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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소의 사회사상과 관련시켜 본
[에밀]에 나타나는 시민교육적 측면
.
• 홉스
자연상태의 인간은 선하다
사회적 관계와 현 정부의 억압적 구조의 결과가 이기심
사회가 정당하다면 인간의 욕망과 행동은 자신에게 항상 적절
다른 사람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는다
∴ 현재 악을 해결하려면 반드시 사회가 자유롭고 정의로워야 한다는 사회개혁 정당화
• 모든 악과 불행의 원천이 사회에서 오기 때문에 사회는 변화되어야 하고
변화의 주체 : 선한 인간
‘인간은 악하지 않다’라기 보다는 ‘악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고 벗어나야 한다’.
• 루소의 자연 : ‘당연히 있어야 할 것’ ‘현실의 모순에 대한 상대개념’
: 인위적인 사회의 예속으로부터 자유롭게 됨
동시에 새로운 삶의 완전성과 통일에로 이행하려는 의도 내포
: 종래의 자연 개념에 영구한 윤리적 정치적 미학적 의미를 부여
→ 동적 미래지향적 개념
• 인간은 자유로 인해 동물적 존재에서 사회적 존재로 이행
사회의 시작은 인간을 타락하게 함
but 자유능력으로 인간은 세상을 타락or구원할 유일한 존재
• 인간의 자연성 : 씨앗 씨앗이 열매를 맺지 못하게 하는 것
사회 : 토양
인간의 자연성을 지키기 위해 사회로부터 인간을 격리하는 것
= 인간으로의 완성의 길을 막는 것
[에밀]에 나타나는 시민교육적 측면
.
• 홉스
자연상태의 인간은 선하다
사회적 관계와 현 정부의 억압적 구조의 결과가 이기심
사회가 정당하다면 인간의 욕망과 행동은 자신에게 항상 적절
다른 사람에게도 피해를 주지 않는다
∴ 현재 악을 해결하려면 반드시 사회가 자유롭고 정의로워야 한다는 사회개혁 정당화
• 모든 악과 불행의 원천이 사회에서 오기 때문에 사회는 변화되어야 하고
변화의 주체 : 선한 인간
‘인간은 악하지 않다’라기 보다는 ‘악으로부터 벗어날 수 있고 벗어나야 한다’.
• 루소의 자연 : ‘당연히 있어야 할 것’ ‘현실의 모순에 대한 상대개념’
: 인위적인 사회의 예속으로부터 자유롭게 됨
동시에 새로운 삶의 완전성과 통일에로 이행하려는 의도 내포
: 종래의 자연 개념에 영구한 윤리적 정치적 미학적 의미를 부여
→ 동적 미래지향적 개념
• 인간은 자유로 인해 동물적 존재에서 사회적 존재로 이행
사회의 시작은 인간을 타락하게 함
but 자유능력으로 인간은 세상을 타락or구원할 유일한 존재
• 인간의 자연성 : 씨앗 씨앗이 열매를 맺지 못하게 하는 것
사회 : 토양
인간의 자연성을 지키기 위해 사회로부터 인간을 격리하는 것
= 인간으로의 완성의 길을 막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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