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영화 속 가족 치료 ≪길버트 그레이프 What`s Eating Gilbert Grape≫) 보웬(Bowen)의 가족치료 이론, 가계도, 길버트의 가족관계, 보웬 가족치료 이론으로 본 길버트 그레이프, 영화속 가족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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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추천자료★(영화 속 가족 치료 ≪길버트 그레이프 What`s Eating Gilbert Grape≫) 보웬(Bowen)의 가족치료 이론, 가계도, 길버트의 가족관계, 보웬 가족치료 이론으로 본 길버트 그레이프, 영화속 가족치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영화 속 가족 치료-길버트 그레이프)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 가계도, 길버트의 가족관계, 보웬 가족치료 이론으로 본 길버트 그레이프, 영화 속 가족치료의 과정

Ⅰ. 서론

1. 보고서의 주제
2. 영화의 소개 및 선행연구
 1) 영화의 소개
 2) 원작 소설과의 차이
3. 과제 수행 방법
4. 이론적 배경
 1) 보웬의 가족치료 이론(다세대 가족치료)
  (1) 가계도
  (2) 분화
  (3) 다세대 전수과정
  (4) 자녀위치(출생순위)
  (5) 삼각관계

Ⅱ. 본론
1.가계도를 통해서 바라본 길버트의 가족관계
 (1) 길버트-보니(어머니) 관계
 (2) 어니와 가족과의 관계
 (3) 어니-어머니
 (4) 어니-길버트 관계
 (5) 래리-제니스 가족과의 관계
2.보웬 가족치료 이론으로 본 길버트 그레이프
 (1) 분화로 이해되는 길버트
 (2) 자녀의 위치(sibling position)
 (3) 다세대 전수 과정(multigenerational transmission)
 (4) 삼각관계(triangle)
* 삼각관계의 네 가지 가능성
3.영화 속 가족치료의 과정
 (1)치료자 배키
 (2)가족의 노력을 상징하는 어니의 생일
 (3)가족의 변화로 상징되는 어머니의 자리 찾기

Ⅲ. 결론
 1)치료적 개입
  자아분화 향상
 2)정리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달라고 애원한다. 길버트가 어머니에게 요구한 것은 처음이었다. 어머니 또한 자신의 의견을 꺾고 받아들인 것은 처음이었다.
(3)가족의 변화로 상징되는 어머니의 자리 찾기
어머니 보니가 소파를 떠난 날도 어니의 생일이다. 생일파티가 끝나고 베키를 만난 후 그녀는 혼자 2층 계단으로 오른다. 한손은 계단 난간을 잡고 한 손은 지팡이를 잡고. 어머니가 2층 침실로 올라간 것은 자신의 자리를 찾는 새로운 변화다. 침대에 자리를 잡은 어머니는 자신에게 길버트가 어떤 사람인지 알려준다.
“넌 나의 갑옷 입은 기사님이야. 넌 희미하게 반짝이면서 타오르지.”
길버트가 현재의 찬란한 갑옷을 입은 기사가 아니지만 미래에는 찬란하게 빛날 거라는 어머니의 믿음을 보여 준다. 어니의 생일 파티가 끝난 후 어머니의 생명도 끝난다. 어머니가 2층 자신의 방에 올라가 죽음을 맞이함으로써 그녀는 가족들에게 새로운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런 측면에서 어머니의 죽음은 상징적이며 가족의 새로운 삶을 의미한다. 길버트는 버팀목을 부숨으로써 어머니를 짐으로 생각하지 않음을 보여준다.
Ⅲ. 결론
1)치료적 개입
자아분화 향상
가계도에서 보여지는 가족 안에서의 길버트의 위치와 역할을 통해서 길버트는 대인 관계 측면에서 자아분화가 잘 이루어지지 못한 경우에 속한다. 가족내에 자신을 매몰시켜서 자주적이고 독립적인 행동을 하지 못하는 상태에 놓여 있다. 길버트의 현재 상황은 자아 분화의 이론적 척도중 0-25에 해당된다. 영화속 길버트의 경우는 자아 분화의 정도가 낮음에도 불구하고 일상 생활에서 정서적인 평형을 누리고 아무 증상 없이 살아간다는 점에서 다른 기준에서는 정상에 속한다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영화 속 치료자의 역할을 하는 배키의 등장은 길버트의 정서적인 평형이 기울어 지게 되는 계기가 된다. 즉, 건강하지 못한 자아분화수준이 배키를 통해서 표면으로 나타나게 된 것이다. 길버트의 자아분화 수준을 높이기 위해서는 삼각관계를 벗어나는 과정이 필요하다. 삼각관계를 벗어나려는 노력과 함께 길버트는 가족 구성원으로써 가족 체계에 반동하지 말고 반응 하도록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다시 말해 길버트는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고려해야하며 다른 사람들의 욕구도 고려하면서 감정에 근거한 선택보다는 합리적 선택을 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합리적 선택은 가족체계에서 상호 작용하면서 그 속에서 ‘나’의 위치를 유지 하는 것이다.
‘나’의 위치를 파악하고 사고와 감정 사이에 균형을 이루는 노력이 필요하며 이러한 노력은 자기개발의 교육을 통해서 이루어 질 수 있다.
2)정리
보웬은 가족 문제의 대부분이 가족성원이 자신의 원가족에서 심리적으로 분리하지 못하는데서 나온다고 생각했다. 부모의 어느 한쪽이나 양쪽 모두가 자신의 원가족의 부모문제에 강하게 휘말려 있으면 그로 인하여 부부관계가 악화되는 경우가 많다고 보았다. 그의 치료 목표는 가족 성원을 이러한 자아집합체로부터 분리시켜 독립하여 자율적으로 기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었다. 본론에서의 분석을 보면 개개인의 자아분화 수준은 매우 낮다. 또한 가장 불안한 체계인 삼각관계가 많이 나타난다. 보니는 남편을 읽고 첫째 아들도 가출한 상황에서 넷째인 길버트에게 많은 역할들을 기대한다. 둘째이자 장남인 래리는 여러 가지 상황들을 이기지 못하고 정서적 물질적 단절을 선택한 상황이다. 그가 유일하게 집에 오는 날은 동생 보니의 생일인데 본문에서 설명했지만 어니의 생일파티는 가족의 노력을 상징하고 있다. 길버트와 어머니가 서로 솔직하게 감정을 표현하는 날도 어니의 생일이고, 길버트가 어머니에게 처음으로 요구한 날이기도 하다. 보니는 어니의 생일날 처음으로 소파를 떠나고 죽음을 맞게 된다. 이 죽음은 가족의 새로운 삶을 의미한다. 어머니가 죽음으로써 여러 개의 삼각관계에서 빠져나올 수 있었으며, 길버트는 버팀목을 부숨으로써 어머니를 짐으로 생각하지 않음을 보여주고 어머니의 시체가 있는 집을 불태움으로써 새 시작을 알린다. 가장 많은 갈등을 겪었던 길버트는 어머니의 죽음 이후 어니와 베키와 함께 캠핑카에 타며 원하는 곳은 어디든 갈수 있다는 대사를 한다. 더 이상 삼각관계에 놓이지 않은 자아분화가 이루어진 모습을 이 장면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가족이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을 준 인물이 있다. 길버트의 연인인 베키인데 부모로부터 부정명령을 물려받은 어니에게 긍정적 명령을 하고 길버트에게는 직설적 표현으로 현실을 직면시키며 어머니에게는 지지자 역할을 함으로써 가족이 문제에서 벗어나는데 치료자 역할을 한다.
길버트의 가족은 해결 가능한 잠재력이 있는 건강한 가족이다. 길버트의 가족 구성원을 개별적으로 볼 때 그들은 모두 각자 자기가 처한 상황에서 고민하고 고통스러워하고 이겨내고자 하고 결국은 이겨냈다. 자살한 아버지와 그로 인해 먹기만 하느라 비만이 된 어머니, 지적 장애인 어니, 외모에만 신경 쓰는 사춘기 여동생, 시집도 안가고 집안일을 거드는 누나, 가족을 책임지는 아들 길버트. 이들은 모두 그 상황을 건강하게 이겨 내는 잠재력 있는 건강한 가족을 보여주었다.
가족은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이다. 가족은 항상성을 가지고 바람직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노력한다. 바람직한 상태를 유지하는 데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기본적으로 문제가 무엇인지 볼 수 있는 눈이 필요하고 이를 극복하고자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개인 한명의 노력만 가지고는 가족의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 가족구성원간의 건강한 의사소통을 늘리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을 이 부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이러한 노력을 통해 건강한 가정을 이룬다면 가족에게 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가족치료 과목을 배우면서 문제를 파악할 수 있는 눈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배우고 있다. 이를 통해 우리 가족을 건강하게 만들고 주변 가족들을 도와준다면 모든 가족, 사회 전반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Ⅳ. 참고문헌
이선형, 정미예. 「연극영화로 떠나는 가족치료」시그마프레스, 2010.
김유숙. 「가족치료」학지사, 2010.
김규수,오현숙 가족치료=Family therapy:이론과 실제 양서원,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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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6.25
  • 저작시기20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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