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문학의 특성 - 중국문학의 이해, 중국문학의 특성 정리,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학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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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문학의 특성 - 중국문학의 이해, 중국문학의 특성 정리, 문학이란 무엇인가, 문학의 종류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문학이란 무엇인가?
 1.문학의 정의
 2.문학의 기원
 3.문학의 종류
 4.문학의 기능
Ⅱ.중국이란?
 1.중국의 명칭 유래
 2.중국의 특색
  (1)중국 지형의 특색
  (2)중국의 역사
  (3)중국의 문화
Ⅲ.중국어의 특색
Ⅳ.한자의 특성
Ⅴ.중국문학의 특성
 1.역사적 특징
 2.지리적 특징
 3.사상적 특징
 4.언어적 특징
 5.갈래별 특징
 6.시대별 특징
Ⅵ.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 희곡(戱曲)과 강창(講唱)이다. 운문 부분은 주로 노래로 불려지므로 ‘창(唱)’이라 하고, 산문 부분은 주로 강술하기 때문에 ‘강(講)’이라 한다. 희곡과 강창은 바로 이러한 ‘강창’의 수법을 절묘하게 조화시킨 것으로 민간 문학적인 성격이 강하다.
6)시대별 특징
선진先秦문학(BC1400~BC222)
‘선진(先秦) 문학’이란 상고시대부터 진(秦)나라가 중국을 통일하기 이전까지의 문학을 말한다. 오늘 날 기록으로 남아 있는 문학자료는 거의 대부분 춘추전국시대(春秋戰國時代)에 이루어진 것이다. 춘추전국시대는 정치적으로는 춘추오패(春秋五覇)와 전국칠응(戰國七雄)이 서로 패권을 다투던 혼란스러운 시기였지만, 정치사상과 학술문화 측면에서는 치국의 방략을제시한 다양한 학설이 나와 이른바 ‘백가쟁명百家爭鳴’의 황금시기를 이루었다. 이 시기에는 중국 최초의 시가집인『시경(詩經)』과 중국 전통 산문의 근원으로 여겨지는『상서(尙書)』가 출현하여 중국문학의 출발점이 되었다.
갑골문甲骨文,시가詩歌,신화神話,산문散文
진(秦)·한(漢)대 문학(BC221~AD220)
기원전 10세기 말 북방의 신흥국가였던 진(秦)나라는 군사적·정치적으로 급속히 발전하여 중원의 제후들과 각축을 벌였지만, 문학상으로는 축적된 유산이 많지 않았다. 또한 기원전 221년 진시황秦始皇이 천하를 통일하였지만 15년만에 몰락하여 문학상 발전할 시간적 여유도 없었다. 게다가 진시황은 부국강병책으로 통치권을 강화하는 과정에서 법가의 정책을 받아들여 형법을 중시하고 학술을 통제하여 ‘분서갱유(焚書坑儒)’를 단행함으로써 문학 발전을 크게 저하했다. 유방(劉邦)에 의해 기원전 206년에 건국되어 기원 후, 220년까지 지속된 한나라는 외척 왕망(王莽)에 의해 잠시 제위를 찬탈당하여 그가 세운 신나라를 전후로 서한과 동한으로 나뉘기도 했지만, 학술사상 측면에서는 서한 무제(武帝) 때 동중서(董仲舒)의 건의를 받아들여 유학을 숭상함으로써, 이후 중국 전체의 사상적·문학적 통일성에 크게 영향을 미쳤다. 시가詩歌,산문散文
위(衛)·진(秦)·남북조(南北朝) 문학(220~589)
한나라가 멸망한 후 중국은 장기간의 분열 상태로 접어들었다. 이 시기는 정치와 사회가 모두 불안했지만 문학상으로는 오히려 발전했는데, 그것은 불교佛敎문학의 영향으로 중국의 음율미가 강화되었고 북방 이민족이 세운 북조北朝와 한족 중심의 남조南朝가 서로 대치하는 상황에서 문학적인 다양성이 추구되었기 때문이다. 위진남북조때 철학상으로는 일종의 난세를 산물로서 청정무위(淸淨無爲)와 만물제동(萬物齊同)을 주장하고 소극적인 현실도피 경향을 띤 노장철학이 부활되었는데, 이러한 주장과 경향이 당시 사람들의 심리적인 요구에 부합되었다. 이러한 사회적 요인에 따라 위진남북조의 문학 경향은 염세적인 은일사상이 팽배하고, 낭만적인 개인주의 경향이 강하며, 조탁과 수식에 힘쓴 유미주의 경향이 짙고, 현허적(玄虛的)·사변적(思辨的)인 경향이 농후하다. 또한 순문학에 대한 자각과 함께 문학의 독립성을 인정하고 문학론·비평론이 발달하게 되었다. 시가詩歌,산문,소설
수·당·오대(隋唐五代) 문학(589~960)
위진남북조의 혼란한 시대를 평정하고 통일제국을 이룩한 수隋나라는 겨우37년 밖에 유지되지 못했기 때문에 문학적으로 발전할 겨를이 없었다. 중국문학은 당唐대에 이르러 황금시대를 맞이했다. 당대의 문인들은 통일제국의 번영과 외국과의 활발한 교류 등으로 다양한 사회생활을 경험함으로써 안목과 시정(詩情)이 확대되었으며, 안사(安史)의 난과 같은 대변란으로 풍부한 창작 경험과 소재를 얻을 수 있었다. 시(詩), 사, 산문(散文), 소설(小說), 민간(民間)문학
송(宋)대 문학(960~1279)
송나라는 문(文)을 숭상하고 무(武)를 경시하여 결과적으로 금金나라의 침입을 받아 수도를 천도하는 전란을 겪기도 했지만 문학 방면은 다양하게 발전했다. 이러한
문학의 발전은 주로 새로운 관료체계를 형성한 신흥 사대부 계층의 대두, 도시경제
의 발달에 따른 시민계층의 형성, 인쇄술의 발달, 많은 학교의 설립에 따른 것이었다. 산문(散文), 소설(小說), 시(詩), 사
원(元)대 문학(1279~1369)
북방 이민족인 몽골족이 세운 원나라는 한족의 문화와 문학을 중시하지 않았기 때문에 자연히 전통문학은 쇠퇴의 길을 걸었다. 반면에 민간문학의 성격이 짙은 희곡戱曲과 통속소설通俗小說은 괄목할 만한 발전을 이루었다. 잡극과 산곡을 제외한 시·사·산문 등 이른바 정통문학은 원元 왕조의 상대적인 문화적 낙후와 한족 문인에 대한 차별 대우로 말미암아 전반적으로 저조한 상태를 면치 못하여, 두드러진 작가나 작품이 나오지 못했다. 희곡戱曲,시가詩歌,통속소설通俗小說
명(明)대 문학(1368~1643)
한족이 세운 명(明)나라는 몽골족의 지배하에서 억압당했던 한족의 문화를 회복하는 데 힘을 기울였다. 이에 따라 자연히 전통적인 시문이 다시 그 중요성을 되찾게 되었다. 그러나 과거시험에 사용되었던 팔고문(八股文)은 그 형식이 너무 까다로워서 시문의 자유로운 발전에 장애가 되기도 했다. 전통문학(傳統文學), 희곡(戱曲), 소설(小說)
청(淸)대 문학(1644~1911)
청(淸)나라는 이민족인 만주족(滿洲族)이 세운 왕조였지만 역대 군주들이 중국의 전통적인 문화·학술·문학 등을 옹호하여 지속적인 발전을 가져 왔다. 청대의 문학은 고증학(考證學)으로 대표되는 학술조류의 영향으로 복고적인 성향이 강했지만 이전 시대의 모든 문학양식이 고루 발전했다. 특히 고전문학에 대한 정리와 연구는 큰 성과를 거두었다. 시문(詩文), 소설小說, 희곡(戱曲), 번역(飜譯)문학김장환, 중국문학의 갈래, 차이나하우스, 2010,p.p.14-43
Ⅵ.참고문헌
김민종, 한자의 세계, 신아사, 2000
신춘호, 문학이란 무엇인가, 집문당, 2003
김용범, 역사로 보는 중국문화, 보성, 2004
서성, 한 권으로 읽는 정통 중국문화, 넥서스CHINES, 2005
김난미, 김정은, 현대 중국어 개론, 다락원, 2005
이규호외4인, 중국문화산책, 학고방, 2006
권영민, 문학의 이해, 민음사, 2009
김장환, 중국문학의 갈래, 차이나하우스,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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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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