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assessment of education] 평가의 수행과 사용을 위한 실제적인 안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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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평가assessment of education] 평가의 수행과 사용을 위한 실제적인 안내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 평가의 수행(conducting)과 사용을 위한 실제적인 안내(guidline/지침)

-평가자료의 수집(collecting evaluative information);
-설계모형(design), 표집(sampling), 비용선택(cost choice)
-sing mixed methods 통합 연구법의 사용
-choices and type of mixed-methods 통합 연구법의 유형과 선택
-Design for Collecting Causal and Descriptive Information
원인을 나타내고 기술적인 정보 수집을 위한 설계
-Posttest-only designs (사후검사만의 설계)
-Pre-post design (사전-사후 설계)
-quasi-experimental designs 준 실험설계
-Mixed Method Designs 통합 설계 방법

본문내용

할 수 있다. 만약 그러한 수업들이 그렇지 않는다면(상호작용이 없다면), 이것은 다른 수업들도 안 그럴 것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그러한 수업들이 학생과의 상호작용을 하고 있다면, 그것은 상호작용이 가능하고 프로그램에서 상호작용을 강화시키기 위해 노력하는 선생님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주요 개념과 이론
1. 평가자는 그들의 평가 연구에서 많은 설계와 방법을 사용한다. 그 선택은 바로 질문지 응답 을 위한 최적 방법에 기초하여 선택되어야 한다. 종종 복수의 방법이 요구된다.
2. 평가자는 연구를 어떻게 구성할지를 고려하기 위해 실험적, 준 실험적 그리고 기술(서술)적인 설계 중에 선택한다. 연구에서 다른 질문들을 처리하기 위해서는 다른 설계가 사용되기도 한다. 비록 사례 연구가 표면적인 관련을 입증하는 증거들을 모으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지만 표면적인 질문은 종종 실험적 또는 준 실험적 설계를 사용하여 다루어진다. 무작위배정이 포함된 실험 설계는 예산이 충분할 때, 실험적인 방법에 의한 인과관계 정립이 선호될 때 그리고 무작위배정이 가능할 때 사용된다. 준-실험적 설계는 무작위배정이 어렵거나 적합하지 않을 때 유용하다. 비연속적 시계열(time-series) 설계는 현재 데이터가 가능하고 프로그램이 모두에게 적용되는 방식이나 규칙일 때 주로 사용된다.
3. 기술적 설계는 평가의 주된 방법으로 많은 유용한 용도를 제공한다. 횡적 설계는 많은 수의 개인이나 그룹의 양적(수량의) 정보를 유용하게 제공하여 준다. 사례연구는 서로 다른 성과, 전후 관계에 대한 논쟁, 그리고 다양한 평가 이해관계자들의 견해와 요구와 관련하여 프로그램의 면밀한 설명을 제공하는 심층적인 문제를 설명하는데 매우 유용하다.
4. 더욱 새로운 구성 설계를 위해 우리는 통합된 방법의 사용을 고려한다. 이러한 설계는 확장, 반복 그리고 변형된 디자인을 포함한다. 각기 다른 목적을 위해 각각의 구성 설계는 혼합된 방법을 사용한다.
5. 모든 평가 질문에 응답하기 위해 데이터는 전체 모집단으로부터 수집될 것이다. 왜냐하면 관심 있는 모집단이 상대적으로 작고 외적인 타당도 또는 일반성을 지녔을 때, 그룹 밖에서의 관심은 우선순위가 아니기 때문이다. 무작위 추출 방법은 그룹이 크고 일반화 가능성이 중요할 때 사용된다. 유의 표집(Purposive sampling)은 적은 수의 개인이나 단위로부터 정보가 수집될 때 유용하다. 이러한 사례에서의 목적은 일반화 능력이 아니라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고 설명하는 것이다.
6. 비용 연구는 프로그램 결과나 비용의 가치가 있는가를 결정한다. 주된 방법은 프로그램의 서로 다른 성과를 비교하는 비용 편익 분석과 프로그램의 비용과 가능한 성과를 비교하는데 유용한 비용 효과 분석이 있다.
토의 질문
1. 당신의 분야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디자인은 무엇인가? 그러한 디자인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다른 많은 종류의 디자인을 읽어보면서 당신의 조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될 수 있는 디자인은 무엇이 될 것이라 생각하는가?
2. 어떤 사람들은 무작위배정이 모든 사람이 새로운 프로그램의 편익을 받아야 하는 비윤리적인 것이라 주장한다. 이러한 입장에 반대하는 주장은 무엇인가? 당신은 어떠한 상황에서 무작위배정이 편리하다고 생각하는가? 편리하지 않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3. 편의 표집(convenience sampling), 유의 표집(purposive sampling), 무작위 표집(random sampling)을 비교하고 대조하여 보자. 언제 당신이 각각의 표집법(sampling)을 사용하는지 예를 들어보라.
적용과 연습
1. 13장에서 평가 계획 워크시트를 다시 확인하라. 이번 장에서 배운 것을 사용하여 당신이 바꾸고 싶은 계획이 있는가? 표집(sampling) 문제 또는 디자인을 다시 고려하기 원하는가? 비용이 연관된 질문을 추가하기 원하는가? 조금은 다르게 접근하기 원하는가?
2. 당신의 조직에서의 현재 논쟁이 이루어지는 문제나 이슈를 고려하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어떠한 디자인이나 혼합 디자인이 가장 적합한가? 어떠한 평가 질문이 당신의 응답 디자인 일 것 같은가? 당신은 어떻게 디자인을 충족시킬 것인가?
3. 당신의 분야에서 비용 - 편익 연구를 찾아보아라. 그것을 읽어보고 만들어진 가정을 고려해 보아라. 정량화된(계산된) 편익은 어느 정도 인가? 어느 정도의 비용이 고려되었는가? 누구(고객/공공기관)의 관점이 비율에서 사용되었는가? 분석을 실행하는 것이 민감한 문제인가? 연구에서 다루어지는 결정의 종류는 무엇인가? 비용-성과 분석은 보다 적합한 접근일 수 있는가?
4. 이번 장에서 공부한 추출 방법 또는 평가 디자인을 하나 또는 그 이상 사용한 평가 연구를 찾아보라. 그 방법 또는 프로그램에서 명백하게 나타내어진 방법은 무엇인가? 어떠한 종류의 질문이 응답 방식으로 사용되었나? (예: "of snakes and circles" 사례연구를 통해서 그룹 수업 과정이 의미를 지니게 하기" Valerie Janesick, Curriculum Inquiry, 12 pp 161-185, 1982, 고전적인 사례 연구를 읽어보라)
5. 2장에서 "기능 혼합 평가 디자인 방법(Caracelli & Greene in Greene J. C (1997)" 을 읽어보라. 질문 4에서 당신이 공부한 연구와 질문 1에서 발전된 당신 스스로의 평가 계획을 평가하기 위해 Caracelli와 Greene의 구조를 사용하라. 당신의 평가의 주요 목적은 무엇인가? 어느 부분이 평가되는가? 당신이 읽은 Caracelli와 Greene의 토론과 예시에 기초하여 당신의 연구 디자인은 어떻게 수정될 것 같은가?
관련된 평가 기준
이번 장의 내용과 관련하여 우리가 살펴보는 평가 기준은 아래와 같다. 이러한 기준은 18장에서 설명된다.
U3- 정보 범위와 선택
U4- 가치 확인
F1 - 실용적인 순서
F2 정치적 실행 가능성
F3 비용 성과
P3 인간의 권리
P4 인간의 상호작용
P5 - 완벽하고 공평한 평가
A1 프로그램 자료
A3 설명된 목적과 과정
A5 타당한 정보
A10- 이치에 맞는 결과

추천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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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9페이지
  • 등록일2015.05.15
  • 저작시기2015.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676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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