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정신역동적 미술 심리상담의 접근
1)정신역동 이론이란?
2)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 미술심리상담
3)융(Jung)학파의 분석적미술심리상담
4)융(Jung)의 분석심리학과 미술상담
2. 인본주의적 미술심리상담의 접근
1)인본주의
(1)인본주의 이론이란?
(2)매슬로우(Maslow)의 욕구체계
(3)로저스(Rogers)의 내담자 중심치료
(4)게슈탈트(Gestalt)치료
2) 인본주의와 미술심리상담
(1)인본주의와 미술심리상담
①현상학과 미술심리상담
② 인간중심 미술심리상담
③ 게슈탈트 미술심리상담
1)정신역동 이론이란?
2)프로이드(Freud)의 정신분석 미술심리상담
3)융(Jung)학파의 분석적미술심리상담
4)융(Jung)의 분석심리학과 미술상담
2. 인본주의적 미술심리상담의 접근
1)인본주의
(1)인본주의 이론이란?
(2)매슬로우(Maslow)의 욕구체계
(3)로저스(Rogers)의 내담자 중심치료
(4)게슈탈트(Gestalt)치료
2) 인본주의와 미술심리상담
(1)인본주의와 미술심리상담
①현상학과 미술심리상담
② 인간중심 미술심리상담
③ 게슈탈트 미술심리상담
본문내용
서 특정한 문제에 당면한 것 또는 불안정한 시기로 보고환자와 치료자라는 형식적인 관계가 아닌 인간적인 마음가짐으로 치료에 임하는 것이다.
한 개인의 존재를 인정하고 삶에서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의지를 강화시켜 주고 삶에서 주체에 대한 위기를 창조적표현 생활양식으로 통합하고 조절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①현상학과 미술심리상담
현상학은 주관적인 경험을 강조한다.
현상학적 미술치료(실존치료)는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가 중요하며 따라서 내담자와 치료자간의 상호적인관계의 측면을 강조한다.
내담자에게 선택권을 주어야 하며 자유롭게 표현 한 후 작품에 대해 의도성을 가지고 관찰하고 묘사하는 현상학적 직관 단계를 거쳐 자신이 표현하고자 한 의도 대로 표현
되었는가에 대한 관계파악을 하고, 내담자는 자신의 그림속에 있는 내용들을 정확하게 묘사하여 답을 하는 것이다.
현상학적 묘사 과정을 통해 자신의 자아를 인식하고 현상학적 통합을 이루는 것이다.
미술작품을 감상하고 고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작품을 원래의도와 실제 표현과의 관계를 관찰하는 과정에서 본연의 자아를 발견한다는 것은 현상학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현상이며 곧 현상학적 통합이라 할 수 있다.
② 인간중심 미술심리상담
인간중심 미술심리상담에서는 전인격의 통합 holistic personality integration을 중요시한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마음과 신체의 조화로운 협력이 그 목적이며 삶에서의 고통, 불안등을 회피하는 길을 찾는 대신 창조적표현을 통하여 정신적, 신체적 안정을 찾는 것이다.
인간중심 미술심리상담에서는 창조를 보는 시각은 창조성이 선천적 충동, 욕망이며 이차적인 현상이라는 다른 학파의 정의를 수용하지 않고 역동적-전체적 이라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목표는 삶에 있어서 절대적이라는 기준을 가지지 않는 것이다.
③ 게슈탈트 미술심리상담
게슈탈트미술 심리상담의목적은분석이아니라 자아의 통합에 있다.
스스로 자기 삶의 문제를 잘 다룰 수 있다는 것이고 여기에서 치료자의역할은 내담자들에게 자신이 느끼고 경험하는 것을 방해하는 장애물의 것들을 자기 스스로 인식하도록 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의 존재에 대해 충분한 경험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과거 미해결감정의 해결에 그 초점을 두고 내담자가 작품 속에서 능동적인움직임을 찾고 미술을 과거의 미해결 감정과 현재 경험을 접촉시키는 매개체적 역할에 초점을 두고 있다.
꿈작업(dream work)기법은그들의 꿈을 사실화시킴으로써 현재의문제로 재현시켜 미술이라는매개체를 통해 시각적으로 인식하고 그 의미를 찾을 수 있게 미결문제를 끌어 내는 작업이다.
내담자에게 그림을 그리는 작업뿐만 아니라 치료사가 아닌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이 만든 작품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요구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인간중심 미술치료(오태환 옮김)
2.인간중심 미술치료의 실제(홍은주,임나영옮김)
3.예술로서의 미술치료 (김진숙 역)
4.이구동성 미술치료(주리애 역)
5.정신분석 임문 (오태환 옮김)
6.표현예술심리치료
7.분석심리학 (이부영)
한 개인의 존재를 인정하고 삶에서 주체가 될 수 있도록 의지를 강화시켜 주고 삶에서 주체에 대한 위기를 창조적표현 생활양식으로 통합하고 조절하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①현상학과 미술심리상담
현상학은 주관적인 경험을 강조한다.
현상학적 미술치료(실존치료)는 인간이 사회적 동물이기 때문에 인간과 인간과의 관계가 중요하며 따라서 내담자와 치료자간의 상호적인관계의 측면을 강조한다.
내담자에게 선택권을 주어야 하며 자유롭게 표현 한 후 작품에 대해 의도성을 가지고 관찰하고 묘사하는 현상학적 직관 단계를 거쳐 자신이 표현하고자 한 의도 대로 표현
되었는가에 대한 관계파악을 하고, 내담자는 자신의 그림속에 있는 내용들을 정확하게 묘사하여 답을 하는 것이다.
현상학적 묘사 과정을 통해 자신의 자아를 인식하고 현상학적 통합을 이루는 것이다.
미술작품을 감상하고 고찰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작품을 원래의도와 실제 표현과의 관계를 관찰하는 과정에서 본연의 자아를 발견한다는 것은 현상학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현상이며 곧 현상학적 통합이라 할 수 있다.
② 인간중심 미술심리상담
인간중심 미술심리상담에서는 전인격의 통합 holistic personality integration을 중요시한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마음과 신체의 조화로운 협력이 그 목적이며 삶에서의 고통, 불안등을 회피하는 길을 찾는 대신 창조적표현을 통하여 정신적, 신체적 안정을 찾는 것이다.
인간중심 미술심리상담에서는 창조를 보는 시각은 창조성이 선천적 충동, 욕망이며 이차적인 현상이라는 다른 학파의 정의를 수용하지 않고 역동적-전체적 이라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목표는 삶에 있어서 절대적이라는 기준을 가지지 않는 것이다.
③ 게슈탈트 미술심리상담
게슈탈트미술 심리상담의목적은분석이아니라 자아의 통합에 있다.
스스로 자기 삶의 문제를 잘 다룰 수 있다는 것이고 여기에서 치료자의역할은 내담자들에게 자신이 느끼고 경험하는 것을 방해하는 장애물의 것들을 자기 스스로 인식하도록 함으로써 내담자가 자신의 존재에 대해 충분한 경험을 하도록 돕는 것이다.
과거 미해결감정의 해결에 그 초점을 두고 내담자가 작품 속에서 능동적인움직임을 찾고 미술을 과거의 미해결 감정과 현재 경험을 접촉시키는 매개체적 역할에 초점을 두고 있다.
꿈작업(dream work)기법은그들의 꿈을 사실화시킴으로써 현재의문제로 재현시켜 미술이라는매개체를 통해 시각적으로 인식하고 그 의미를 찾을 수 있게 미결문제를 끌어 내는 작업이다.
내담자에게 그림을 그리는 작업뿐만 아니라 치료사가 아닌 내담자 스스로가 자신이 만든 작품에 대한 이해와 인식을 요구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1. 인간중심 미술치료(오태환 옮김)
2.인간중심 미술치료의 실제(홍은주,임나영옮김)
3.예술로서의 미술치료 (김진숙 역)
4.이구동성 미술치료(주리애 역)
5.정신분석 임문 (오태환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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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분석심리학 (이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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