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의 자녀 복지] 다문화가정 실태와 쟁점사안, 다문화가정의 자녀 현황, 다문화가정의 자녀 복지 문제점, 다문화가정의 교육문제 현황, 다문화가정의 취업 문제, 다문화가정의 자녀들 복지 방안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다문화가정의 자녀 복지] 다문화가정 실태와 쟁점사안, 다문화가정의 자녀 현황, 다문화가정의 자녀 복지 문제점, 다문화가정의 교육문제 현황, 다문화가정의 취업 문제, 다문화가정의 자녀들 복지 방안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다문화가정 2세대를 위한
교육 지원정책의 문제점과 보완점………………………………………………2
Ⅱ. 교육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다문화가정의 자녀들………………2
Ⅲ. 쟁점사안
 (1) 동화주의관점의 교육……………………………………………………………………………2
 (2) 다문화 가정의 아이들에 대한 편견…………………………………………………3
 (3) 다문화가정의 자녀를 위한 지원정책 및 사업의 부족…………………3
 (4) 다문화가정 자녀의 올바른 성장을 위해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 필요………………………………………………………3
 (5) 외국-한부모 자녀의 교육문제……………………………………………………………4
 (6) 미래 취업시장의 약자인 다문화가정의 자녀들……………………………4
Ⅳ. 해결방안 모색
 (1) 동화주의관점의 교육 해결 위한
‘다문화자녀와 한국아이들이 함께 하는 프로그램’ 개발………………4
 (2) 다문화 가정에 대한 일반국민의 인식 제고……………………………………5
 (3) 다문화가정 자녀 지원정책 및 사업의 부족을
해결하기 위한 맞춤형서비스의 제공………………………………………………6
 (4) 다문화가정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프로그램 개발………………6
 (5) 외국-한부모가정 자녀에 대한 대학입시 전형 마련……………………7
 (6) 미래 취업시장의 약자인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지원……………8
Ⅴ. 결론…………………………………………………………………………………………………9
Ⅵ. 참고문헌…………………………………………………………………………………………10

본문내용

더 크므로 고등학교 진학률을 높일 수 있다. 특성화고로 진학해 열심히 공부한다면 안정된 직장을 가질 수 있다는 희망을 아이들에게 심어주고 아이들이 특성화고 진학을 위해 초등학교, 중학교 때 열심히 공부를 하려는 동기를 부여 할 수 있다. 따라서 중학교, 초등학교 진학률도 높일 수 있다.
다문화 가정 부모의 입장에서도 대학교 등록금과 대학 입시의 부담감을 덜 수 있다.
(3)단점
특성화고는 특정 분야의 능력을 키우고 20세가 되기도 전에 그 분야의 직업을 가지게 된다. 따라서 자신의 진로에 대한 충분한 고민이 고등학교 입학 전에 선행되어야 한다. 또한, 자신이 가고자 하는 특성화고의 취업률과 취업 현황에 대한 조사를 한 후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4)이론적 근거
사교육의 지원 없이 중학교 교육은 자신의 노력과 주변 친구와 선생님의 도움을 받아서 충분히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다. 따라서 특성화고의 장려는 사교육 혜택을 받기 어려운 다문화 가정 아이들에게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6.미래 취업시장의 약자인 다문화가정 자녀에 대한 지원
(1)다문화가정 자녀의 언어 능력 개발 정책
한국 사회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이 태생적으로 가질 수밖에 없는 복수문화와 이중 언어를 이들의 강점으로 길러줘야 한다. 우리 사회가 다문화 2세들이 창업과 취업 현장에서 당당하게 복수문화와 이중 언어, 국제적 네트워크를 장점으로 내세우며 문화융합시대의 주인공이 될 수 있는 토대를 준비한다면 글로벌 시대를 선도하는 문화융합과 산업융합의 선도 국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언어 교실을 만들어 엄마 나라 말과 아빠 나라 말을 함께 배우고 사용하게 하고, 엄마 또는 아빠 나라로 유학을 보내 현지 친구들을 사귀어 국제적 네트워크를 강화하게 해주는 것도 한 방법이다. 실제로 ‘다문화 가정 문화탐방’이라는 명칭으로 자녀들이 어머니 국가의 문화를 체험하는 프로그램이 교육청과 시 등에서 주최되고 있다. 주민센터나 학교에서 외국어특강을 마련해주고 강사비를 정부차원에서 지원해주어 다문화 가정 자녀들이 어머니의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준다. 그들의 우리와 구분되는 강점은 외국어가 될 수 있고 외국계 기업, 국내 기업의 해외 업무 분야에 이들의 취업이 연계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2)장점
최근 동남아 지역으로 국내 기업 진출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다문화 가정 2세들은 한국인 아버지와 동남아 지역에서 온 어머니가 부모인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한국 문화의 특수성과 보편성을 특정 국가의 문화에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이 크다. 따라서 그들은 앞으로 한국 기업의 투자가 확대될 동남아시아 지역에서 해외 영업과 마케팅 분야에서 자신의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특히, 이 지역에서는 한국 문화의 인기가 대단하므로 문화 컨텐츠 산업을 지속적으로 이어나가고 부가가치가 높은 문화 상품 개발에 이들 인력이 매우 적합하다고 판단된다.
다문화가정2세들이 사회 진출하는 데 현실적 장벽으로 인한 좌절감과 패배감을 안고 살아가는 것을 방지하는 데 기여한다.
(3)단점
이중 언어를 모두 다 습득하게 하려는 교육은 오히려 한국어도 제대로 하지 못하고, 필수 스펙이 되어버린 영어 능력이 뒤처지는 결과를 양산할 수 있다. 가난한 동남아시아 국가의 언어 능력은 필요 없는 스펙이 될 수 있다.
(4)논리적 근거
사회구성원으로서의 성장하는 과정에서 정부의 지원과 보조 인력이 풍부해야 후에 한국 사회에 대한 반감과 저항심을 덜 수 있다.
Ⅴ.결론
우리 사회는 점차 다문화사회로 변화되고 있다. 국제결혼과 외국인 근로자의 이주증가로 인해 국가 간 인적교류가 활성화되면서 다인종, 다문화사회로 급속히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진행과정에서 나타나고 있는 다문화 가정의 자녀교육은 또 다른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질적인 문화에 적응해야하는 상황에서 이들 가정의 자녀들은 한국어 습득의 지연과 그로 인한 학력격차, 집단 따돌림, 문화적 정체성 등 많은 문제를 야기하고 있다. 최근 다문화가정 자녀의 고교 진학률이 30%에 불과하다는 조사결과가 있었다. 일반가정의 중학생 거의 전부가 고등학교에 진학(91.5%)하는 것을 감안하면, 학력과 학벌차별이 극심한 우리나라 현실에서 다문화가정 청소년들이 교육기회를 갖지 못함으로써 부모에 이어 그 자녀들에게 빈곤이 대물림 될 가능성은 높을 수밖에 없다. 이를 방지하지 위해 정부에서는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지원 대책을 발표하고 여러 가지 방안을 마련하고 다각도로 추진 중이나 이 또한 시행과정에서 개선해야 될 부분이 많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다양한 사회 구성원이 조화롭게 공존하는 다문화 사회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다문화가정 자녀 세대를 위한 적절한 교육적 지원과, 이들을 수용하는 주변인들의 태도에 대한 교육이 절실히 요구된다. 또한 관계부처와 지역의 민간기관과의 연계활동을 통해 건강, 교육, 취업 전반에 걸친 다각적인 지원과 연령에 맞는 맞춤형 지원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Ⅵ. 참고문헌
교육과학기술부 (2008). 다문화가정 자녀 현황.
보건복지부 (2005). 국제결혼 이주 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복지 지원 정책 방안 발표회 자료집.
보건복지부 (2008). 다문화가족 생애주기별 맞춤형 지원 강화대책.
양재찬 (2006). ‘동남아 혼혈 더는 외면하면 안 된다’, 월간중앙 5월호, pp.263-271.
고경민, 이소영 (2009). ‘다문화 가정 자녀들의 한국 문화 교육 방안’, 「우리말 교육현장연구」, 제3권 제2호, pp.217-242.
김지혜, 정익중 (2009). ‘다문화 아동청소년 정책에 나타난 동합관점에 관한 고찰’, 「한국아동복지학」, 30호, pp.7-40.
김용채 (2005). ‘소외계층을 위한 학교교육 프로그램’, 제118호(12월), 교육포럼, pp17-19
최충옥 외 (2009).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실제. 경기: 양서원.
경인일보, 2011. 05. 06.
한국경제, 2011. 11. 06.
시사저널, 2011. 09. 07.
송선진 (2007). 국제결혼가정 자녀의 사회화과정이 자아정체감에 미치는 영향: 다문화교육을 위한 시사점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대학원.
  • 가격2,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5.05.23
  • 저작시기2015.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6946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