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모아간호학 공통] A.고위험 신생아 고빌리루빈혈증 사정(진단평가,임상증상) 치료 및 간호 B.위장관계 장애 사례: 24개월 다혜 구토와 설사-다혜 탈수 정도,수분 유지 요구량,신체사정자료,임상증상,간호진단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고위험모아간호학 공통] A.고위험 신생아 고빌리루빈혈증 사정(진단평가,임상증상) 치료 및 간호 B.위장관계 장애 사례: 24개월 다혜 구토와 설사-다혜 탈수 정도,수분 유지 요구량,신체사정자료,임상증상,간호진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간호학과 3학년 고위험모아간호학 공통] A. 고위험 신생아의 고빌리루빈혈증에 대한 사정 (진단평가 및 임상증상)과 치료 및 간호에 대해 설명하시오.

B. 위장관계 장애는 급성 또는 만성으로 올 수 있으며, 일상생활을 방해하고 생활 방식의 변화를 가져오기도 합니다. 영아와 아동은 성인보다 세포외액이 더 많아 이 시기에는 수분 손실이 더 많고 빠르며 보상기전이 좋지 않으므로, 수분 및 전해질 불균형반응은 타 시기보다 심각합니다. 다음의 사례를 읽고 문항별 답안을 작성하기 바랍니다.

<사례> 24개월인 다혜가 4일간의 심한 구토와 설사로 입원하였다. 설사와 구토 증세가 나타나기 전의 다혜의 체중은 15kg이었으나 현재 체중은 12kg이고, 요비중은 1.036으로 나타났다.
1. 다혜의 탈수 정도를 판정하고, 24시간 동안의 수분 유지 요구량을 계산하시오.
2. 다혜에게서 수집해야 할 신체사정 자료와 나타날 수 있는 임상증상을 나열하시오.
3.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다혜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간호진단을 2가지 도출하고 각 진단에 따른 간호중재계획을 세우시오.



Ⅰ. 들어가며

Ⅱ. 고위험 신생아의 고빌리루빈혈증에 대한 사정 (진단평가 및 임상증상)과 치료 및 간호
 1. 고빌리루빈혈증의 개념
 2. 고빌리루빈혈증에 대한 사정과 치료 및 간호
  1) 고빌리루빈혈증에 대한 사정
  2) 고빌리루빈혈증에 대한 치료
  3) 고빌리루빈혈증에 대한 간호
    
Ⅲ. 24개월인 다혜가 4일간의 심한 구토와 설사로 입원하였다. 설사와 구토 증세가 나타나기 전의 다혜의 체중은 15kg이었으나 현재 체중은 12kg이고, 요비중은 1.036으로 나타났다.
 1. 다혜의 탈수 정도를 판정하고 24시간 동안의 수분 유지 요구량을 계산하시오.
  1) 다혜의 탈수 정도 판정
  2) 다혜의 수분 유지 요구량
 2. 다혜에게서 수집해야 할 신체사정 자료와 나타날 수 있는 임상증상을 나열하시오.
  1) 수집해야 할 신체사정 자료
  2) 나타날 수 있는 임상증상
 3. 간호과정을 적용하여 다혜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간호진단을 2가지 도출하고 각 진단에 따른 간호중재계획을 세우시오.
  1) 중증 설사의 간호중재계획
  2) 과도한 손실과 관련된 체액 부족의 간호중재계획

Ⅳ.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적용하여 다혜에게서 나타날 수 있는 간호진단을 2가지 도출하고 각 진단에 따른 간호중재계획을 세우시오.
1) 중증 설사의 간호중재계획
(1) 간호진단 : 탈수는 물론이고 불안 ,경련, 혼수상태, 고열, 구토 등이 있을 수 있다.
(2) 간호목표 : 입원시켜 금식시킨 뒤 정맥수액요법으로 수분 및 전해질교정을 시킨다.
(3) 환자특성 : 체중의 10~15% 탈수가 있는 경우, 심한 질병으로 간주 - 변을 하루에 20회 이상 강한 힘을 주며 보게 된다.
(4) 간호계획
장 격리예방, 수분 치료 및 수분 치료 반응 사정, 체중 및 섭취 배설 기록, 투약, 부모 교육 및 지지간호를 해준다.
① 장의 격리 예방 : 바이러스성 및 대장균성 위장관염, 살모넬라증, 세균성 이질 등은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막기 위해 장 격리 예방을 한다. 손을 깨끗이 씻고 소독하며 오염된 세탁물과 배설물은 엄격하게 병원기준에 따른다. 환아 및 가족들의 손을 자주 씻고 다른 사람과의 전파를 막는다. 영유아의 기저귀는 영아의 손이나 주위로 오염되는 것을 막기 위해 안전하게 채운다.
② 수액치료
첫 번째 시기 - 산증 교정을 위한 중탄산염, 저혈당 방지위한-포도당, 전해질 투여.
두 번째 시기 - 입원 후 18~48 시간으로 수액을 첫 번시기보다 더 천천히 준다. 세포내, 외액의 수분과 나트륨의 결핍을 완전히 교정하는데 목적, 칼륨을 조심스럽게 준다.
세 번째 시기 - 영아의 영양상태가 점차 정상화되는 시기로 경구용 포도당-전해질을 늘려가며 준다. 보통 24 시간 내에 정상 식이를 준다.
③ 수액 치료의 사정 : 영아의 활동정도, 울음의 특징, 피부 탄력성, 체중 , 활력징후, 정확한 섭취량 및 배설량, 대변 양상을 자주관찰 기록 한다.
④ 투약
⑤ 부모 교육과 지지 - 부모의 불안해소와 정서적 지지와 여러 가지 교육(청결, 격리, 음식 준비 및 저장, 피부 간호, 퇴원 후 건강관리 등)
2) 탈수 - 수분부족의 간호중재계획
(1) 간호진단 : 구토, 설사와 관련된 잠재성 체액부족
(2) 간호목표 : 탈수증상이 없다. 혈액검사 상 전해질 수치가 정상범위이다.
(3) 환자특성 : 오심, 구토, 설사, 발열, 핍뇨
(4) 간호계획
① 섭취량과 배설량을 사정한다.
② 피부탄력 상태, 점막상태를 관찰한다.
③ 체중을 측정한다.
④ 활력징후를 측정한다.
⑤ 소변량과 색깔을 관찰한다.
⑥ 토물이나 대변의 색, 농도, 횟수를 관찰한다.
⑦ 영양공급시 침상 머리쪽을 30~ 45도 올리고 , 중력에 의해 천천히 주입한다.(음식이 역류하여 토하거나, 너무 급히 급식되는 것을 예방한다.)
⑧ 전해질 수치와 산 염기 불균형을 관찰한다.
⑨ 처방된 수액을 정맥으로 투여한다.
Ⅳ. 나가며
생리적 황달에 의한 고빌리루빈혈증은 신생아에게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다. 미성숙한 간 기능이나 적혈구 용혈로 인한 빌리루빈 증가로 나타나게 된다. 이럴 경우에는 피부, 공막, 손톱이 노란색으로 변하는 황달이 특징으로 나타난다. 황달은 발달의 제한 또는 병리적 과정이 적혈구의 파괴와 이로 인해 생긴 산물의 사용과 배설의 균형을 방해할 때 빌리루빈이 조직에 축척되어 발생하게 되는데 심한 황달은 지방이 많이 분포하는 뇌나 신경 같은 조직에 빌리루빈이 쌓여 뇌성마비와 같은 조직 손상을 일으킬 수도 있어 치료를 빨리 시작해야 한다. 치료는 신생아의 노출된 피부에 형광 빛을 쬐는 것으로 빛은 빌리루빈을 배설하기 쉬운 형태로 변화시키는 광이성화작용을 유발시켜 빌리루빈 배설을 촉진시키는 방법으로 광선요법을 할 것이다. 빌리루빈 검사 수치가 높은 중증의 경우 교환수혈을 하는 경우도 있다.
광선요법은 매우 안전하지만 드물게 설사, 피부발진, 체온을 올려 수분손실을 일으킬 수도 있으며 이 경우 치료를 중지하면 정상으로 회복하게 된다. 치료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 영아의 피부는 적절한 양의 빛에 완전히 노출되어야 하기 때문에 이점은 숙지해야 한다. 또한 아기의 눈을 보호하기 위해 눈이 빛에 노출되지 않도록 불투명한 마스크로 눈을 가려야 한다. 눈이 가려졌다고 해서 너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또한 신생아 황달은 흔히 나타나는 현상으로 심각하지 않은 것이며 일시적으로 중지되었던 모유수유는 치료가 끝난 후 다시 수유할 수 있다.
소아에서 탈수는 가장 흔하게 접하는 문제 중에 하나이다. 중요한 것은 지속적인 탈수를 막는 것이다. 보통 위장관염(장염)이 동반되어 구토나 설사를 하는 아이들은 잘 먹지 않으려는 경향을 보이거나 먹으면 구토를 하려는 증상을 보이기 때문에, 탈수가 점점 더 심해지는 양상을 보이게 된다. 이를 막기 위해서는 소량씩 자주 먹이는 게 중요하다. 일부에서는 차갑게 해서 먹이는 게 효과가 있다고 되어 있다. 이런 방법을 사용해도 아이가 지속적으로 토하거나 설사가 지속된다면, 지체 없이 응급실을 방문해야 한다. 아이가 먹었는데도 구토를 하지 않고 어느 정도 안정화되었다고 판단이 되면 섭취량을 점점 늘려가면서 향후 소아과 의사를 방문하는 게 좋다. 탈수가 심하여 아이가 병원에 방문하여 치료 받고 구토 없이 잘 먹으면 대부분 문제가 되지 않는다. 이후 병의 경과에 따라 최소 2~3일 동안에는 설사가 동반될 수 있으나 점차 호전될 가능성이 높다. 하지만 지속적인 구토와 설사가 동반된 경우에는 세균성 감염을 의심하여 재차 병원에 방문하여 해당 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참고문헌>
김영혜 외(2012) 아동간호학 총론, 현문사
김미예 외(2004) 최신 아동건강간호학 총론, 수문사
이상미 외(2013) 고위험모아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김영혜 외(2006) 아동간호학 각론, 현문사
김희순 외(2007) 아동건강간호학 I, 수문사
홍창의(2005) 소아의 수액요법, 고려의학
한상엽(2009) 수액 영양, 대한의학서적
고일선 외 편(2003) 최신임상간호매뉴얼, 현문사.
김동언(2007) 탈수 환아에서 정맥 및 경구 수액 요법, 대한소아신장학회
김명자 외(2000) 기본 간호학, 현문사
정경애 외(1999) 아동간호학 총론, 수문사
정경애 외(1997) 임상아동간호학 실습지침서, 수문사
네이버 지식백과 응급처치 가이드, 서울대학병원
  • 가격4,0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5.04.14
  • 저작시기2015.4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640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