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상담의 미술매체 - 미술심리상담에서 매체 활용의 심리학적의미와 미술매체종류와 활용법, 매체활용의 기본영역 회화영역, 조소영역, 콜라주 영역, 내담자의 상담 목표와 상황에 맞제 매체활용기법을 파악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심리상담의 미술매체 - 미술심리상담에서 매체 활용의 심리학적의미와 미술매체종류와 활용법, 매체활용의 기본영역 회화영역, 조소영역, 콜라주 영역, 내담자의 상담 목표와 상황에 맞제 매체활용기법을 파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미술심리상담의 미술매체
 1)매체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2) 효과적인 매체 활용을 위한 치료사의 역할
  (1) 매체 특성에 대한 이해와 선택
  (2) 내담자 특성에 대한 이해
  (3) 지속적인 매체 연구
 3)매체의 종류

2. 매체 활용 기법 적용
 1) 매체 활용의 기본 영역
 2) 상담 목표에 따른 매체 활용 기법
  (1) 초기 시작 단계의 매체 활용과 기법
  (2)후기 종결 단계의 매체 활용과 기법
  (3) 자기 인식 및 표현을 목표로 한 매체 활용과 기법
  (4) 관계 맺기에 관련된 매체 활용과 기법

3. 창작과정의 이해 및 작품에 대한 이해
 1) 창작과정의 이해
  (1) 매체에 대한 탐색
  (2) 개입의 주의
  (3) 창작과정에서 상담자의 역할 및 태도(Judith A. Rubin)
 2) 작품에 대한 이해
  (1) 작품 형태에 대한 이해
  (2) 작품 내용에 대한 이해

본문내용

관계를 인식하는 계기를 제공할 것이며 집단에서의 활용은 내담자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하나의 마을이 완성되는 과정에서의 사회적 소속감을 느끼는 경험을 제공할 것이다. 집단에서의 활용시 상담자는 각 내담자들의 역할과 반응에 주목하며 그들의 관계 맺기를 관찰하고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3. 창작과정의 이해 및 작품에 대한 이해
1) 창작과정의 이해
창작과정없이 매체만으로 미술심리상담이 이루어질 수는 없다. 매체를 다양하게 탐색하고
접근하는 것 또한 창작과정의 일환으로 보기 때문이다. 물론 상담과정에서 매체 접근 또한
단호히 거부하는 내담자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내담자의 저항으로 인식하고 이 또한 상담
의 과정에 포함이 된다.
미술심리상담에서의 창작과정을 이해하기 위한 접근은 다음과 같다.
(1) 매체에 대한 탐색
모든 내담자는 자연스러운 매체 탐색의 시간이 필요함.
매체를 다루는 기술적인 측면이 오히려 탐색을 방해할 수 있음.
목표지향적이고 정교한 작업을 거부하는 내담자에게는 작품의 완성이 중요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인지하는 것이 필요.
무의식적인 작업을 하기 위한 준비 단계로 내담자의 머물러있음을 존중하여야 함.
(2) 개입의 주의
콜라주 붙이기전 배열을 해보도록 하는 단순한 언어적 개입부터 상징적인 입체물이
무너지는 것을 막기 위한 기술적인 개입이 있음. 기술적인 도움은 내담자의 상황에
따라 의미와 필요가 합당할 때 가능하나 되도록 내담자의 자발적인 창작활동을 방해
하는 언어적, 실제적 개입을 하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 필요.
필요한 정보의 전달은 가능
(예_물에 젖은 점토에 본드를 칠하려고 하는 경우 매체의 특징에 대해 안내함으로써
좌절에 대한 대안책을 제시할 수 있음)
(3) 창작과정에서 상담자의 역할 및 태도(Judith A. Rubin)
유창성(fluency: 창작과정과 작품을 통해 표현되어진 이미지를 비롯한 다양한 상징적인 측
면을 통합하여 내담자를 이해할 수 있는 능력), 융통성(flexibility: 상담과정 중에 최소한의
좌절감을 경험하면서 예상하지 못한 상황을 적절히 다루는 능력), 정교성(elaboration:창작
과정에서 정교하고 세련되게 할 수 능력), 독창성(originality: 창작과정에서 내담자의 선호
매체와 주제를 발견하여 내담자가 자아를 찾고 표현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능력)의 조화로운 사용.
상담자의 성향과 선호 매체들이 내담자의 매체 탐색 및 창작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을 반드시 기억하고 점검할 것.
일반적인 특성을 가진 것으로 보이는 매체들의 가능성에 대해 열린 태도를 갖는 것.
창작과정에서 내담자의 작품 뿐 아니라 태도와 과정에 대해 관찰하고 기록하는 것.
2) 작품에 대한 이해
미술심리상담의 창작 과정만큼 작품에 대한 이해 또한 중요한 측면이다. 혹자는 작품을
구성하는 여러 가지 요소들에 대해 배운 후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이것이다”라고 섣부른
해석을 하기도 하나 내담자들의 창작과정과 작품은 하나의 의미로 묶기엔 그렇게 일률적이
지 않으며 이러한 해석은 상담자들이 매우 주의해야할 부분이다.
작품에 대한 이해는 인간발달적인 측면에서 보는 형태에 대한 이해와 정신역동적인 측면에
서 보는 내용에 대한 이해로 나눌 수 있다.
(1) 작품 형태에 대한 이해
작품의 속성(구성의 각도, 완성도, 명료함, 독창성, 발달연령적합도)에 따른 이해
작품의 스타일(움직임, 균형, 개방성, 단순함)에 대한 이해
재료의 특성과 관련된 이해 예) 연필의 필압 , 선의 두꺼움, 날카로움, 덧칠, 지움 등
그 외 색의 강도, 작품 중심 대상의 위치, 의미, 표현의 순서, 완성과정에서 상담자에
의해 변화된 부분이 있는 지 등 고려
(2) 작품 내용에 대한 이해
내용의 주제를 중심으로 파악하는 방법에는 발달적인 측면과 역동적인 측면이 있음
작품을 완성시켜나가는 순서를 관찰하는 것도 이해에 도움이 됨
창작과정 중 내담자의 언어적 표현과 비언어적인 표현의 관련성을 관찰
동일 이미지의 반복이 주는 메세지, 우연한 실수에 대한 관찰
작품 설명과 실제 표현되어진 내용과의 차이가 존재할 때 이미지는 1차적인 사고의
결과이며 작품 설명은 2차적인 사고 표현으로 볼 수 있음.
공간적, 시간적인 관련성을 고려 예) 우리에 갇힌 동물들의 그림을 볼 때 우리를 먼저
그렸는지 동물을 먼저 그렸는지에 따라 이해가 달라질 수 있음.
미술심리상담 창작과정은 창작품의 형태와 내용 뿐 아니라 내담자의 성격유형, 태도 등 다
양한 측면을 관찰하고 통합적으로 이해하여야 한다.
  • 가격2,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5.06.23
  • 저작시기2015.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437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