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을 고르라고 한다면 나는 기능주의 이론에 더 가깝다고 생각한다.
우선적으로 우리나라에선 대학교와 고등학교의 졸업 비중이 압도적으로 다른 나라에 비해 높다는 점이 있다. 갈등주의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현 교육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으로 보며 교육의 순기능을 다하지 않는다고 보지만 우리나라에선 기본적으로 더 많이 배울수록 더 많이 사회에 공헌한다고 보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또 개인으로서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고등교육을 필수로 여긴다. 이러한 점 이외에도 교육은 단지 지배 계급이 자신의 위치를 정당화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쓰는 게 아니라 사회 계층 간의 사다리 역할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 보는 관점도 크게 작용한다고 생각한다. 능력에 의한 희소가치 분배와 그 희소가치를 위한 학교 교육, 기능주의의 기본적 특성이 가장 잘 반영된 실질적 교육 목표를 가진 이러한 교육 시스템이 우리나라를 기능주의 교육론으로 만든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어느 곳이나 기능주의적 면과 갈등주의 면이 공존할 수밖에 없기에 갈등주의 면모와 현 교육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과 개혁의 모습 또한 찾아볼 수는 있다. 교육이 사회의 톱니바퀴를 굴러가게 할 적당한 부품, 인재를 찾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고 사회에서의 상승수단이 되긴 하지만 점점 더 시간이 지날수록 교육에서도 집안 환경의 영향, 즉 대물림 현상이 더 크게 이어지고 있고 점점 더 사회 상위 계층권의 정당한 지배 유지 현상으로 교육이 사용되고 있다고도 생각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능력 위주의 사회고 그것을 위한 선발과 발판의 단계가 교육이라는 점에서 기능주의적 면모가 더 크다고 본다.
이밖에도 관료주의적 교육 체계 또한 우리나라가 기능주의라고 생각하게 만든 하나의 이유이다. 위에서 설명한 기능주의적 교육론의 특징 중 하나인 관료주의적 교육 체계는 효율적인 지식 주입이란 면에서 수능이나 학교에서의 내신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며 거의 모든 우리나라의 초 중 고 교육에서 이어지는 체계이기 때문이다.
현 교육의 모순점과 문제점 또한 많이 발견되고 갈등주의 관점의 필요성의 또한 조사를 하면서 스스로도 많이 느꼈기에 앞으로의 교육 개혁과 문제점 보완을 통해서 어떻게 발전할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현 교육 체계와 학교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 그리고 사회에서 요구하는 능력주의에 부합하기 위한 학교의 기능에서 아직까지 우리나라를 설명하는 가장 좋은 이론은 기능주의 교육론이라는 게 최종의견이다.
우선적으로 우리나라에선 대학교와 고등학교의 졸업 비중이 압도적으로 다른 나라에 비해 높다는 점이 있다. 갈등주의를 주장하는 사람들은 현 교육에 대해 비판적인 시각으로 보며 교육의 순기능을 다하지 않는다고 보지만 우리나라에선 기본적으로 더 많이 배울수록 더 많이 사회에 공헌한다고 보고 사회의 한 구성원으로서 또 개인으로서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서는 고등교육을 필수로 여긴다. 이러한 점 이외에도 교육은 단지 지배 계급이 자신의 위치를 정당화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쓰는 게 아니라 사회 계층 간의 사다리 역할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으로 보는 관점도 크게 작용한다고 생각한다. 능력에 의한 희소가치 분배와 그 희소가치를 위한 학교 교육, 기능주의의 기본적 특성이 가장 잘 반영된 실질적 교육 목표를 가진 이러한 교육 시스템이 우리나라를 기능주의 교육론으로 만든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한다.
어느 곳이나 기능주의적 면과 갈등주의 면이 공존할 수밖에 없기에 갈등주의 면모와 현 교육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과 개혁의 모습 또한 찾아볼 수는 있다. 교육이 사회의 톱니바퀴를 굴러가게 할 적당한 부품, 인재를 찾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되고 사회에서의 상승수단이 되긴 하지만 점점 더 시간이 지날수록 교육에서도 집안 환경의 영향, 즉 대물림 현상이 더 크게 이어지고 있고 점점 더 사회 상위 계층권의 정당한 지배 유지 현상으로 교육이 사용되고 있다고도 생각한다. 그러나 아직까지 능력 위주의 사회고 그것을 위한 선발과 발판의 단계가 교육이라는 점에서 기능주의적 면모가 더 크다고 본다.
이밖에도 관료주의적 교육 체계 또한 우리나라가 기능주의라고 생각하게 만든 하나의 이유이다. 위에서 설명한 기능주의적 교육론의 특징 중 하나인 관료주의적 교육 체계는 효율적인 지식 주입이란 면에서 수능이나 학교에서의 내신을 위한 가장 좋은 방법이며 거의 모든 우리나라의 초 중 고 교육에서 이어지는 체계이기 때문이다.
현 교육의 모순점과 문제점 또한 많이 발견되고 갈등주의 관점의 필요성의 또한 조사를 하면서 스스로도 많이 느꼈기에 앞으로의 교육 개혁과 문제점 보완을 통해서 어떻게 발전할지는 모르겠다. 그러나 현 교육 체계와 학교 교육을 바라보는 관점, 그리고 사회에서 요구하는 능력주의에 부합하기 위한 학교의 기능에서 아직까지 우리나라를 설명하는 가장 좋은 이론은 기능주의 교육론이라는 게 최종의견이다.
키워드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입시의 기능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학개론] 고교평준화논쟁
- [교육학개론]교수 학습지도 분석
- [교육학개론] 자신의 인생에 영향을 미친 교육과 관련된 사건 혹은 경험
- [교육학개론] 청소년문제 ‘비행청소년’에 관해
- [특수교육학개론] 정신지체아의 정의, 분류, 정신지체아 교육, 진단과 평가, 정신지체아 원인...
- [특수교육학개론] 정신지체아의 정의, 분류, 정신지체아 교육, 진단과 평가, 정신지체아 원인...
- [교육학개론] 현대 교육사조의 4가지 대표적 사조에 관해서 (진보주의, 본질주의, 항존주의, ...
- [교육학개론] 학벌타파 가능한가? - 개인의 창조성과 열정을 높이 평가하는 미래사회를 위하여
- [특수교육학개론 영화 감상문] 천국의 속삭임을 보고
- [교육학개론] 삶에 대한 성찰 - 행복을 누리는 삶
- [교육학개론] 삶에 대한 성찰 - 그 이념과 목적과 방법 등에 대하여 -
- [교육학개론] 삶에 대한 성찰
- [교육학개론] 삶에 대한 성찰 그 이념과 목적 방법 등에 대하여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