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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천자료★[무용치료 Dance therapy] 무용치료 개념, 무용치료 역사, 무용치료 원리, 무용치료 적용, 무용치료 사례, 무용치료 예시, 무용치료 가치, 무용치료 전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 들어가면서


본론 -

1. 무용치료의 정의와 이해

2. 무용 치료의 역사와 현 상황

3. 무용치료의 이론적 원리

4. 무용치료의 5가지 이론적 원칙

5. 무용동작 치료의 목표

6. 무용동작치료의 치료과정

7. 무용치료의 효과와 치료사의 역할

8. 무용치료의 실례


결론 - 나오며

본문내용

한 내적 변화로부터 외적 변화까지 이끌어내며 동작을 바탕으로 왜곡된 신체상을 바로 잡고, 신체상의 변화를 통해 자아구조에 변화를 줄 수 있다.
이와 같이 무용치료는 움직임을 통해 올바른 신체상과 자아상을 정립함으로서 정신신체적 건강을 유도하는 치료이다.
무용치료의 장점은 개인 및 집단적 행위가 가능하며 예술적인 기능, 시간과 공간적 무대로 현재 과거적인 갈등 해결을 위해 보다 쉽게 문제에 접근할 수 있으며 개인이 갖는 무 심리적 경험을 현재의 의식수준으로 끌어내어 움직임을 통해 경험하고 표현하게 하여 개인이 가지는 감정을 스스로 관찰하고 이해함으로써 감정의 변화를 불어 올 수 있다.
따라서 움직임에 대한 무용 치료는 건강한 정신과 신체로 정상인과 더불어 지역 사회 내에 살아갈 수 있는 기술이나 적응력을 길러 주는데 그 뜻이 있다고 할 수 있겠다.
무용치료사는 치료사와 내담자 사이의 촉매제의 작용을 하는 사람이다. 움직임을 묘사하고 촉진하는 사람으로서 내담자를 보조하고, 지원하고, 격력하고, 보호하며 가르치고 중재한다. 치료사는 내담자의 필요에 의해 안도하고 인도 받기도 하며, 그리고 움직임의 매체로서 내담자에게 반응도 한다. 앞에서 언급되었던 것과 같이 무용치료사는 언어치료사가 단어를 사용하는 것처럼 움직임을 매체로 사용한다. 치료사는 내담자들의 무용을 수용하며 내담자들이 춤추는 것은 말하는 것과 같으며 내담자들은 치료사에게 알려주며 이해 받기를 원한다. 상호 작용은 기본적으로 내담자의 형태와 동작에 있어서의 신체성과 일체감을 갖는 운동 감각적 감정이입을 위한 치료사의 능력에 근거한다.
8. 무용치료의 실례 - 「Dance as a healing art. Mendocino CA: LifeRhythm」 Halprin, A(2000). Dance as a healing art. Mendocino CA: LifeRhythm.
.
Halprin의 프로그램은 정신신체적 시각화 과정과 동작표현의 과정을 잘 보여주고 있다.
1) 경청단계 : 원으로 둘러앉아 참가자들의 문제 및 질병에 관해서 그리고 집단 참가에서 얻기를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 나눈다. 경청의 방법으로 두 사람의 짝을 이루어 이야기를 나누고 경청을 한 짝이 집단전체에게 말해 줄 수 있다. 말한 것 이외에 말하는 모습, 이미지, 제스쳐 등을 간단한 문장과 함께 반영해 보여 줄 수 있다.
2) 감각인식관계 : 두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선 다음 눈을 감고 머리, 어깨, 등, 다리까지 차례에 이완시킨다. 세 번정도 되풀이한다.
3) 호흡인식단계 : 바닥에 편안히 누워서 눈을 감은채 4 인터벌 호흡을 한다. 들숨, 들숨의 정상에서 휴식, 날숨, 날숨의 밑바닥에서 비움(텅빔)을 통해 리듬과 신체 움직임에 집중한다. 예를 들면 윗 가슴에 두 손바닥을 대고 호흡의 움직임을 느끼기 및 가슴을 두드리거나 가슴에서 갈비뼈 양쪽으로 쓰다듬거나 해본다. 호흡에 따라 골반과 척추를 말아보고 다시 펴기도 해 본다.
4) 맥박인식 : 두 발로 서서 이완하고 맥박치는 리듬에 따라 무릎으로부터 나오는 움직임이 온몸에 퍼지도록 한다. 맥박치는 속도를 변화시켜 본다. 심장박동 또는 맥박 움직임을 관찰하고 이 리듬에 따라 걸어본다. 맥박율동들이 노력없이 이루어짐에 따라 조그마한 동작 및 즉흥동작들을 만들어 즉흥 춤을 추도록 인도한다.
5) 자화상 그리고 춤추기 : 4 단계까지의 연습을 통해 자신과의 깊이 있는 접촉을 하고 그 반응을 이끌기 위한 과정을 거친 다음, 자기에 대한 그림을 그린다. 나는 누구이며 나를 긍정 할 수 있는 부분들, 변화시키기 위한 부분들이 어떤 것인지 발견하여 그린다.
자화상을 그리기 위한 예비운동을 할 수도 있다. 자화상을 다 그린 다음에는 외형적적, 정서적, 또는 연상적 이미지 수준에서 단어들을 써본다. 자기 짝이 이 단어들을 연결해서 읽어 줄 때 이 단어들을 적절한 움직임으로 표현 해 본다. 그리고 이 동작들을 춤으로 연결한다.
6) 마무리 단계 : 자화상 춤을 끝낸 후 원으로 둘러앉아 자기 자화상이 주는 메시지와 자기 문제와의 관련성을 숙고하고 나눈다. 그림을 가져다가 자기 방에 일주일간 붙여두고 더 많은 통찰을 얻어낸다.
※ 참고문헌
◎노안영 역(1996). 펄스의 게슈탈트적 자기치료. 서울: 학지사
◎류분순(1994). 무용치료입문. 서울: 중앙적성출판사.
◎류분순(2000). 무용동작치료학. 서울: 학지사.
◎임용자(2004). 표현예술치료의 이론과 실제. 서울: 문음사.
◎임용자, 나해숙 역(2003). 춤동작치료와 심층심리학-융분석심리학적 접근에 의한 동작상상. 서울: 물병자리.
◎Chodorow,J.(1991). Dance therapy & depth psychology- the moving imagination. New York: Routledge.
◎Halprin, A(1979). Movement ritual. Kentfield, CA: Tomalpa Institute.
◎Halprin, A(2000). Dance as a healing art. Mendocino CA: LifeRhythm.
◎Feitis, R(1978)(ed). Ida Rolf talks: about Rolfing and physical reality. New York: Harpar & Row Publishers, Inc.
※ 참고자료
◎네이버 백과사전
http://kin.naver.com/open100/db_detail.php?d1id=7&dir_id=708&eid=4ntvzbAXqpsNULBwBl2W/bpJAiRGf90H
◎건강 대체의학 전문싸이트 http://www.altamed.net
◎한국여가문화협회 http://blog.naver.com/nana3141/100018008333
◎재미있는 특수체육이야기 http://blog.naver.com/wany518/20002573630
◎예술치료 배움터 http://blog.naver.com/5757okok/110005187469
◎생을 그리는 작업실 http://blog.naver.com/doolyking
◎한국 댄스 테라피 협회 http://www.kdmta.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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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6.25
  • 저작시기20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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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74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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