의 다문화 현상과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과제
1) 다문화 교육
2) 고정관념
3) 문화수용
4) 사회적 편견
5) 다문화 가족 지원
6) 다문화 관련 제도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Ⅱ. 본론
1. 우리나라의 다문화 현상
2. 우리나라의 다문화 현상과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과제
1) 다문화 교육
2) 고정관념
3) 문화수용
4) 사회적 편견
5) 다문화 가족 지원
6) 다문화 관련 제도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라, 결혼이민자로 인한 다문화가족과 외국인 노동자를 포함한 종합적인 다문화정책의 시각에서 보아야 한다.
3. 시사점
다문화 가족은 다문화주의에 대한 경험부재로 인한 편견과 차별을 겪고 있으며 다문화 가정에 대한 근본적으로 잘못된 시각이 존재한다. 여성의 문제에 있어서도 우리나라의 경우는 전통적인 가부장적 사회에서 산업화 이후 여성의 경제생활 참여로 집안일과 바깥일이라는 이중 고통에 시달리며 여성이 남성 근로자에 비해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우리나라 계층 문제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으며 일반학교에서 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부족과 편견으로 인해 따돌림문제가 발생한다. 그에 따라 학교와 지역사회에서의 차별과 편견 해소 등 다문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교육부(1998)에서도 자신을 존중하고 남을 배려하며 사회의 편견에 대응하고 공동체 형성 방법을 배우는 교육으로 성 ,장애, 인종, 종교 등이 다양하게 표출되어 있는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렇듯 우리 사회와 학교에서 외국인과 관련된 다인종, 타민족에 대한 거시적 차원의 다문화 교육뿐 아니라 다양한 인종, 성별, 계층, 장애 등으로 인한 편견과 차별이 존재하며 다양한 차이와 배경을 편견 없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다문화교육은 필요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다문화 현상과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과제를 최소한 5가지 이상 제시해 보았다. 20세기 이전의 근대사회까지 다문화주의는 사회의 화두로 존재하지 못했다. 타(他)문화란 대륙과 해상의 ‘비단길’로 교류되는 상위계층의 전유물인 상황에서, 다문화는 해결해야만 할 사회 문제로 등장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다문화’라는 단어 조차도 지금처럼 빈번히 사용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신대륙의 발견 이후 급격한 인구의 이동은 정주문화와 이주문화 사이의 충돌을 야기했고 그로 인한 사회적 손실과 파생된 문제들은 사회통합의 관점에서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쟁점으로 대두되었다.
참고문헌
박병섭, 이주민과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다문화주의 철학, 실크로드, 2008.
김갑수, 함께하는 경기교육 다문화교육 추진방향, 글로벌인적자원개발센터, 2009.
정진환,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 거리감 관련 변인, 한서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2011.
박외병 외, 다문화 정책정향성과 다문화 수용성에 관한 연구, 국제지역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12.
3. 시사점
다문화 가족은 다문화주의에 대한 경험부재로 인한 편견과 차별을 겪고 있으며 다문화 가정에 대한 근본적으로 잘못된 시각이 존재한다. 여성의 문제에 있어서도 우리나라의 경우는 전통적인 가부장적 사회에서 산업화 이후 여성의 경제생활 참여로 집안일과 바깥일이라는 이중 고통에 시달리며 여성이 남성 근로자에 비해 부당한 대우를 받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 또한 우리나라 계층 문제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으며 일반학교에서 장애 아동에 대한 이해부족과 편견으로 인해 따돌림문제가 발생한다. 그에 따라 학교와 지역사회에서의 차별과 편견 해소 등 다문화 사회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필요하다. 또한 교육부(1998)에서도 자신을 존중하고 남을 배려하며 사회의 편견에 대응하고 공동체 형성 방법을 배우는 교육으로 성 ,장애, 인종, 종교 등이 다양하게 표출되어 있는 다문화교육이 필요하다고 보았다. 이렇듯 우리 사회와 학교에서 외국인과 관련된 다인종, 타민족에 대한 거시적 차원의 다문화 교육뿐 아니라 다양한 인종, 성별, 계층, 장애 등으로 인한 편견과 차별이 존재하며 다양한 차이와 배경을 편견 없이 받아들일 수 있도록 다문화교육은 필요하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우리나라의 다문화 현상과 관련하여 고려해야 할 과제를 최소한 5가지 이상 제시해 보았다. 20세기 이전의 근대사회까지 다문화주의는 사회의 화두로 존재하지 못했다. 타(他)문화란 대륙과 해상의 ‘비단길’로 교류되는 상위계층의 전유물인 상황에서, 다문화는 해결해야만 할 사회 문제로 등장하기 힘들 뿐만 아니라 ‘다문화’라는 단어 조차도 지금처럼 빈번히 사용되지 않았을 것이다. 그러나 신대륙의 발견 이후 급격한 인구의 이동은 정주문화와 이주문화 사이의 충돌을 야기했고 그로 인한 사회적 손실과 파생된 문제들은 사회통합의 관점에서 반드시 해결해야만 하는 쟁점으로 대두되었다.
참고문헌
박병섭, 이주민과 다문화가정과 함께하는 다문화주의 철학, 실크로드, 2008.
김갑수, 함께하는 경기교육 다문화교육 추진방향, 글로벌인적자원개발센터, 2009.
정진환,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 거리감 관련 변인, 한서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 논문, 2011.
박외병 외, 다문화 정책정향성과 다문화 수용성에 관한 연구, 국제지역학회 춘계학술발표논문집,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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