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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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에밀 뒤르켐(Emile Durkheim)에 대하여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Emile Durkheim(1858-1917)


♣ 생애

♣ 시대적 배경
1) 프랑스 사회의 위기
2) 프랑스 교육의 세속화 과정
3) 사회과학적 인식론의 발전

♣ 초기 저작: 「사회분업론」

♣ 사회학 방법론
「사회학적 방법의 제법칙」
「자살론」

♣ 개인주의․사회주의․직업집단

♣ 종교 사회학
1. 연구의 전제와 연구방법:
2. 종교의 기본적 특성과 종교 정의
3. 사회와 종교의 실재

♣도덕과 교육
1) 교육의 정의
2) 교육의 목적
3) 사회화

본문내용

교육을 통한 사회화과정을 통해서 이룩된다.
그리하여 교육의 목표를 기술인(skilled)을 양성하는 데 둘 것이 아니라, 인간의 도덕적 자율성을 계발하는 데 두어야 한다고 주장.
-이렇듯 인간이 교육을 통해 사회적인 존재가 된다 함은 인간이 도덕적으로 변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핵심적 과제를 도덕성의 함양과 개발에 두고 있다.
1) 교육의 정의
-교육: 아직 사회활동에 준비를 갖추지 못한 어린 세대들에 대한 성인 세대들의 영향력 행사이며, 그 본질은 사회화이다.
즉, 교육은 어린아이가 사회적 권위를 받아들이고 자신의 의무를 배우도록 하는 것이다.
-의무: 어린아이에 있어서 조차도“참으로 노력하도록 하는 뛰어난 자극”이다.
“왜냐하면 자유롭다는 것은 자기가 원하는 것을 하지 않는 것이고, 자아를 정복하는 것이며, 이성을 가지고 행위하는 방법과 자신의 의무를 수행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기 때문이다.라고 뒤르켐은 말하고 있다.
2) 교육의 목적
-교육의 목적: 각각의 어린이들에게, 전반적인 정치사회나 그가 고유하게 운명 지워진 특수 환경이 요구하는 일정한 신체적, 지적,
도덕적 상태를 유발하고 계발시키는 것이다. 즉 교육의 목적은 사회체재를 내면화 시키는 일이라고 볼 수 있다.
전체 사회가 그 사회의 존속에 필요한 동질성을 유지해 주고, 산업사회에서 각 직업집단은 사회존속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수행한 다. 전자를 위해 보편적 사회화를 후자를 위해 특수적 사회화를 시켜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교육이란 사회적인 요소로서 사회의 질서를 유지시키는 수단으로서 해석하고 있다.
*보편적 사회화-사회의 동질성을 유지하기 위해 전체 사회의 가치관과 태도의 지식을 내면화시키는 것
*특수적 사회화- 특정 사회집단에 있어서 공통적으로 요구되는 육체적, 정신적 제 기능을 개발하는 것
3) 사회화
뒤르켐은 사회학의 연구대상을 '사회적 사실'로 규정하여 사회자체가 독특한 실체라는 입장에 서 있었다. 즉 개인보다는 사회 전체의 통합 또는 연대를 중요시하며 어떻게 사회성원을 사회에 가장 잘 적응시킬 것이며 도덕적으로 독특한 기능을 수행하도록 할 것 인가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뒤르켐은 인간성향을 대단히 일반적이고 모호한존재로 간주한다. 여기에서 사회화가 도입되는데, 사회화를 교육과 동일시한다. 이때 사회화의 개념은 이기적이고 비사회적인 자연 상태의 개인을 사회적으로 합당한 사회인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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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6.05
  • 저작시기2015.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2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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