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하이퍼텍스트의 정의
2. 하이퍼텍스트와 기존 책과의 차이점
3. 하이퍼텍스트의 중요성
4. 하이퍼텍스트의 역사
5. 하이퍼텍스트의 특징
6. 하이퍼텍스트의 유리한 점
7. 책의 문화와 하이퍼텍스트의 공존
8. 필서법-활자-하이퍼텍스트
9. 활자인쇄술의 사용의 부정적인 면:
10 .하이퍼텍스트 픽션(문학)특징
11. 결론
2. 하이퍼텍스트와 기존 책과의 차이점
3. 하이퍼텍스트의 중요성
4. 하이퍼텍스트의 역사
5. 하이퍼텍스트의 특징
6. 하이퍼텍스트의 유리한 점
7. 책의 문화와 하이퍼텍스트의 공존
8. 필서법-활자-하이퍼텍스트
9. 활자인쇄술의 사용의 부정적인 면:
10 .하이퍼텍스트 픽션(문학)특징
11. 결론
본문내용
위한 것이다. 비 선형성은 다선형성, 다중심적, 반위계적인 글쓰기 공간을 가능케하는 하이퍼텍스트성의 핵심이다. 그런데 하이퍼텍스트픽션도 물론 새로운 형태이긴 하지만 아직까지는 대체로 서사적인 글쓰기를 우선적인 것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 지적되어야 한다. 따라서 문체의 특성에 대한 물음과 함께 활자 소설의 경우와 같은 다음과 같은 물음들이 하이터텍스트 픽션에 대해서도 제기될 수 밖에 없다.
1.픽션에 등장하는 등장인물들의 동기가 무엇인가?
2.사건은 관심을 기울일 만한 것인가?
3.이야기를 읽을 만한 재미가 있느가?
4.독자와 저자를 특정의 속박으로부터 해방시키는 효과를 가지는가?
5.저자와 독자를 구별하는 활자문화의 개인주의적 방식을 해체하고 저자와 독자가 더 직접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공동체적 구술문화로의 회기를 가능하게 하는가? (물론 독자가 겉으로는 자유롭게 선택하여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것으로 보일지라도, 사실은 그 모든 선택의 가능성들이 이미 저자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라는 점에서 저자의 통제는 여전히 남아있게 된다. 마찬가지로 교육용의 하이퍼텍스트 방식도 인덱스, 각주, 참조물들, 참고문헌들의 목록 등을 통해, 철저한 연구라는 일종의 착각을 만들어내고 있는 백과사전과 같이, 모든 것을 다 포함하고 있는 것이라는 환상을 심어주기 쉽다. 이 점은 인터넷 상에서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다 얻을 수 이다는 환상을 차칫 가지기 쉬운 우리가 참고해야 할 것이다.
6.또한 탈 중심적인 이야기의 성격 그 자체에 의해 독자는 해방된다기 보다는, 방향감을 읽고 당혹스럽게 되는 때가 많다.
1.픽션에 등장하는 등장인물들의 동기가 무엇인가?
2.사건은 관심을 기울일 만한 것인가?
3.이야기를 읽을 만한 재미가 있느가?
4.독자와 저자를 특정의 속박으로부터 해방시키는 효과를 가지는가?
5.저자와 독자를 구별하는 활자문화의 개인주의적 방식을 해체하고 저자와 독자가 더 직접적인 관계를 맺을 수 있는 공동체적 구술문화로의 회기를 가능하게 하는가? (물론 독자가 겉으로는 자유롭게 선택하여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이야기를 만들어 가는 것으로 보일지라도, 사실은 그 모든 선택의 가능성들이 이미 저자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라는 점에서 저자의 통제는 여전히 남아있게 된다. 마찬가지로 교육용의 하이퍼텍스트 방식도 인덱스, 각주, 참조물들, 참고문헌들의 목록 등을 통해, 철저한 연구라는 일종의 착각을 만들어내고 있는 백과사전과 같이, 모든 것을 다 포함하고 있는 것이라는 환상을 심어주기 쉽다. 이 점은 인터넷 상에서 필요한 모든 정보를 다 얻을 수 이다는 환상을 차칫 가지기 쉬운 우리가 참고해야 할 것이다.
6.또한 탈 중심적인 이야기의 성격 그 자체에 의해 독자는 해방된다기 보다는, 방향감을 읽고 당혹스럽게 되는 때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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