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그 역할과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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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 그 역할과 의의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머리말 : 문제제기

Ⅱ.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란
1. 주요 연혁
1) 80년 광주 민주 운동
2) 87년 박종철 고문치사 사건
3) 89년 문규현 신부 방북 사건
2. 사제단의 최근 주요사업
1) 민족 평화 통일과 국가 보안법 폐지 운동
2) 생명 평화 운동
3) 북녘동포 돕기 운동
4) 반전 평화 운동

Ⅲ.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의 특징
1. 사제단의 종교적 특징
1) 활동이념
(1) 가톨릭교회의 사회적 가르침
(2) 제2차 바티칸공의회의 정신
(3) 해방신학

2) 사제단의 조직적 특징
(1) 가톨릭교회의 조직 형태
(2) 한국 가톨릭교회의 조직 형태
(3) 사제단의 조직
3) 가톨릭 사제의 위상과 역할
(1) 사제의 종교사회학적 위상과 역할
(2) 가톨릭교회 사제의 위상과 역할
(3) 가톨릭 내에서 정의구현 사제단의 특징

2. 사제단의 활동의 사회적 특징
1) 가톨릭교회 내에서 사제단 활동
2) 사제단 활동의 사회적 특징

Ⅵ. 사제단 활동에 대한 평가와 문제점
1. 사회적 평가
2. 천주교 내적 평가
3. 문제점
1) 교회내의 불일치와 제약
2) 사후적 대응 형태의 사제단 활동
3) 교회 내 다른 사회운동 단체의 활동에 대한 후원의 미비
4) 교회 내부의 쇄신에 대한 활동 부족
5) 한국적 신학의 논의에 대한 부족

Ⅴ. 결론 :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Ⅴ. 결론 : 요약 및 제언
김용철 변호사가 삼성 비자금 문제를 폭로하면서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을 찾아간 것은 그가 가톨릭 신자이기 때문은 아니었다. 다른 곳에서는삼성이라는 거대한 실체에 쉽게 맞서지 못했지만, 사제단과 함께 하면 뭔가 될 것이라는 신뢰가 있었기 때문일 것이다. 많은 국민들도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이 발표했기 때문에 삼성 비자금 문제에 대한 의혹 제기 내용을 진실이라고 믿고 있다.
이러한 신뢰는 그동안 우리의 암울한 현대사를 관통하며 늘 그때 그 자리를 지켜온 사제단의 발자취 때문이다. 74년 박정희 독재정권 시절 결성된 사제단은 유신헌법 철폐, 부정부패 척결, 인권 보호, 사회정의 실현 등을 촉구했다. 전두환 군사정권 시절에는 광주항쟁 추모 미사 성명 발표, 전두환 정권 퇴진 운동 등을 벌였다. 노태우 군사정권 시절에도 대학생 임수경씨 동행 귀환을 위해 북한에 신부를 북한에 파견했다. 김영삼 정권부터 노무현 정권에 이르기까지 국회 파행, 재벌 비리, 국가보안법 및 주한미군, 환경, 한반도의 평화와 통일 등의 문제를 놓고 끊임없이 목소리를 내왔다.
이와 같은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의 사회참여는 교회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제2차 바티칸공의회 정신에서 촉발되었다. 더불어 사제단의 활동을 뒷받침하는 다른 하나의 축은 1960년대 라틴 아메리카를 바탕으로 출현한 해방신학의 영향이다. 한국에서 해방신학의 적용은 3공화국 이후 급속한 경제성장과 그에 따른 사회변화, 부조리한 현실에 대한 실천적 비판의식에서 출발했다. 또한 천주교에서 사제의 역할은 단순히 교회 내의 활동에 제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직접 신자들을 교육하고 신앙공동체를 관할하는 책임을 갖고 있기도 하다. 이와 같은 천주교와 사제의 특징들은 한국사회에서 다른 종교가 아닌 천주교에서 정의구현사제단이 출현하게 된 바탕이 되었다.
사제단의 활동 방식은 해방신학의 활동 방법론을 원칙적으로 수용하면서 수동적 저항과 능동적 저항의 두 가지 형태를 조합하고 있는데, 특히, 능동적 저항의 방법 중에서 비폭력적ㆍ평화적 방식을 택하고 있다. 과거 국가의 권위주의 통치에 사회운동단체들이 활동에 제약을 받았던 상황에서 사제단의 사회 참여 활동은 사제단의 민중교회로서의 성격을 반영해 주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사제단은 근본적으로 국가권력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 것으로 거시적 구조와 미시적 차원의 균형, 활동방식의 실행가능성, 사회모순에 대한 비판적, 변혁적 태도를 지향하고 있으며, 90년대 이후 타 집단과 수평적, 적극적 연대를 모색하게 되었다. 현재 사제단의 연대 활동은 사안별 연대로 특징지을 수 있다.
사회적으로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의 활동은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30여 년 동안 꾸준히 사회정의가 위협받을 때마다 시대적 요구를 외면하지 않고 용기 있게 대처한 모습은 민중들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는 충분한 이유가 되었다. 또한 교회 내적으로는 사제 상호간 연대와 수직적 위계의 단절을 막고 유기적 연대를 증가시키는 등 천주교 내의 결속을 강화한 측면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단, 앞에서 지적한 몇 가지 문제점들은 앞으로 사제단이 해결해야할 과제다. 특히 주교단을 중심으로 하는 보수적인 한국 가톨릭 교단과 소위 진보적인 활동을 하는 사제단의 불일치는 외부적으로 균열로 비춰질 수 있기 때문에 내부 소통의 활성화를 통해 극복해야한다고 본다. 더불어 총체적인 가톨릭 사회운동으로의 확대를 위해 교회 내 다른 사회운동 단체와의 연계도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함께 사제단 활동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교회 자정운동 등 천주교 내부 쇄신을 통해 종교 단체로서의 도덕성을 더욱 확고히 다져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이번 삼성 비자금 사건 이후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에 대한 일부의 비판은 이전에 없던 노골적인 수준의 비난도 포함하고 있다. 이것은 삼성이 흔들리면 경제가 무너진다는 실체 없는 위기감이 반영된 현상이라고 본다. 사제단에 비판적인 의견은 이번 사건에 대해 유독 종교단체의 사회참여 수준을 문제 삼고 있다. 왜 종교단체가 기업의 경영권 승계와 경영방식에 관여 하는가 라는 것이다. 하지만 민주화 이후 가장 강력한 세력이 된 경제 권력의 비리를 고발하는 것이 과거 독재정권에 대항하는 것보다 훨씬 교묘하고 철저하게 통제되어 있는 상황에서, 사제단의 이번 행동은 금기에 대항해 사회정의를 실현하려는 그간의 활동과 맥을 같이 한다고 볼 수 있다. 많은 수의 국민이 사제단이 폭로한 사실을 진실로 받아들이는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일 것이다.
종교는 나약한 인간이 기댈 수 있는 마지막 보루다.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은 지금도 사회적 약자의 편에서 권력의 금기에 도전하는 시대적 요구를 외면하지 않고 묵묵히 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앞으로도 소외되고 고통 받는 사람들이 하소연할 곳을 찾을 때 종교적 사회운동 단체로서 약자들의 손을 잡아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참 고 문 헌
학위논문
안수영, 「한국 가톨릭 사제의 사회참여 활동의 특징과 변화 :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의 활동을 중심으로」, 충남대 대학원 석사논문, 2001
연규영, 「한국 가톨릭교회 사제들의 정의구현 활동에 대한 고찰 :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의 활동을 중심으로」, 광주가톨릭대대학원 석사논문, 2007
천선영, 「한국 가톨릭 교회 사제들의 정의구현 활동, 그 논리적 구조와 대안적 전망 : ‘천주교 정의구현 전국 사제단’을 중심으로」, 서강대대학원 석사논문, 1992
추교윤, 「한국 민주화 과정에서의 천주교회의 역할 : 천주교회의 도덕적 권위를 중심으로」, 고려대대학원 박사논문, 2005
학술지
서중석, 「천주교정의구현전국사제단의 출범 배경과 활동」, 『사림』, 제27호, 2007, pp. 223-248
정기간행물
박성준, 「십자가 지고 ‘고난의 가시밭길 25년 :천주교 정의 구현 전국사제단탄생 스물다섯 돌...역사적 사건 선봉에 서서 민주화·통일 운동」, 『시사저널』, 520호, 1999. 10. 14, pp. 86-88
박영률, 「박해당하는 자의 벗, 정의구현사제단의 살아있는 역사」, 『말』, 160호, 1999. 10, pp. 124-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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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5.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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