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인조놀이터 문화의 이론적 배경
1) 대량관광
2) 종속관계
2. 인조놀이터 문화의 개도국 입장에서 본 인식의 문제점
1) 4S를 즐기는 장소로서의 인식
2) 브라질 리오 데 자네이로의 매력적인 4S
3) 사라져 가는 환상의 섬, 몰디브의 Sun, Sea, Sand
4) 자유분방한 4S의 나라 태국의 푸켓
5) 관광지 주민들 스스로가 부속품 정도로 여기는 생각
참고문헌
1) 대량관광
2) 종속관계
2. 인조놀이터 문화의 개도국 입장에서 본 인식의 문제점
1) 4S를 즐기는 장소로서의 인식
2) 브라질 리오 데 자네이로의 매력적인 4S
3) 사라져 가는 환상의 섬, 몰디브의 Sun, Sea, Sand
4) 자유분방한 4S의 나라 태국의 푸켓
5) 관광지 주민들 스스로가 부속품 정도로 여기는 생각
참고문헌
본문내용
00만 원 가까이 비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몰디브를 선택한 데는 분명한 이유가 있을 것이다. 하얀 백사장이 펼쳐지는 조용한 해변, 바닥이 훤히 들여다보이는 바다, 그리고 가슴 깊이 스며드는 맑은 공기 등 몰디브의 순수한 대자연을 체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해수면 상승으로 인해 앞으로 50년 후면 사라진다는 사실까지 알려져 더욱 신비로움을 자아내고 있다. 몰디브를 구성하는 대부분의 섬이 낮고 평평한 지형을 가지고 있으며 평균 해발 고도가 2m밖에 되지 않는다. 지금처럼 해수면이 승한다면 한 50년 정도면 많은 섬이 사라지게 된다는 말이다. 또한 몰디브는 모든 것을 할 수 있는 자유와 아무것도 하지 않아도 되는 자유의 휴양지라고도 할 수 있다. 그래서 그런지 사람들은 몰디브에서 마음껏 기쁨을 즐긴다.
인도양 바다에서 흩뿌려진 많은 섬들처럼 몰디브에는 많은 리조트들이 존재한다. 리조트들은 저마다 개성을 지니고 있어 어느 곳을 선택하든 만족할만하다. 또한 대부분 섬이 크지 않기 때문에 리조트의 객실들이 바다를 볼 수 있게 지어져 있다. 객실에서도 충분히 바다를 감상할 수 있다는 얘기다. 수상 방갈로는 특히 허니문들에게 인기 있다.
테라스에는 일광욕을 할 수 있는 선 베드(sun bed)가 준비돼 있고, 목조계단은 곧장 바다로 이어진다. 객실 문을 열고 나와 바로 바다에 뛰어들 수 있는 셈이다. 그만큼 몰디브는 바다, 태양, 모래를 만끽할 수 있는 환상의 섬으로 관광객들에게 자리매김 하였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몰디브에는 관광이 주 수입원인 국가인 만큼 리조트 산업이 굉장히 발달되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리조트 산업도 관광지의 주민들을 위한 장소가 아닌 선진국의 관광객들을 맞이하는 관광상품일 뿐이다.
4) 자유분방한 4S의 나라 태국의 푸켓
푸켓은 태국의 남쪽 인도차이나 반도와 연결되는 섬으로 된 천혜의 자연을 가진 섬이며 아름다운 인도양의 진주라고 불릴 정도로 축복받은 관광지이다. 특히 대부분의 관광지가 4S와 연결되어 있기는 하지만, 태국의 경우는 4S 중에서도 섹스 부분에 있어 상당히 개방되어 있으며 게이(gay)의 나라라고도 불릴 정도로 다채로운 쇼를 관람할 수 있는 나라이다.
먼저, 태양의 빛이 아름다운 나라로 유독 백사장에는 서양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며, 그 이유가 서양 관광객들이 태국의 태양에 매료되어 휴가를 한 호텔에서 한 달여 일광욕만 즐긴다고 한다. 둘째, 해변가의 모래들이 너무 희고 곱다. 푸켓의 해변이 아름다운 이유는 모래가 희다보니 바다가 맑아 보이기 때문일 정도로 모래가 매력요소이다. 셋째, 바다는 마치 에메랄드 보석이 빛나는 것처럼 바다 속은 우리나라와는 달리 해초가 없어 멀리서 보면 투명하게 보이고 바다에 들어갔다 와도 끈적함이 없다. 넷째, 성 부분에 있어서는 동양에서 성이 개방되어 있는 나라로 나이 14살 전후 미혼모가 많고, 에이즈 보균자가 상대적으로 많다. 너무나 잘 알려진 푸켓 밤문화의 1번지인 빠동비치는 낮에는 서양 선탠족들이 비치를 장악하고 있다가 해가지면 동네를 장악하며 이곳저곳 비윤리적인 일들이 행해진다.
[사진 1] 푸켓 빠통비치 게이바 모습 [사진 2] 사미먼쇼
5) 관광지 주민들 스스로가 부속품 정도로 여기는 생각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의 관광자원은 그 나라의 문화, 인문자원보다 자연자원에 의존하고 있다. 오염되지 않은 그 자원의 모습에 많은 관광객들이 찾지만 그 나라의 진정한 문화를 체험하기는 어려우며, 아예 선진국 관광객들은 자연들만 느끼고자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 지역의 특유의 문화를 무시하고 환락의 관광으로만 인식함으로 인해 많은 사회, 문화적 문제를 야기시킨다. 특히 위에서 설명한 4S를 즐기는 장소로 인식하는 데는 관광객들의 경우 자국이 아니므로 익명성, 모험적 성향이 강해지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메튜에 의하면, 바베이도스 경제는 관광부문 주도하에 관광부문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 건설, 서비스 부문, 사회간접자본에 의존하고 있으며 섬 전체가 관광만으로 이루어졌다고 할 정도이다. 또한 풍요로운 자연관광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4S를 위한 장소, 휴일을 자연과 함께 즐기고자 하는 관광객들이 대부분이지만, 바베이도스의 국가 고유의 사회, 경제, 문화를 체험 하는 것은 어렵:료 선진국 관광객들은 알려고 하지도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관광객들은 자국보다 더한 성(性)이나 양성애, 약물사용이나 매춘과 같은 사회적 이슈들에 대해 더 너그러운 태도를 취하는 도덕적 기준이 퍼져있음을 발견하고, 자신의 전통적 도덕규범과 행동에 대한 도전을 경험하고 있다고 한다.
수용국은 4S와 관광과의 관계를 무시 할 수 없으며, 한편으로 더욱 부추기는 분위기마저 조성하고 있을 정도이다. 특히 태국은 섹스관광으로 평판이 자자하지만, 관광객으로 성황을 이루기 전부터 매춘은 도시 하위문화의 요소로 자리 잡고 있었으며, 이것은 관광지 주민들 역시 관광의 환락성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관광객들을 즐겁게, 소비적인 행동을 유도하고 있으며, 관광객들이 자국에서 갖는 일탈감과 자신감을 증가시켜 도덕적 방, 을 증대시키고 있다. 또한 아프리카계 사람들이 관광객을 환대할 때 자주 자기들은 관광객의 노예라고 생각하고 제반사, 을 연출하는데 이것은 오랜 식민생활에서 나온 일종의 고정관념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관광객에 대해서 성인들이 연출하는 노예 이미지가 어린이들 간에는 부정적 자화상으로 내면화 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로 인해 노예해방 후 수 천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관광 현상을 통해 또다시 백인 관광객에게로의 예속성이 움트고 있다.
이는 만연된 놀이터 의식구조 때문에 현지민들 스스로가 휴가문화의 한 부속품쯤으로 생각하고 자신들의 가치관이나 전통을 포기해 버리기 시작한다는 것에서 문제가 있으며, 더 나아가 관광지 주민들이 관광객을 더 이상은 순수하게 자신들의 나라를 방문해준 이로 보는 것이 아니라 돈벌이로 전락하여 보는 것이 문제화되고 있다.
참고문헌
조명환 저, 관광문화론, 백산출판사 2010
이정학 저, 문화광광의 이해, 대왕사 2011
한혜숙, 유명희 외 저, 관광학개론, 한올 2015
양위주 저, 글로벌 문화관광론, 한올 2015
인도양 바다에서 흩뿌려진 많은 섬들처럼 몰디브에는 많은 리조트들이 존재한다. 리조트들은 저마다 개성을 지니고 있어 어느 곳을 선택하든 만족할만하다. 또한 대부분 섬이 크지 않기 때문에 리조트의 객실들이 바다를 볼 수 있게 지어져 있다. 객실에서도 충분히 바다를 감상할 수 있다는 얘기다. 수상 방갈로는 특히 허니문들에게 인기 있다.
테라스에는 일광욕을 할 수 있는 선 베드(sun bed)가 준비돼 있고, 목조계단은 곧장 바다로 이어진다. 객실 문을 열고 나와 바로 바다에 뛰어들 수 있는 셈이다. 그만큼 몰디브는 바다, 태양, 모래를 만끽할 수 있는 환상의 섬으로 관광객들에게 자리매김 하였다. 앞서 말한 것과 같이 몰디브에는 관광이 주 수입원인 국가인 만큼 리조트 산업이 굉장히 발달되어 있다. 하지만 이러한 리조트 산업도 관광지의 주민들을 위한 장소가 아닌 선진국의 관광객들을 맞이하는 관광상품일 뿐이다.
4) 자유분방한 4S의 나라 태국의 푸켓
푸켓은 태국의 남쪽 인도차이나 반도와 연결되는 섬으로 된 천혜의 자연을 가진 섬이며 아름다운 인도양의 진주라고 불릴 정도로 축복받은 관광지이다. 특히 대부분의 관광지가 4S와 연결되어 있기는 하지만, 태국의 경우는 4S 중에서도 섹스 부분에 있어 상당히 개방되어 있으며 게이(gay)의 나라라고도 불릴 정도로 다채로운 쇼를 관람할 수 있는 나라이다.
먼저, 태양의 빛이 아름다운 나라로 유독 백사장에는 서양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며, 그 이유가 서양 관광객들이 태국의 태양에 매료되어 휴가를 한 호텔에서 한 달여 일광욕만 즐긴다고 한다. 둘째, 해변가의 모래들이 너무 희고 곱다. 푸켓의 해변이 아름다운 이유는 모래가 희다보니 바다가 맑아 보이기 때문일 정도로 모래가 매력요소이다. 셋째, 바다는 마치 에메랄드 보석이 빛나는 것처럼 바다 속은 우리나라와는 달리 해초가 없어 멀리서 보면 투명하게 보이고 바다에 들어갔다 와도 끈적함이 없다. 넷째, 성 부분에 있어서는 동양에서 성이 개방되어 있는 나라로 나이 14살 전후 미혼모가 많고, 에이즈 보균자가 상대적으로 많다. 너무나 잘 알려진 푸켓 밤문화의 1번지인 빠동비치는 낮에는 서양 선탠족들이 비치를 장악하고 있다가 해가지면 동네를 장악하며 이곳저곳 비윤리적인 일들이 행해진다.
[사진 1] 푸켓 빠통비치 게이바 모습 [사진 2] 사미먼쇼
5) 관광지 주민들 스스로가 부속품 정도로 여기는 생각
대부분의 개발도상국의 관광자원은 그 나라의 문화, 인문자원보다 자연자원에 의존하고 있다. 오염되지 않은 그 자원의 모습에 많은 관광객들이 찾지만 그 나라의 진정한 문화를 체험하기는 어려우며, 아예 선진국 관광객들은 자연들만 느끼고자 하는 것이 대부분이다. 그 지역의 특유의 문화를 무시하고 환락의 관광으로만 인식함으로 인해 많은 사회, 문화적 문제를 야기시킨다. 특히 위에서 설명한 4S를 즐기는 장소로 인식하는 데는 관광객들의 경우 자국이 아니므로 익명성, 모험적 성향이 강해지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메튜에 의하면, 바베이도스 경제는 관광부문 주도하에 관광부문과 밀접한 관련을 갖는 건설, 서비스 부문, 사회간접자본에 의존하고 있으며 섬 전체가 관광만으로 이루어졌다고 할 정도이다. 또한 풍요로운 자연관광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4S를 위한 장소, 휴일을 자연과 함께 즐기고자 하는 관광객들이 대부분이지만, 바베이도스의 국가 고유의 사회, 경제, 문화를 체험 하는 것은 어렵:료 선진국 관광객들은 알려고 하지도 않는다고 한다. 그리고 관광객들은 자국보다 더한 성(性)이나 양성애, 약물사용이나 매춘과 같은 사회적 이슈들에 대해 더 너그러운 태도를 취하는 도덕적 기준이 퍼져있음을 발견하고, 자신의 전통적 도덕규범과 행동에 대한 도전을 경험하고 있다고 한다.
수용국은 4S와 관광과의 관계를 무시 할 수 없으며, 한편으로 더욱 부추기는 분위기마저 조성하고 있을 정도이다. 특히 태국은 섹스관광으로 평판이 자자하지만, 관광객으로 성황을 이루기 전부터 매춘은 도시 하위문화의 요소로 자리 잡고 있었으며, 이것은 관광지 주민들 역시 관광의 환락성을 이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관광객들을 즐겁게, 소비적인 행동을 유도하고 있으며, 관광객들이 자국에서 갖는 일탈감과 자신감을 증가시켜 도덕적 방, 을 증대시키고 있다. 또한 아프리카계 사람들이 관광객을 환대할 때 자주 자기들은 관광객의 노예라고 생각하고 제반사, 을 연출하는데 이것은 오랜 식민생활에서 나온 일종의 고정관념이라고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관광객에 대해서 성인들이 연출하는 노예 이미지가 어린이들 간에는 부정적 자화상으로 내면화 해버리는 경우가 있는데, 이로 인해 노예해방 후 수 천년이 지난 오늘날까지도 관광 현상을 통해 또다시 백인 관광객에게로의 예속성이 움트고 있다.
이는 만연된 놀이터 의식구조 때문에 현지민들 스스로가 휴가문화의 한 부속품쯤으로 생각하고 자신들의 가치관이나 전통을 포기해 버리기 시작한다는 것에서 문제가 있으며, 더 나아가 관광지 주민들이 관광객을 더 이상은 순수하게 자신들의 나라를 방문해준 이로 보는 것이 아니라 돈벌이로 전락하여 보는 것이 문제화되고 있다.
참고문헌
조명환 저, 관광문화론, 백산출판사 2010
이정학 저, 문화광광의 이해, 대왕사 2011
한혜숙, 유명희 외 저, 관광학개론, 한올 2015
양위주 저, 글로벌 문화관광론, 한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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