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상담] 로렌스 크랩(Lawrence J. Crabb) - 기독교심리학자 로렌스 크랩의 생애(인생)와 인간관 및 성경관, 심리학 개방성, 정신병리 개념, 성경적 상담이론, 로렌스 크랩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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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기독교상담] 로렌스 크랩(Lawrence J. Crabb) - 기독교심리학자 로렌스 크랩의 생애(인생)와 인간관 및 성경관, 심리학 개방성, 정신병리 개념, 성경적 상담이론, 로렌스 크랩에 대한 전체적인 평가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로렌스 크랩의 생애

2. 로렌스 크랩의 인간관
 1) 인격적인 존재
 2) 인격의 구조
 3) 욕구와 등기의 이해
 4) 자기중심적 존재

3. 로렌스 크랩의 성경관
 1) 성경의 권위
 2) 성경의 충분성

4. 심리학 개방성
 1) 심리학의 유용성 인정
 2) 신학과 심리학의 통합에 대한 네 가지 접근

5. 정신병리에 대한 개념
 1) 심리학적 역기능
 2) 세 가지의 정서적 문제

6. 성경적 상담이론
 1) 상담의 목표
 2) 상담의 과정
 3) 교회에서의 상담 모델

7.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식적으로는 신실하지만 궁극적으로는 잘못된 것이다. 기독교인들은 성경의 계시 이외에 어떤 종류의 경험도 궁극적으로 신뢰하면 안 된다. 이 상담은 본질적으로 주어진 상황을 처리하기 위하여 특수한 성경적인 전락을 제시하는 것이다. 결혼, 커뮤니케이션, 분노의 조절, 자녀 양육, 성적인 행동, 이혼, 중독, 시험의 처리 등에 대해 기본적인 성경적인 원리에 입각한 지식을 첨가해서 그리스도의 말씀이 내담자에게 풍성하게 거하게 하며, 상담자는 모든 지혜로 가르치며 권면해야 한다(골 3:16). 이 단계 상담훈련을 희망하는 자는 성경을 광범위하게 잘 알고 성경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기독교인이어야만 한다.
제3단계 교화에 의한 상담이다. 이 단계 상담자가 되기 위해서는 몇 주간 이상의 훈련이 필요하다. 크랩은 성숙한 기독교인이 6개월-1년 동안 매주 2시간 30분-3시간의 강의를 받는다면 제3단계 상담자로서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충분히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크리스천 상담자의 사역은 성령께서 그리스도 안에 있는 중요성과 안전의 진리에 관한 마음을 깨우쳐 주시도록 성령의 도구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제 3단계 상담에서 이루어져야 할일이다.
교회는 인격적인 무가치함으로부터 고통받는 사람들을 충만하고 생산적이며 즐거운 삶으로 회복시키기 위해 책임을 져야만 한다. 그러기 위해 교회는 상담을 위한 독특한 자원을 개발해야만 한다. 크랩은 교회 안에서 사람들의 필요들을 충족시키기 위해 상담요원을 훈련하고 기동화를 위한 전략으로써 세 단계(수준)의 상담(격려에 의한 상담, 권고에 의한 상담, 교회에 의한 상담)을 제시했다. 이것은 더욱 집중적 인 훈련을 필요로 한다.
교회 내에서 모든 비유기체적인 상담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적어도 상담자가 1년 이상의 훈련을 받아야 한다. 모든 모델은 두 가지의 중심 개념들을 가정하고 있는데, 첫째는 중요성과 안전을 결사적으로 필요로 하고 있으나 대부분의 인격적 문제들은 이 두 가지 필요가운데 한 가지나 두 가지 모두가 결핍됨으로 생기는 것이다. 두 번째는 그리스도는 이 두 가지 필요를 완전히 충족시켜 주시는 분이시라는 것이다. 성경적 상담은 그리스도 안에 있는 인격적인 부요함으로 보다 풍성하게 들어가도록 사람들을 돕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삶과 우리의 언어를 통해 예수 그리스도만이 모든 것을 충족시키신다는 것을 더욱 잘 전달하도록 우리 모두를 사용하시기를 바라고 계신다.
7. 평가
크랩의 성경적 상담은, 기독교인의 성숙이라는 기독교상담의 목표에 있어서는 아담스의 권면적 상담과 일치된 견해를 보이지만 그 목표를 성취하는 전략에 있어서는 견해가 다르다. 크랩은 권면적인 전략이 기독교상담의 목표를 효과적으로 다루는데 충분하다고 보지 않는다. 확실히 강하고 견고한 권면이 필요할 때가 있다. 그러나 부드러운 지원, 격려, 관심 있는 경청, 내적인 역동성의 탐구, 감정의 반영, 분석, 용납 등이 바람직할 때도 있다. 이렇게 크램의 성경적 상담은 다양한 상담방법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좁고 보다 제한된 접근을 하는 권면적 상담보다는 포괄적이다. 이처럼 상담기법의 다양성을 추구하는 이유는 상담을 관계로 보기 때문이다. 즉 상담은 관계 속에 있는 사람들의 다양한 기질. 문제, 그리고 성격에 깊이 영향을 받기 때문이다.
크랩은 성경을 정확 무오한 영감된 하나님의 계시임을 주장하면서 "이 교리에서 벗어나는 자는 '복음적’이라는 말을 스스로 붙이지 말아야 한다”라고 말했다. 심리학은 성경의 권위 아래 있어야 하고 성경의 가르침이 어떤 다른 개념과 상반될 때 성경의 가르침을 진리로 받아들이고 다른 개념은 상대적으로 비진리로 여겨야 한다는 것이다. 일반심리학에 대한 크랩의 입장은, 세속적 심리학을 성경을 중심으로 한 주의 깊은 여과작용 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개방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 문제해결을 위한상담방법에 있어서 크랩은 다양한 접근 방법을 수용해야 할 필요성을 강조했다.
크랩에 대해 다섯 가지 긍정적인 평가를 내릴 수 있다.
첫째 성경과 심리학의 통합을 시도하였다. 배타적 관계로 보고 있는 영역을 조화하여 성경의 권위 아래서 심리학을 도구로 사용하는 방법을 전개하였다.
둘째 바른 교회론에서 상담이론을 출발시켰다. 그의 상담이론은 "교회를 위한 상담’이라고 해도 좋을 정도로, 교회가 그리스도의 지체요 격려하는 공동체라는 인식 속에서 격려의 상담을 시도하였다.
셋째 중요성과 안전이라는 두 가지개념을 강조함으로 기독교적 세계관 정립을 시도하였다. 그의 이론의 바탕에는 예수 그리스도만이 모든 문제의 해결자라는 전제가 있다.
넷째 상담 사역의 영역 확장을 시도하였다. 목회자만이 아니라 평신도들의 상담훈련을 통하여 상담 사역을 보다 폭넓게 하도록 제시하였다.
다섯째 인간감정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부정적 감정을 성경적 감정으로 바꾸어 주는 상담의 영역 확장을 시도한 점은 괄목할만한 업적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의 상담이론이 체계화된 지 얼마 되지 않았기에 상담이론의 여러 부분에서 지나치게 심리학적이고 이론적인 측면이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 또한 평신도인 크랩의 이론에는 목회현실의 실질적인 부분들을 때로 간과되었음을 발견할 수 있다. 그가 평신도인데도 전반적으로 성경적이며 개혁주의 신학을 견지하는 점은 높이 평가할 수 있다.
크램의 상담이론은 신학과 심리학을 전공한 학자들에 의하여 더욱 보완되고, 구체화되는 과정을 밟는다면 보다 효과적인 이론과 방법론이 될 것이다. 크랩은 여기서 오직 성경 지식만을 가지고 성경으로 상담하는 것은 다소 무리가 따른다는 입장을 취했다.
그렇기 때문에 상담자가 일반심리학에 대해서도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접근해야 할 것을 주장하면서 성경적 조망 하에 심리학적 결과물들을 신중하게 받아들여야 된다는 개방적인 입장을 취했다. 이같이 크랩의 성경적 상담은 심리학의 문제를 통합적 접근으로 풀어가려고 노력했다.
참고문헌
로렌스 J. 크렙 저, 성경적 상담학, 총신대학교출판부 1982
로렌스 크랩 저, 인간이해와 상담, 두란노 1996
김병원 저, 목회 상담학, 한국성서대학교출판부 2003
전형준 저, 성경적 상담학, 대서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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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7.25
  • 저작시기20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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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77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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