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game이론응용] 게임이론을 이용한 통근수단의 선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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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게임game이론응용] 게임이론을 이용한 통근수단의 선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근자들의 보상구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에 달려 있다. 만약 버스전용차선제도의 도입으로 통근자 i의 통근시간(ti)은 두 사람 모두 자가용을 이용하는 경우 약간 길어져 5.5가 되고, 그 반대로 두 사람 모두 버스를 이용할 경우 단축되어 1이 되며, 한 사람은 자가용을 이용하고 다른 한 사람은 버스를 이용할 경우 자가용을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3.5가 되고 버스를 이용하는 사람에게는 3.8이 된다고 하자. 이러한 보상구조는 아래의 표와 같이 두 개의 내쉬균형을 초래하게 되어 게임은 조정게임의 성격을 띠게 된다. 이와 갖은 조정게임에서의 균형선택은 관심의 초점(focal point) 등에 의하여 해결될 수 있다.
통근자의 교통수단선택게임 III
우리는 보수함수를 변화시킴으로써 동일한 버스전용차선제도를 채택하더라도 그러한 제도의 실시강도에 따라 상이한 결과가 도출될 수 있음을 보았다. 전술한 버스전용차선제의 실시 이외에도 출 퇴근자의 보수함수에 변화를 초래할 수 있는 것은 도심지 주차료의 대폭적 인상, 도로의 확장, 카풀제의 도입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보수함수의 변화에 따라 게임의 균형이 어떻게 바뀌는가를 고찰함으로써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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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4페이지
  • 등록일2015.06.03
  • 저작시기2015.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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