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 루소의 생애와 저서
II. 루소의 교육 사상
1. 교육에 관한 초기 사상
2. 모순적인 루소의 교육 사상
3. 교육에 의한 인간 본성의 발달
III. 루소의 연령기별 교육 방안
IV. 루소의 교육 사상에 대한 평가
V. 질문
II. 루소의 교육 사상
1. 교육에 관한 초기 사상
2. 모순적인 루소의 교육 사상
3. 교육에 의한 인간 본성의 발달
III. 루소의 연령기별 교육 방안
IV. 루소의 교육 사상에 대한 평가
V. 질문
본문내용
을 획득하는 취미와 능력을 길러 주는 데에 있다.
4) 청년기
- 진정한 교육은 보통의 교육체제에서 교육이 끝나는 시기인 청년기에 시작되며, 청년기의 변화가 교육에서 근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
- 영혼에 용솟음치기 시작한 정념을 사회적 정조에 의해 통제하는 것이 학습해야 할 최초의 과목이다.
- 열여덟 살에 역사와 종교를 접하고, 스무 살에는 고전문학과 연극을 통해 사회적 처신 방법을 배운다.
- 이상적인 여성을 만나고 여행을 통해 정치를 배우며, 결혼을 하여 마침내 교육이 끝난다.
IV. 루소의 교육 사상에 대한 평가
1) 「에밀」의 의의
- 「에밀」은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끼친 영향으로 판단했을 때, 인류 역사 전체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교육적 저작이다.
- 「에밀」은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아동과 청년 문제에 관한 깊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 사회의 철저한 개혁을 위하여 교육이 근본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을 모두들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 아동의 본성을 고려하지 않는 어떤 형태의 교육도 만족스러운 것을 볼 수 없다는 점에 관하여 일반적인 합의가 이루어졌다.
2) 비판 및 한계
V. 질문
1. 루소는 인간 본성의 ‘연령별 차이’를 논하면서 두 가지 원칙에 의거하여 아동기에서 청년기에 이르는 연속적인 단계를 구분하였다. 저자는 ‘개체로서의 인간의 성장과 루소 자신이 보는 종족의 역사 사이에 일종의 대응관계가 있다’는 것을 두 원칙 중 하나로 들었다. 여기서 ‘루소 자신이 보는 종족의 역사’란 무엇일까?
2. 루소의 교육사상의 핵심은 바로 최소한의 통제를 한 상태 하에서 인간의 본성에 의해 스스로 깨우쳐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교육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루소는 청년기에 청년이 학습해야 할 최초의 과목은 이제 막 영혼에 용솟음치기 시작한 정념을 사회적 정조에 의하여 통제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는 청년기의 교육에 있어서 영혼을 통제해야만 한다는 것인데 그것은 루소의 근본적인 교육사상과 모순되는 점으로 보인다. 이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3. 루소는 소극적이고 강제성이 없는 교육 즉, 오로지 아동이 스스로 발견해내는 교육을 주장한다. 그렇다면 루소가 주장하는 교육을 행할 때 교사의 구체적인 역할은 무엇인가?
또한 루소는 인간을 연령대 별로 나누었을 뿐 진학단계에서는 언급하지 않았는데 체계적인 진학단계를 정하지 않았는가? 정하지 않았다면 단계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4) 청년기
- 진정한 교육은 보통의 교육체제에서 교육이 끝나는 시기인 청년기에 시작되며, 청년기의 변화가 교육에서 근본적으로 가장 중요하다.
- 영혼에 용솟음치기 시작한 정념을 사회적 정조에 의해 통제하는 것이 학습해야 할 최초의 과목이다.
- 열여덟 살에 역사와 종교를 접하고, 스무 살에는 고전문학과 연극을 통해 사회적 처신 방법을 배운다.
- 이상적인 여성을 만나고 여행을 통해 정치를 배우며, 결혼을 하여 마침내 교육이 끝난다.
IV. 루소의 교육 사상에 대한 평가
1) 「에밀」의 의의
- 「에밀」은 교육의 이론과 실제에 끼친 영향으로 판단했을 때, 인류 역사 전체를 통틀어 가장 중요한 교육적 저작이다.
- 「에밀」은 여러 나라의 언어로 번역되었으며, 아동과 청년 문제에 관한 깊은 관심을 불러 일으켰다.
- 사회의 철저한 개혁을 위하여 교육이 근본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해야 한다는 것을 모두들 인식하기 시작하였다.
- 아동의 본성을 고려하지 않는 어떤 형태의 교육도 만족스러운 것을 볼 수 없다는 점에 관하여 일반적인 합의가 이루어졌다.
2) 비판 및 한계
V. 질문
1. 루소는 인간 본성의 ‘연령별 차이’를 논하면서 두 가지 원칙에 의거하여 아동기에서 청년기에 이르는 연속적인 단계를 구분하였다. 저자는 ‘개체로서의 인간의 성장과 루소 자신이 보는 종족의 역사 사이에 일종의 대응관계가 있다’는 것을 두 원칙 중 하나로 들었다. 여기서 ‘루소 자신이 보는 종족의 역사’란 무엇일까?
2. 루소의 교육사상의 핵심은 바로 최소한의 통제를 한 상태 하에서 인간의 본성에 의해 스스로 깨우쳐가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교육이라는 것이다. 그런데 루소는 청년기에 청년이 학습해야 할 최초의 과목은 이제 막 영혼에 용솟음치기 시작한 정념을 사회적 정조에 의하여 통제하는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이는 청년기의 교육에 있어서 영혼을 통제해야만 한다는 것인데 그것은 루소의 근본적인 교육사상과 모순되는 점으로 보인다. 이를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3. 루소는 소극적이고 강제성이 없는 교육 즉, 오로지 아동이 스스로 발견해내는 교육을 주장한다. 그렇다면 루소가 주장하는 교육을 행할 때 교사의 구체적인 역할은 무엇인가?
또한 루소는 인간을 연령대 별로 나누었을 뿐 진학단계에서는 언급하지 않았는데 체계적인 진학단계를 정하지 않았는가? 정하지 않았다면 단계를 어떻게 만들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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