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의 기원과 성장요인 그리고 종교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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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명의 기원과 성장요인 그리고 종교의 변화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문명의 기원과 성장요인 그리고 종교의 변화

1. 과거와 현재의 문명

2. 문명의 기원과 성장의 요인

3. 이집트와 메소포타미아에서 시작된 이유

4. 오리엔트 문명

5. 동양 문명의 기원

6. 이집트의 종교

나가는 말

본문내용

다. 그는 새로운 신을 인간성에 유익한 모든 것을 갖고 있는 존재로서 그리고 그의 모든 피조물을 자비로운 눈길로 굽어보는 하늘의 아버지로 묘사했다. 이러한 신의 일관성, 정직, 자비 등의 개념은 그로부터 600년 후 히브리의 예언자들의 시대에 이르러서야 다시 등장했다.
타. 종교 혁명의 실패
종교 혁명에 대한 아나케톤의 열정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결국 실패로 돌아갔다. 아톤 종교는 대중의 지지를 거의 얻지 못했다. 대중은 여전히 과거의 신들에게 헌신적이었기 때문이다. 새 종교는 그들에게는 너무도 낯설었던 데다가 종전의 종교가 지녔던 매력, 즉 내세에 대한 약속을 결여하고 있었던 것이다. 더욱이 아케나톤 이후의 파라오들은 아몬 신의 사제들과 결탁함으로써 과거의 신앙을 회복시켰다. 아케나톤의 계승자로서 “투트왕”이란 이름으로 우리에게 알려진 파라오는 그의 이름을 투탄카톤에서 투탄카멘으로 바꾸었거 수도도 엘-아마르나에서 옛 수도인 테베로 다시 천도하면서 과거로의 복귀를 주도했다. 그의 무덤 역시 옛 의식과 사후 세계에 대한 집착을 보여 주는 단적인 예였다. 그후 이집트 종교에서는 의식주의와 주술에 대한 믿음이 커졌다. 사제들은 신들을 속여서 구원을 얻도록 해 준다는 제문과 부적을 팔았다. 그 결과 오시리스 숭배마저도 고매한 도덕성을 대부분 상실하고 말았다.
나가는 말
인류사는 문명사임을 우리는 앞에서 알아보았다. 인류의 발전을 문명 아닌 다른 용어로 이해하기가 불가능 할 정도로 인류의 발전사는 고대 수메르와 이집트에서 그리스, 메소아메리카를 거쳐 서구와 이슬람 문명에 이르기까지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세대를 통하여 전개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중국과 인도 문명 또한 지속적으로 자신을 드러내었음을 보았다. 역사 속에서 문명은 사람들에게 가장 폭넓은 자기 동일성의 틀을 제공하였다. 그래서 뛰어난 역사학자. 사회학자. 인류학자가 문명의 원인, 등장, 부상, 교섭, 성숙, 쇠락, 몰락을 심도 있게 연구하여 왔다. 가령 예를 들면 베버, 뒤르켐, 슈펭글러, 소로킨, 토인비, 크뢰버, 백비, 퀴글리, 쿨본, 도슨, 에이젠슈타트, 브로델, 맥닐, 보즈먼, 아르메스토 등 대표적인 인물들이다
이들을 비롯한 많은 연구가들이 문명을 수준 높고 정밀하게 비교 분석한 방대한 문헌을 내놓았다. 이 문헌은 관점, 방법론, 초점, 개념에서 상당한 차이를 드러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문명의 본질, 주체, 변동 양태에 관한 중심적 명제에 대해서도 폭넓은 합의가 이루어져 있다. 이와 같이 인류의 문명사와 함께 종교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처음에는 다산과 기복적인 샤머니즘적인 토테미즘적인 의미로 종교를 접했음을 보게 된다.
이처럼 이집트의 종교 혁명에 대한 아나케톤의 열정에도 불구하고 그것은 결국 실패로 돌아갔다. 아톤 종교는 대중의 지지를 거의 얻지 못했다. 대중은 여전히 과거의 신들에게 헌신적이었기 때문이다. 새 종교는 그들에게는 너무도 낯설었던 데다가 종전의 종교가 지녔던 매력, 즉 내세에 대한 약속을 결여하고 있었던 것이다. 더욱이 아케나톤 이후의 파라오들은 아몬 신의 사제들과 결탁함으로써 과거의 신앙을 회복시켰다. 아케나톤의 계승자로서 “투트왕”이란 이름으로 우리에게 알려진 파라오는 그의 이름을 투탄카톤에서 투탄카멘으로 바꾸었고 수도도 엘-아마르나에서 옛 수도인 테베로 다시 천도하면서 과거로의 복귀를 주도했다. 그의 무덤 역시 옛 의식과 사후 세계에 대한 집착을 보여 주는 단적인 예였다.
그 후 이집트 종교에서는 의식주의와 주술에 대한 믿음이 커졌다. 사제들은 신들을 속여서 구원을 얻도록 해 준다는 제문과 부적을 팔았다. 그 결과 오시리스 숭배마저도 고매한 도덕성을 대부분 상실하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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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5.24
  • 저작시기20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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