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兒童福祉論] 문화예술교육(cultural artistic education)의 이해와 우리나라의 문화예술교육 지원현황 및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향후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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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아동복지론 兒童福祉論] 문화예술교육(cultural artistic education)의 이해와 우리나라의 문화예술교육 지원현황 및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향후과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화예술교육의 이해
2. 우리나라의 문화예술교육 지원
3. 문화예술교육을 위한 향후과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제해결 능력을 갖춘 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인력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창의적 관점의 인성교육과 감성교육이 강조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문화예술교육의 역할이 절실히 요구된다. 문화예술교육의 목적은 이동이 미대를 가거나 악기를 잘 다루게 되는 것이 아니다. 미술이든 음악이든 아동들이 새로운 문화적 체험을 하며 정서 함양을 할 수 있고 나아가 성인이 되어서도 평생 도움이 될 소양을 닦는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이해해야 한다. 이러한 맥락에서 입시중심 교육으로 황폐해진 학교교육에 활력을 불어넣고, 경제적 사회적 여건으로 인해 문화로부터 멀어질 수밖에 없었던 많은 이에게 다양한문화적 체험의 기회를 줄 수 있는 문화예술교육의 활성화 방안이 문화관광부와 교육인적자원부의 주도로 추진되고 있다. 2004년 11월에는 '문화예술교육 활성화 종합계획’을 수립하였고, 2005년 12월에는 「문화예술교육지원법」이 국희 본회의를 통과하여 법적 근거까지 마련되었다. 이를 통해 학교 내 단순한 지식 위주의 음악, 미술교과목이 다양한 체험중심 교육으로 바뀔 뿐만 아니라 공교육 제도권 밖의 청소년들을 위해 전문강사가 지역에 직접 나가 예술교육을 하며, 가출청소년 쉼터, 소년원 등에서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운영되고 있다.
문화권은 연령이나 발달단계에 적합한 놀이와 오락, 문화생활과 예술 활동에 자유롭게 참여하는 것을 보장하는 것으로 아동의 건강한 발달에 필수적인 요소이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그동안 경제우선주의에 입각하여 상대적으로 문화적 영역에 대해서는 소홀하게 다루었을 뿐 아니라 문화권은 다른 사회적 권리가 먼저 실현되고 난 다음에 다루어져야 할 차후의 권리로 간주되어 우선순위에서 밀려 있었다. 하지만 인간에게는 단지 생존할 권리만 있는 것이 아니라 궁극적으로 삶을 향유할 권리가 있다. 특히 소외계층 아동의 문화권 증진은 소외계층 아동으로 하여금 자신이 사회의 부담이나 의존적 대상이라는 생각에서 벗어나게 하고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주체적인 인간으로 자아실현은 물론 잠재능력을 개발하고 활용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사회에 공헌할 수 있게 할 것이다.
참고문헌
김윤재, 강영숙 외 저, 아동복지론, 동문사 2015
박석돈 저, 사회복지개론, 양서원 2015
민정선 저, 유아교육개론, 형설아카데미 2015
도미향, 남연희 외 저, 아동복지론, 공동체 2014
한성심, 송주미 저, 아동복지론, 창지사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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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15.07.07
  • 저작시기2015.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6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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