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니 (SO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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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니 (SONY)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업 소개
(1) 브랜드의 기원
(2) 설립배경

2. 경영이념 및 지침
(1) 경영이념
(2) 경영지침

3. 경영전략

4. SWOT 분석
1) 소니의 강점
2) 소니의 약점
3) 소니의 기회
4) 소니의 위협

5. 경쟁사와의 비교 - 삼성전자

6. 소니의 위기와 극복
1) 위기 상황
2) 원인
3) 극복

7. 소니의 최근동향
(1) 최근 5년간 제품결함으로 인한 실적하락

8. 향후 전망

참고자료

본문내용

‘소니쇼크’ 이후 두 차례의 구조조정을 통해 회복하는 듯했던 분위기는 최근 제품결함 사실이 잇따라 불거지면서 다시 곤두박질치고 있다. 전문가들은 ‘아날로그 제왕’으로 군림했던 소니가 디지털시대 적응에 실패하고 있는 것 아니냐는 비관적인 분석을 내놓기도 한다.
소니는 19일 “2006 회계연도(2006·3~2007·3) 영업이익 전망치를 당초 1천3백억 엔에서 5백억 엔으로, 순이익 전망치는 1천3백억 엔에서 8백억 엔으로 각각 하향 조정했다”고 수정 발표했다. 매출액은 당초와 다름없는 8조2천3백억 엔을 그대로 유지했다. 이에 따라 매출액 대비 예상 영업이익률은 0.6%로 크게 낮아졌다.
② 원인
1) 노트북 PC용전지의 회수 비용이 크게 증가
소니는 1991년 리튬이온전지를 세계최초로 개발해 노트북, 휴대전화, 디지털카메라 업체에 판매해 왔다. 이번에 노트북 전지가 폭발 위험이 있는 것으로 확인돼 문제가 됐다. 소니가 리콜을 결정한 전지만 9백60만개로, 회수비용만 5백10억 엔에 달한다.
2) 가정용 게임기의 판매 부진
소니는 최근 게임기의 판매부진으로 플레이스테이션 3의 일본 내 판매가격을 당초보다 1만 엔 낮춰 출하했다. 휴대용게임기 PSP의 연간출하 대수도 부품 조달 등의 문제로 당초 1천2백만 대에서 9백만 대로 낮췄다. 이에 따라 게임부문에서만 적자폭이 당초 예상보다 6백억 엔 늘어나는 등 게임사업 전체 적자가 연간 1천6백억 엔에 달할 것으로 예상됐다.
3) 각 사업체간의 장벽 등 기업 문화
시장 관계자들에 따르면 소니는 애플사의 MP3 플레이어인 아이팟(iPOD)과 같은 제품을 애플보다 2년 이른99년 시장에 내놨지만 전혀 주목받지 못했다. 한 관계자는 “당시는 소니가 개발한 미니디스크(MD)가 잘 나가는 시절이었다. 새 제품에 전력하면 MD부문이 싫은 얼굴을 했다”고 말했다. 일본 언론들은 “아날로그 시대 소니의 힘은 ‘기술력’이었지만 최근 이런 신화는 탈색되고 있다”며 “소니가 명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과거의 타성에서 벗어나는, 이른바 사즉생(死卽生)의 각오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소니 관계자들은 “현재 일시적인 문제가 있지만 업적은 순조롭게 회복할 것”이라고 낙관론을 내놓고 있다. 그러나 시장의 반응은 차갑다. 전문가들은 “소니의 현재 문제가 단순히 제품결함 차원이 아닌 아날로그 시대의 성공신화에 사로잡혀 디지털 시대 대응이 늦어지면서 기술력에 대한 총체적인 자신감 상실, 이로 인한 사기 저하 등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소니는 처음으로 외국인 회장 겸 최고경영자(CEO)로 하워드 스트링거를 영입하면서 경영진을 대폭 교체하고 인원 및 공장을 20% 줄이는 등 대대적인 구조개혁을 단행했다. 재기를 위한 조치지만 이 과정에서 오히려 생산 현장에서는 사기가 저하돼 그저 위에서 시키는 대로 하는 분위기가 만연한 것으로 알려졌다.
8. 향후 전망
① 내부갈등 조정 및 구심체 만들기
소니의 전 회장인 이데이 회장이 집권한 10년간 엔터테인먼트및 금융 분야를 확대하는 과정에서 전자 분야에 소홀했기 때문에 전자와 엔터테인먼트 부문간의보이지 않는 갈등이 발생했고 전자부분의 매출이 급락하는 현상을 낳았다. 이에 스트링거 신임CEO(엔터테이먼트)는 추바치 료지 신임 사장(전자)과 함께 조직 통합에 주력해야 한다.
② 전자 부문의 ‘소니다움’ 부활에 주력
소니는 2003년 이후 HD브라운관, 액정TV등 전통적으로 소니가 강세였던 제품군에서 마쓰시타에게 역전당하고 또한 위의 표에서 나와 있듯이 매출액과 순이익부분 에서도 전자 부분에서 가장 많은 매출액을 창출 하고도, 순이익 부분에서는 오히려 손해를 보는 등, 소니의 현재 부진의 가장 큰 원인은 전자부문의 약화라 하겠다. 이에 과거 이데이 사장이 소홀했던 전자부분의 회복에 힘써야 한다.
③ 엔터테인먼트와 전자의 융합제품 개발에 집중.
현 소니의 사업은 크게 전자부분과 엔터테인먼트부분으로 나뉜다. 삼성의 경우 가장 주력하는 산업인 반도체, LCD, 핸드폰 이 세 가지가 서로 긴밀한 연관성을 가지고 있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다. 이와 마찬가지로 소니에서도 DVD레코더기나 플레이스테이션 네트워크MP3등을 자사의 영화산업이나 음악과 같은 엔터테인먼트와 사업 부분과의 연관성을 높여 시너지 효과를 창출해야만 한다.
④ 미래 전략사업의 지속적 투자
④-1로봇사업
언제쯤 지능형 로봇의 시기가 도래할 것인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으나 지능형 로봇 분야 자체가 미래에 엄청난 산업 분야로 성장할 것이라는 예측에는 이견이 없다. 로봇사업은 기계·전자·통신·제어 등이 융합된 메카트로닉스의 총아로 50%대의 매우 높은 부가가치율을 갖고 있어 전략적으로도 중요하다. 세계시장 규모는 올해 1천억 달러에서 2007년 1천5백억
달러, 2012년 2천5백억 달러로 늘어날 전망이다. 로봇분야는 통신, 자동차, 가전등과 결합해 새로운 산업을 창출 시킬 것이다. 예를 들자면 인간의 인지기능이 장착된 지능형 휴대전화를 이용한 미래형 비서, 졸음방지 및 충돌방지 기능 등이 장착된 지능형 자동차, 노인을 부양하는 지능형 실버타운 등을 꼽을 수 있다. 결국 어느 나라가 먼저 핵심 기술들을 확보하고 이를 통해 부가가치가 높고 진보된 산업을 창출하느냐가 미래 산업의 운명을 좌우하게 될 것이다. 이에 소니에서도 미래 전략사업의 일환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로봇사업에 뛰어든다면 다시 예전의 명성을 되찾을 수 있을 것 같다.
④-2셀(CELL)
셀-소니, 도시바, IBM이 2001년부터 공동으로 개발 중인 차세대 프로세서로서 10개의 동시명령을 수행할 수 있어 동시명령 처리 개수가 2개인 인텔의 펜티엄 프로세서 보다 성능 면 에서 월등하며 하드웨어에 기반한 저작권 보호 멀티OS 동시 운용 기능 내장 등으로 현재 PC가 가진 구조적 한계를 극복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는 칩으로 차후 소니의 비밀병기로 평가되고 있다.
참고자료
www.sony.co.kr
외국인 CEO가 이끄는 소니의 미래 제 494 호, 2005.03.30 신형원, 문지원
매경Economy 통권1375호 2006.10.4/11
sony스토리 모라타아키오자서전 1986 시사영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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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4.12.05
  • 저작시기2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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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724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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