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토피아의 개념과 유토피아 관련 사상] 유토피아(Utopia)는 왜 존재할 수 없었나 - 유토피아의 개념과 특징 및 사상사상(토마스 모어(More), 생시몽(Saint-Simon), 푸리에(Fourier), 오웬(Owen), 마르크스(Mar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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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토피아의 개념과 유토피아 관련 사상] 유토피아(Utopia)는 왜 존재할 수 없었나 - 유토피아의 개념과 특징 및 사상사상(토마스 모어(More), 생시몽(Saint-Simon), 푸리에(Fourier), 오웬(Owen), 마르크스(Marx)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3
1. 계급(Class)의 개념………………………………………………………3
2. 연구 목적과 의의………………………………………………………3
3. 연구 개요와 방법………………………………………………………3

Ⅱ. 본론………………………………………………………………………4
1. 유토피아(Utopia)의 정의…………………………………………………4
2. 공상적 사회주의 - 이상 사회 건설 시도와 한계……………………4
 1) 토마스 모어(T. More)
  ① <유토피아> 속 이론과 사상
  ② 한계와 모순
 2) 생시몽(Saint-Simon)
  ① 과학적 유토피아
  ② 한계
 3) 푸리에(C. Fourier)
  ① 팔랑스테르
  ② 한계
 4) 오웬(R. Owen)
  ① 협동촌
  ② 한계
3. 과학적 사회주의………………………………………………………10
 1) 마르크스(K. Marx)
  ① 공상적 사회주의 비판
  ② 마르크스의 이론
  ③ 한계

Ⅲ. 결론 및 제언…………………………………………………… …………12
1. 유토피아는 왜 존재할 수 없었을까?…………………………………………12
2. 유토피아는 실현가능한가?……………………………………………… 13
3. 또 다른 논의 내용 - 인간은 이기적 존재인가?…………………………14

Ⅳ. 참고문헌…………………………………………………………………… 14

본문내용

이 내려지지 않은 것이 사실이고 우리 조의 논의를 통해 결론을 내리는 것 또한 무리가 있다. 그러나 인간의 근본적인 본성에 대하여 깊은 고찰을 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된 것 만큼은 사실이기에 그 점에 의의를 둔다. 이 논의를 전개하는데 있어서 다양한 관점들을 살펴보았는데 하나는 이기적, 이타적 유전자와 같이 생물학적 관점에서 인간의 행동을 평가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성선설, 성악설과 같이 사회, 문화적 관점에서 보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 조는 인간의 생물학적, 문화적 특성을 행위의 측면에서는 모두 인정하되 사회적 인간으로서 하게 되는 도덕적, 이타적 행동들의 근본이 이기성에 있다고 보고 결국 인간은 이기적이다 라는 판단을 내리게 되었다. 이러한 주장은 자칫 인간의 삶을 허무주의적이고 회의적으로 만들 수 있지만 그렇기에 우리는 그 이기성을 조금이라도 더 극복하기 위해 더더욱 이타적으로 도덕적으로 행동하려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순수한 이타성이 인간의 보편적 특징이 되지 않는 한 인간의 본성이 이기적이다 라는 논거에 반박하기는 힘들 것이라는 게 조의 결론이었다.
Ⅳ. 참고문헌
김영모, 1981, 한국사회계층연구, 일조각
만하임. 황성모 역, 1990, 이데올로기와 유토피아, 삼성출판사
박호강, 1998, 유토피아 사상과 사회변동, 대구대학교출판부
이화용, 2002, 토마스 모어(Thomas More)의 이상국가론, 한국정치사상학회, 정치사상연구 7집
이혜수, 2013, 토마스모어의 「유토피아」와 소설의 기원담론 : 허구성을 중심으로, 한국18세기영문학 10권 2호, p147
토마스 모어. 주경철 역, 2007, 유토피아, 을유문화사
최갑수 문화혁명으로서의 [신기독교론]: 생시몽의 사회주의에 대한 하나의 접근
최갑수 생시몽의 사회사상 - 자유주의에서 사회주의로의 여행
박규현 생시몽의 사상과 유대인들 p10 - 16
경제학 사전
사회학이론의 발달사 m.짜이틀린 지음 이경영.김동노 옮김 한울아카데미 p.89~ 101
사회사상사 大河內一男 지음 노태구 옮김 백산서당 p.131-134
사회사상사 한울총회 平田淸明 지음 장하진 옮김 P.223~229
사회사상사 근대서양의정치·사회·철학사상의 흐름 김동일 편역 문음사 p. 92~93
라이트(A. Wright). 2003. 『사회주의 이론과 실제』. 김유 옮김. 인간과 사회.
박주원. 2003. 『푸리에에서 맑스로? 맑스에서 푸리에로: '팔랑쥬(phalange)', 즐거운 노동공동체의 가능성과 한계』. 한국정치학회보 37집 2호.
박주원. 2013. 『19세기 유토피아 사상의 정치철학적 토대 -푸리에(C. Fourier) 사상에서 열정, 열정의 계열, 열정인력법칙의 개념적 연구』. 시민사회와 NGO , 11 권 , 2 호. pp177-206
신율. 1997. 『사회주의의 사적 소유: 초기 사회주의 사상에 나타난 사적 소유의 개념을 중심으로 : Ⅲ. 푸리에 사상에서 사유 재산』. 현상과인식 통권 73호. pp17-21
장동진 외. 2004. 『이상국가론 : 동양과 서양』. 한국정치사회학회 편. 연세대학교 출판부.
푸리에(C. Fourier). 2007. 『사랑이 넘치는 신세계 외』. 변기찬 옮김. 책세상.
한형식. 2010. 『맑스주의 역사 강의 유토피아 사회주의에서 아시아 공산주의까지』. 그린비.
홍태영. 2010. 『근대 산업주의의 유토피아와 디스토피아 : 근대인들의 미래에 대한 투사(Utopia and Distopia of modern industrialism: projection of future of the moderns)』. Oughtopia v.25 no.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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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를 푸리에』. 네이버 지식백과(두산백과).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158898&cid=40942&categoryId=33462
『샤를 푸리에 [Charles Fourier]』. 네이버 지식백과(사회학사전, 2000.10.30, 사회문화연구소).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1521723&cid=1009&categoryId=1696
『파밀리스테르, 이상적 도시공동체』, Die Rote Fahne, http://blog.naver.com/pierce_ding/90078999134
『정념인력 [情念引力, attraction passionnee]』. 네이버 지식백과(21세기 정치학대사전, 한국사전연구사).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729267&cid=276&categoryId=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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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rles Fourier (1772-1837) :“Attractive Labour"』. Marxists Internet Archine. http://www.marxists.org/reference/archive/fourier/works/ch26.htm
『Collier's New Encyclopedia (1921)』. Wikisource. http://en.wikisource.org/wiki/Collier%27s_New_Encyclopedia_(1921)/Fourierism
Owen Robert, 사회에 관한 새로운 의견, 하승우(역), 지식을만드는지식고전선집, 2008
박양식, 로버트오웬의 <새로운 사회>, 서양사론, 27권 0호, 1986, 43~72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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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7.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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