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터(Luther)」 - 루터 생애, 루터 대표적 저서, 루터 교육사상, 루터 교육사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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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터(Luther)」 - 루터 생애, 루터 대표적 저서, 루터 교육사상, 루터 교육사적 의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루터의 생애


Ⅱ. 루터의 대표적 저서


Ⅲ. 루터의 교육사상
 1. 교육목적
 2. 교육내용
 3. 교육방법
 4. 교육사상의 특징

Ⅳ. 루터의 교육사적 의의
 

Ⅴ. 토론과제


Ⅵ.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가를 하나의 교육기관으로 보고 국가의 통치자들에게 무엇보다도 국가의 교육적 책임과 의무를 강력하게 주장하였다. 또한 학교의 설립과 유지는 교회의 책임이 아니라 정부의 책임이라 하였다. 여기서 오늘날 공교육(Public education)제도 에 대한 중요한 기준점을 발견할 수 있다.
3. 가정교육의 보완으로 학교교육을 중시하였다.
루터는 가정교육에서 부모들이 그들의 자녀들을 위한 프로그램의 준비, 교육방법에 대한 이해, 교육시간 및 시설 등이 미흡하기 때문에 학교교육이 필요하다고 하면서 다음과 같이 그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남녀상하빈부귀천의 구별 없이 모든 시민들을 위하여 학교를 유지한다는 것은
통치자들의 의무이며 아울러 학교는 아이들의 교육프로그램을 담당해야한다. 하나
님께서는 결코 현존해 있는 교육기관, 곧 학교를 통하지 않고 그의 영광과 그의
나라사업을 위해 아이들을 양육하고 훈련하는 다른 길을 택하지 않으신다는 점을
명시해야한다...
여기서 루터가 말하는 학교의 가치는 국가와 사회에 필요한 인재를 제공하기 때문에 학교 교육은 필요불가결한 것임을 알 수 있다.
4. 남녀 평등교육을 주장하였다.
루터는 適年期에 있는 모든 남녀 아동들의 교육을 중시하였으며 모든 교육기관은 소년, 소녀, 빈부의 격차를 떠나 모든 사람을 위해 이바지해야 한다고 하였다. 루터의 평등교육사상은 여성교육에 잘 나타나 있다. 그는 남자의 교육만을 주장한 것이 아니라 여성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도 강조하였다. 여자 아이들이 날마다 한 시간씩 학교에 가서 글을 배운 다음 집에 가서 그들의 일에 열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Maid school은 가정주부를 위한 적절한 훈련을 가능하게 한다고 하였다. 또한 루터는 뛰어난 재능과 능력이 있는 젊은 여자에게는 특별한 교육의 특전을 주어 교사의 직위까지라도 주어야 한다고 하였다. 이와 같은 사상은 16세기 당시의 사정을 생각해 볼 때 매우 진보적이었음을 알 수 있다.
*루터는 여성교육의 개척자 중의 한 사람이다.
5. 가르치는 직무의 위치, 즉 교직의 고귀성과 중요성을 주장하였다.
교육자의 사명과 존엄성과 중요성에 대한 루터의 생각은 1530년에 행한 ‘아동교육에 관한 설교’ 가운데 잘 나타나 있다. 그는 전도하는 일 다음으로 가르치는 일이 가장 보람 있고 고상하며 좋은 직업이라 생각하였다. 루터가 제시한 교사의 가치와 자격에 대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교사는 모든 교육과정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위치에 있는 중심인물이다. 그의
직책을 완수하기위해 교사는 특별한 재능과 통찰력 및 자신의 충분한 훈련을 필
요로 한다. 교육자는 특별한 사람(a special person)이며 그의 책임과 직위는 존
경 받을만한 고귀한 직무와 과업이며, 훌륭한 직위이다....
6. 아동중심의 교육을 중시하였다.
루터는 천성을 억압하는 학교방법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어린이를 인도하려면 우리자신이 어린이가 되어야 함을 주장하였다. 특히 훈련 면에서 매질을 극히 반대하고 아동의 인격을 중시해야 함을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막대기와 주먹으로 어린이들을 훈련하면 좋은 결과가 나오지 않는다. 어리고 부
드러운 성질의 어린이들은 좋지 못한 사나운 말에 의해 영향을 받는 일이 크다.
따라서 교육생활의 한 순간 한 순간에 있어서 진실로 따뜻한 생명과 아름다움 ...
을 가져오는 말들이어야 한다.
7. 수재교육을 중시하였다.
루터는 천성의 재능이 있거나 뛰어나게 영리한 학생들에게는 어떤 특전과 보호가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는 “신동”이라 할 수 있는 학생들에게는 배움에 대한 특별한 배려와 기회를 주어서 그의 기능과 취미를 최대한도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정부와 위정자들은 천부의 재능을 가진 유망한 아동의 교육을 위해 특별한 조취를 취해야 한다고 하였다. 왜냐하면 이러한 재능이 있는 청소년들은 미래의 교사, 설교자, 정치인, 법률가, 학자 및 그 밖의 지도자들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점은 오늘날 영재교육이 중요시되고 있는바 루터의 교육사상이 얼마나 미래 지향적 이었는가를 알 수 있다.
8. 장학금제도를 주장하였다.
루터는 청소년들은 국가를 위한 내일의 희망이며 빛이요, 국가와 교회의 미래를 좌우 할 수 있는 지도자들이기 때문에 귀한 존재로 생각하였다. 따라서 만일 어떤 유망한 자녀들의 부모가 지나친 경제난으로 인하여 자녀를 학교에 보낼 수 없다면 정부와 교회는 그들에게 적절한 장학금을 제공할 책임을 져야하고, 더 나아가서는 장학금을 위하여 군주나 영주만 아니라 일반 시민들과 농민들까지 장학금을 희사하여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이와 같이 루터는 장학금 제도가 금전을 효과 있게 사용하는 가장 좋은 방법 중의 하나일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Ⅴ. 토론
1. 루터는 가정교육을 각별히 중시하고 가정교육의 보완책으로 학교교육(공교육)의 의무화를 주장하였는데, 이에 비추어 오늘날 기대되는 가정교육의 범위와 학교교육과의 조화는 어떻게 이루어질 수 있을지 논의해보자.
2. 루터는 천성을 억압하는 학교 방법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어린이를 인도하려면 우리자신이 어린이가 되어야 함을 주장하는 등 아동중심의 교육을 중시하였다. 특히 훈련 면에서 처벌과 보상을 적절히 사용해야 함을 강조하였다. 이에 비추어 체벌에 대한 입장들에 대해 토론해보자.
3. 루터가 주장했던 영재교육과 오늘날 이루어지고 있는 영재 교육을 비교해보고 영재 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 토론해보자.
Ⅵ. 참고문헌
『마틴 루터의 교육사상 연구』, 정희정, 1996,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에라스무스, 루터, 칼빈의 교육사상 비교연구』, 이상오, 2004, 창원대학교 대학원
『루터 연구 입문』, 베른하르트 로제, 1994,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루터의 생애와 사상』, 이양호, 2003, 대한기독교서회
『교육의 역사와 철학』, 목영해 외, 2004, 교육과학사
『마르틴 루터의 교육사상 연구』, 박선영, 1995, 학위논문
『위대한 교사들』, 성기선, 1998, 문음사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조무남 외, 1996, 동문사
『교육의 철학과 역사』, 팽영일, 2004,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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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6.13
  • 저작시기2015.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32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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