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Ⅱ. 한류의 개념과 발전
Ⅲ. 한류의 위기
Ⅴ. 결 론
-참고문헌
Ⅱ. 한류의 개념과 발전
Ⅲ. 한류의 위기
Ⅴ.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리고, 효과적인 성과를 얻기 위해 많은 노력을 거쳐야 한다. 하지만 디지털 문화, 즉 게임이나 모바일 콘텐츠 등은 문화적 장벽이 낮고 전파력이 빠르다. 이러한 디지털 한류의 확산은 다시 한 번 한류의 부흥을 일으키기에 충분해 보인다.
또한 한류 지역별로 라이프사이클 상의 한류 붐의 위상이 다르고 특징이 다르다. 강철근. 2006. 『한류 전문가 강철근의 한류 이야기』. 도서출판 異彩 , 407쪽
따라서 각 지역에 맞는 차별화된 한류 문화 확산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서방국가에서의 한류는 각 지역의 특징을 잘 파악하지 못했고, 이에 그 확산이 더디게 나타났다. 따라서 각 국가의 문화적 유사성, 국가경쟁력, 한류 붐 등의 기준에 따라 한류 지역을 유형화하고 유형의 특성에 맞는 정책을 개발해야만 하는 것이다.
Ⅴ. 결 론
이 연구의 목적은 선행의 연구에서 정확하고 다양하게 언급되지 않았던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현재 한류가 처한 문제점을 어떻게 야기됐는지 알아보고, 어떤 해결방안이 있는지에 대해 기존의 연구보다 더욱 정확하고 다양하게 분석, 제시해 보았다.
한류문화의 최대 소비국가인 중국과 일본은 더 이상 한류문화를 수용할 이유가 없음에 자연히 한류문화가 시들게 되었고, 이는 그들 내부만의 문제가 아닌 국내 한류 콘텐츠 제작과 개발에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 제작하고 홍콩의 경우를 전례로 삼아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재의 아날로그적 한류가 아닌 디지털적인 한류를 통해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며, 각 지역의 문화와 생활방식이 모두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고, 지역별로 한류의 수출 전략을 잘 짜야만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한류의 최대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아시아권의 국가들에 다시금 한류의 바람을 불게 하는 것이다. 경제적인 시각으로 접근하자면, 자본력이 없는 기업은 큰 무대에서 그 힘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는 것과 같다. 중국과 일본에서의 한류를 다시 한 번 부흥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하고 다양한 한류 문화 콘텐츠의 개발을 이뤄내야 한다. 또한 각 문화권의 문화 소비 유형을 분석하고, 끊임없이 연구해야만 한다. 이를 통해 다시 한 번 세계 속에서 한류의 위상을 되찾고,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미 10년 전부터 세계 속에서 한류의 바람은 잠잠해지기 시작했지만, 정작 우리는 이미 지나간 한류의 영광을 떠올리며 자아도취의 상태로 머물러 있다는 것이다. 이제는 한류가 위기에 처했음을 직시하고, 해결방안을 찾아 위기를 극복해야 할 때임을 명심해야 한다.
참고문헌
강철근. 2006. 『한류 전문가 강철근의 한류 이야기』. 도서출판 異彩
국제문화산업교류재단. 2008. 『한류포에버』. 국제문화산업교류재단
매일경제 한류본색 프로젝트팀. 2012.『한류본색』. 매경출판
이은숙. 2002. “중국에서의 한류 열풍 고찰“. 『문학과 영상3』, 31-59쪽
장수현 外. 2004. 『중국은 왜 한류를 수용하나』. 학고방
또한 한류 지역별로 라이프사이클 상의 한류 붐의 위상이 다르고 특징이 다르다. 강철근. 2006. 『한류 전문가 강철근의 한류 이야기』. 도서출판 異彩 , 407쪽
따라서 각 지역에 맞는 차별화된 한류 문화 확산 정책을 추진할 필요가 있다. 서방국가에서의 한류는 각 지역의 특징을 잘 파악하지 못했고, 이에 그 확산이 더디게 나타났다. 따라서 각 국가의 문화적 유사성, 국가경쟁력, 한류 붐 등의 기준에 따라 한류 지역을 유형화하고 유형의 특성에 맞는 정책을 개발해야만 하는 것이다.
Ⅴ. 결 론
이 연구의 목적은 선행의 연구에서 정확하고 다양하게 언급되지 않았던 문제점들에 대한 해결방안을 제시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현재 한류가 처한 문제점을 어떻게 야기됐는지 알아보고, 어떤 해결방안이 있는지에 대해 기존의 연구보다 더욱 정확하고 다양하게 분석, 제시해 보았다.
한류문화의 최대 소비국가인 중국과 일본은 더 이상 한류문화를 수용할 이유가 없음에 자연히 한류문화가 시들게 되었고, 이는 그들 내부만의 문제가 아닌 국내 한류 콘텐츠 제작과 개발에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 제작하고 홍콩의 경우를 전례로 삼아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또한 현재의 아날로그적 한류가 아닌 디지털적인 한류를 통해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가야 할 것이며, 각 지역의 문화와 생활방식이 모두 다르다는 것을 인지하고, 지역별로 한류의 수출 전략을 잘 짜야만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한류의 최대 시장이라고 할 수 있는 아시아권의 국가들에 다시금 한류의 바람을 불게 하는 것이다. 경제적인 시각으로 접근하자면, 자본력이 없는 기업은 큰 무대에서 그 힘을 제대로 발휘할 수 없는 것과 같다. 중국과 일본에서의 한류를 다시 한 번 부흥시키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하고 다양한 한류 문화 콘텐츠의 개발을 이뤄내야 한다. 또한 각 문화권의 문화 소비 유형을 분석하고, 끊임없이 연구해야만 한다. 이를 통해 다시 한 번 세계 속에서 한류의 위상을 되찾고, 더욱 발전시킬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미 10년 전부터 세계 속에서 한류의 바람은 잠잠해지기 시작했지만, 정작 우리는 이미 지나간 한류의 영광을 떠올리며 자아도취의 상태로 머물러 있다는 것이다. 이제는 한류가 위기에 처했음을 직시하고, 해결방안을 찾아 위기를 극복해야 할 때임을 명심해야 한다.
참고문헌
강철근. 2006. 『한류 전문가 강철근의 한류 이야기』. 도서출판 異彩
국제문화산업교류재단. 2008. 『한류포에버』. 국제문화산업교류재단
매일경제 한류본색 프로젝트팀. 2012.『한류본색』. 매경출판
이은숙. 2002. “중국에서의 한류 열풍 고찰“. 『문학과 영상3』, 31-59쪽
장수현 外. 2004. 『중국은 왜 한류를 수용하나』. 학고방
키워드
추천자료
- 한류열풍
- 관광사업, 춘천마임축제, 한류열풍, 한류포럼
- 한류열풍의 실체와 사례
- 한류열풍과
- [영화, 한류, ] 한류와 한국영화
- 한류 관광마케팅에 대해
- 新(신) 한류 [한류 열풍]
- [한일방송문화교류, 한일방송문화교류 현황, 문화개방, 한류, 한일방송문화교류 활성화]한일...
- [국제방송, 국제방송 특징, 국제방송 중요성, 위성방송, 한류]국제방송의 특징, 국제방송의 ...
- 베트남,베트남의한류,한류의문제점,베트남분석
- ‘KARA(카라)’ 의 성공적인 일본 진출 대작전 -한류 아이돌 산업 시장분석 (한류 아이돌 스타 ...
- 한류열풍과 함께
- 문화와 경쟁력& 한류의 경쟁력-문화의 중요성,Hofstede 모델,Hofstede 모델에 대한 Moon&...
- ★ 이벤트기획론 - 한류 (한류 스타 3D 체험 전시회)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