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統一교 분석] 통일교의 교리, 통일교의 특징, 통일교 비판, 통일교 문화, 통일교 분석 레포트
본 자료는 4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해당 자료는 4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4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통일統一교 분석] 통일교의 교리, 통일교의 특징, 통일교 비판, 통일교 문화, 통일교 분석 레포트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 2 page

(1) 문제제기
(2) 소주제
(3) 조사 매체 및 방법


Ⅱ. 본론 ----------------------------- 3 page

(1) 이단의 의미와 발생원인
(2) ‘통일교’의 교리적 비판
(3) ‘통일교’의 문화적 측면으로의 분석

Ⅲ. 결론 ----------------------------- 7 page

(1) 내용정리 및 최종 결론
(2) 느낀 점

Ⅳ. Appendix ------------------------- 9 page

(1) 이대복 목사님과의 인터뷰 내용

본문내용

나 중에 타락을 한거지. 근데 하와는 여자고 아담은 남자입니다. 그것이 인간 조상으로 아담을 먼저 창조했죠. 그리고 아담의 갈비뼈를 떼서 하와를 창조했죠. 창세기를 보 면 그렇게 되어 있다고. 타락은 누가 먼저 했느냐. 성경을 보면 나와 있는 것처럼 하와가 먼저 했어요. 성경에 보면 뱀에 꼬여서 타락했다는 게 있거든? 선악과를 따 먹었다. 그리고 아담에게도 선악과를 따먹게 했다. 성경의 원리는 쉽게 말하면 인류 의 조상 남자가 인류의 조상 여자의 꾐으로 받아서 타락했다. 그런데 선악과라고 하 는 게 중요한거야. 그 문자를 통일교에서는 남녀의 성적 행위로 보는 거지. 선악과 자체를. 그니까 다시 타락된 것을 복귀하려면 성적 행위로 완성되어야 한다는 거야. 왜? 성적으로 타락됐으니까. 결국 죄 없는 사람과 성관계를 하면 복귀가 된다는 거 지. 복귀가 된다는 건 죄 없는 사람이 된다는 거야.
그럼. 그런 근거가 어디에 있냐는 거야. 창세기 3장 6절부터 10절까지를 보면요. 아 담, 하와가 하나님의 계명인 선악과를 따먹지 말라고 했는데 따먹고 나서 뭐라고 했 느냐. 우리가 부끄럼을 느꼈다. 그래서 어디를 가렸느냐. 하체를 가렸다고 했어요. 입으로 죄를 졌으면 입을 가리고, 손으로 따먹어서 손이 죄를 졌으면 손으로 가리면 되는데 왜 하필이면 하체를 가리냐 이거야. 여기서 통일교는 ‘죄는 (하체를 가렸다는 거로) 성적 행위를 한 것이다’라고 해석하는 거지. 어떻게 보면 논리적으로 굉장히 맞지. 여기서 시작돼서 원리강론이 만들어지고, 교리가 만들어 진거야.
Q : 교리적인 측면에서 봤을 때 통일교는 성경의 해석에 있어 이단이라고 규정지을 수 있는 거군요. 그런데 통일교의 분위기는 어때요? 통일교를 믿는 사람들이 어떤가요?
A : 헌신, 봉사의 강함, 열정이 보통이 아니죠. 나는 20년 동안 있으면서 월급 10원도 안받았어요.
Q : 그런 대단한 열정을 만드는 원인은 어디에 있는 건가요?
A : 이건 다른 이단도 마찬가지예요. 종교가 자기의 개성과 사상과 어울리면, 접목이 되 고, 빠지는 거예요. 남녀가 개성 맞는 사람끼리 사귀는 것처럼 자신의 사상과 접목 되면 빠지는 거예요. 학문적으로 연구하다 보면 차이가 있죠? 누가 먼저 하나님의 말씀에서 잘못을 발견하느냐. 그 차이가 있는 거예요. 알면서도 신앙생활에서 못 벗 어날 수도 있고.
Q : 그럼 통일교에서는 예수를 어떻게 보나요?
A : 통일교에서도 예수 믿으면 구원받는다고 보는 건 같아요. 그런데 예수의 개념에 차 이가 있는 거지. 기독교에서는 예수님을 완전하게 보지만, 통일교에서는 실패한 것 으로 보는 거예요. ‘십자가에 못 박히심이 바로 실패의 의미다.’ 라고 해석하는 거지. 그리고 이 실패로 인해서 예수님이 재림한다고 한 것이다.
Q : 통일교에서는 재림한 사람으로 문선명(통일교 교주)을 들지 않나요?
A : 그렇죠. 통일교에서도 처음에는 그렇게 안했는데 지금은 공개적으로 문선명이라고 해요. 세례 요한 들어봤죠? 엘리아가 하늘나라에 가면서 내가 다시 온다고 했거든 요. 엘리아가 다시 온 후에 예수님이 와야 하는데. 그 다음에 누가와. 예수님이 와. 제자들이 당신이 오기 전에 엘리아가 온다고 했는데 엘리아가 어디에 있습니까. 그 러니까 예수님이 (마태복음을 보면) 세례 요한을 가리켜요. 그런데 엘리아와 세례 요한은 다르단 말이지. 통일교에서는 엘리아가 해야 할 것을 세례 요한이 한 것 처 럼 예수님이 다하지 못한 사명을 문선명이 한다고 보는 거죠.
Q : 지금 문선명은 어떻게 지내죠?
A : 세계 다니면서 복음하지. 문선명은 자신이 예수님 말씀을 다 전한다고 해. 그래서 자기 말을 따른 사람은 구원 받는 거고. 아니면 구원 받지 못한다. 라고 하는 거지.
Q : 음. 그럼 통일교의 활동으로 넘어가서요. 통일교의 합동결혼식에 대해 어떻게 보시 나요?
A : 합동결혼식은 하나의 포교활동이죠. 통일교에서 포교의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보 는 것이 합동 결혼식이예요. 탕감복귀의 원리에서 시작된 거고. 교리에서 보면 그 성적인 관계로 구원이라는 믿음이 나오니까.
내가 비판하는 것은. 성경에 보면 아담, 하와가 선악과를 따먹은 후에도 남편, 아내 의 명사로 기록 되어있거든. 그러면 이것은 부끄러운 게 아니다. 죄를 지은 것이 아 니다 라는 거지. 또 사람들은 다 벌거벗고 살다가 성적관계로 부끄럼이 생겨서 옷을 입었다. 라고 주장하는데 그럼 내가 문선명과 함께 있었으면 죄가 없었고 벌거벗고 살았어야 하는데 옷을 입고 살았단 말이야. 또 아프리카 원시부족은 여자들이 가슴 을 내놓고 살아도 예수를 안 믿거든? 그럼 통일교에서는 죄인으로 보잖아. 그런데 그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부끄럼을 안 느낀다고. 교리 해석에 있어서 본질적인 일 관성이 없다는 건 결국 그 교리가 잘못 된 거다. 라는 거지.
Q : 아. 또 기독교에서는 예수 믿고 영생을 얻으면 하늘나라에 간다고 하잖아요. 통일교 에서는 어때요?
A : 비슷하지. 통일교에서는 '먼저 지상에서 천국이 이뤄진다.' 고 해서 차이가 있어. 하 나님이 이 땅을 창조하셨기 때문에 천국은 애초부터 이 지상에서 이루어진다는 거지 그리고 지상천국이라는 건 교리에 따라서 세계 모든 민족이 하나의 가족이 되어 이 뤄진다는 거고.
Q : 그럼 통일교의 문화적 활동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A : 유일하게 종교단체에서 사회 문화 적으로 폭넓게 활동을 하고 있지. 예술단, 발레단, 프로축구 재단, 학교에 이르기까지. 어떤 점에서는 기독교 활동 보다 훨씬 강하지. 이러한 점들은 오히려 기독교가 배워야 하는 점이지. 노벨상 수상자들의 한국 초청 강연도 그 뒤의 배경을 알아보면 문선명이 손을 써서 초청한 경우가 많아 매스컴에 잘 공개되지 않아 그렇지. 우리가 비판을 하더라도 인정할 것은 인정하고 비판해야 해 단지 나는 그들의 교리가 성경에 잘못 된 것이고 바로 그걸 비판하는 거야.
이 외에 우리가 궁금해 하던 많은 질문과 그에 대한 답변이 오고 갔으며 궁금증에 대한 충분한 해결이 된 성공적인 인터뷰였다. 우리들의 인터뷰에 응해주신 이대복 목사님과 ‘교회와 이단’ 잡지사에 감사를 표합니다.
  • 가격1,800
  • 페이지수12페이지
  • 등록일2015.05.13
  • 저작시기2015.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6738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