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 가요 가사의 문제점, 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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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 가요 가사의 문제점, 대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

본 론
<대중가요가사의 문제점>
1. 내용적인 면
1) 선정적인 가사
2) 폭력적인 가사
3) 퇴폐적인 가사
4) 여성의 지위를 하락시키는 가사

2. 언어적인 면
1) 외래어의 사용
2) 욕설, 은어, 비어 사용
3) 한글 표기법에 맞지 않는 가사
4) 올바른 문장이 아닌 가사
5) 의성어, 의태어의 남발
6)발음을 잘 못하는 경우

결론

본문내용

If you go If you leave 이젠 나도알아 너만 바라보는 그런 나를알아 If you go If you leave 너의 뒤에 숨어서 하얀 너의 눈물로 사랑할게
너에게 쓰는 편지 MC몽
② 불필요한 말의 반복
단어나 문장의 계속되는 반복으로 리듬감을 맞추려는 가사들도 많다.
가까이 가까이 더 가까이 가까이 가까이 더 가까이
가까이 샵
가라가라 갇혀 확갇혀 내 안에 갇혀 확갇혀 가라가라 갇혀 확갇혀 사랑안에 갇혀 확갇혀
한 샤크라
말하자면 너를 사랑하고 있다는 말이야 하지만 나는 말할 수 없단 얘기야
말하자면 김성재
5) 의성어, 의태어의 남발
의성어나 의태어를 과다하게 넣어 필요이상의 과장을 하거나 문맥에 맞지 않은 의성어, 의태어를 사용하기도 한다. 이러한 경우는 가사를 재미있게 하기 위해 의도적으로 의성어, 의태어를 많이 넣는데 문장구성에 알맞지 않은 의성어, 의태어들이 쓰여지고 이런 수식어의 남발은 올바른 표현법이라고 할 수 업다.
퐁당퐁당 너를 처음보고 난 두근두근 빠져버렸지 오~ 달콤달콤 너의 눈을 보고 난 어쩔줄을 몰라버렸지
Sweety 샵
두근(x8) 설레이는 이 내 맘이 차근(x8) 바람에 얘기할까 조금(x8) 조금씩 사랑을 해 이제(x8) 그대 이름을 부르며 달려가 hey you!(x5) 영화처럼 순수 한 사랑을 love you!(x5) 영원토록 나 하나만 사랑 해
Hey U 샤크라
6)발음을 잘 못하는 경우
원래 가사의 문법상의 발음대로 가수들이 부르지 않은 경우도 있다.
① 표준어대로 발음하지 않는 경우
가사에는 표준어로 잘 되어 있지만 가수가 표준어로 발음하여 노래를 부르지 않는 경우가 있다. 많은 경우 ‘네가’를 ‘니가’로 발음하며 임창정은 ‘날 닮은 너’를 부를 때 ‘겁이나’를 ‘겁시나’라고 발음한다. 그리고 god는 ‘자장면’을 ‘짜장면’이라고 불렸다. 이런 경우는 가수의 주의가 필요하다. 가사는 읽혀지는 보다는 들려지는 것이므로 가수들은 표준어 사용에 유의해야한다.
② 의도적으로 발음을 이상하게 하는 경우
(한글이 다른 나라말로 들리는 경우, 다른 말로 들리는 경우)
이 경우는 의도적으로 이국적인 분위기를 내기 위해 한글 발음을 외래어 발음처럼 하거나 원래 말이 아니 다른 말로 들게 발음하여 재미를 추구한다. 이것은 한글을 오염시키는 큰 원인으로 본래의 한글의 의미를 퇴색시키는 결과를 낳는다. 이런 것은 삼가야 하며 가수나 음악을 만드는 사람은 한번쯤 생각해 봐야 하는 문제이다.
제각기 있기 였기 때문이기 사랑했기 때문이기 하루지기 이야기 이야기(야끼 야끼로 발음함)
끝 샤크라
바래바래바래(파래 파래로 들림) 니가 내게 오길바래 바래바래바래( “ ) 딴데로가지않길바래 바래바래바래( “ ) 언제나 같이있길바래
천일기도 샵
결론
우리의 삶을 대변해오는 대중가요는 요즘 심각한 문제점에 시달리고 있다. 현재 우리 가요의 가사는 내용적인 면에서는 선정적, 폭력적인 가사와 퇴폐적인 가사 그리고 직설적인 표현 등을 언어적인 면에서는 외래어의 남발과 우리말의 이해 부족과 지식 부족, 욕설등 우리말을 해치는 요인들로 병들어 있다. 이런 현실 하에서 우리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서 어떠한 자세를 가져야 할까?
첫째로, 가수들과 작사가들이 곡을 만들 때 우선 책임감 있게 가사를 만들어야 한다. 일차적으로 가요를 만드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자신의 책임을 다해야 곡을 만들 의무가 있는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의식변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상업적인 측면만 고려하지 말고 가요를 듣는 대중과 민감한 시기인 청소년을 고려해야 한다. 그리고 우리나라말의 중요성을 지키겠다는 책임감도 가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런 의식을 가지고 곡을 만든다면 위에서 열거한 모든 해결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청소년과 대중 그리고 우리나라말의 중요성을 고려한다면 선정적인 내용이나 폭력적인 내용의 가사나 올바르지 못한 한글을 사용하여 한글 사용을 오염시키는 가사를 만들 수 없기 때문이다.
두 번째로는, 가사를 수용하는 우리 대중들의 의식 변화와 가요 가사에 대한 관심이 필요할 것이다. 대중 가요에서 가사를 일차적으로 가수와 작사가가 만들지만 그 가사에는 그 시대상과 대중의 세태, 의식을 담아내기 마련이다. 즉 이 말은 대중들은 대중가요가사에 영향을 받는 동시에 대중들 자체가 주가 되어서 대중 가요 가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말이다. 그러므로 대중들도 역시 가사에 대한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쉽고 편한 가사, 그리고 자극적이고 한글을 해치는 가사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보고 이러한 가사들을 비판하고 멀리하면서 우리말의 소중함을 다시 한번 인식하여야 할 것이다.
세 번째로는, 대중가요에 대해서는 하나의 문화라는 인식이 필요하고 대중가요에 쓰이는 가사에 대해서는 하나의 문학이라고 인식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처음 언급했듯이 대중가요는 문화다. 그러나 사람들은 그것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고 그냥 즐기는 수단으로만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문화라는 것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거창한 것이 아니다. 대중가요처럼 우리의 생활이고 일부인 것이다. 우리가 조선시대 문화재를 아끼고 돌보듯이 가요도 아끼고 돌봐야 한다. 가사의 내용도 더욱 건전하고 좋은 내용과 언어로 바꾸어 나가야 하겠다.
마지막으로 들 수 있는 것은 대중가요(가사)와 우리말에 대한 애정과 사랑이다. 우리나라 가요를 우리나라 사람이면 물론 사랑해야 하는 것이고 이러한 사랑이 가요와 가사를 아름답게 만들어 갈 것이다. 이러한 기본적인 것부터 지키고 실천하는 것이 요즘 대중가요 가사의 문제점을 해결하는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된다. 대중가요의 사랑과 더불어 우리말에 대한 사랑도 잊어서는 안 되는 중요한 논점이다. 우리말에 대한 사랑이 있다면 가사의 언어적인 문제점은 해결 될 수 있을것이다. 그리고 조금 더 관심을 기울여 우리말의 표준어 교육이나 맞춤법에 관심을 가질 것이고 우리말에 대한 긍지가 생겨 외래어의 사용이 줄어 들 것이다. 그러면 문제는 자연스럽게 해결 될 것이다. 한가지 더 덧붙이자면 우리말 사랑을 높이기 위해 정부차원의 교육도 많이 마련된다면 우리말에 대해 더 많이 알고 더욱 아끼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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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2.02
  • 저작시기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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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724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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