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약성서의 주요 사건 33건 - 구약의 주요 메시야 예언구절 33절 [구약성경연구, 기독교교육]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구약성서의 주요 사건 33건 - 구약의 주요 메시야 예언구절 33절 [구약성경연구, 기독교교육]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구약의 주요 메시야 예언구절 33절


⓵ 창조 : 아름다운 세상과 하나님의 형상대로 인간이 지음 받은 사건 (창세기 1-2장)
② 타락 : 죄와 고통이 세상에 들어오게 된 사건 (창세기 3-4장)
③ 홍수 : 점점 심해지는 인간의 죄악에 대해 하나님께서 물로 심판한 사건 (창세기 6-10장)
④ 바벨탑 : 하나님처럼 되려는 인간의 죄성이 실물로 드러난 사건 (창세기 11장)
⑤ 아브라함이 언약을 받음 : 하나님께서 3번에 걸쳐 아브라함에게 언약을 주신 사건 (창세기12-23장)
⑥ 아브라함이 믿음의 조상이 됨 : 이삭을 제물로 바치라는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여 믿음의 조상이 된 사건 (창세기 22장)
⑦ 야곱이 장자권을 가져감 : 야곱이 형 에서에게 팥죽 한 그릇에 장자권을 사는 사건 (창세기 25장)
⑧ 야곱이 축복을 가로챔 : 야곱이 형 에서를 대신해서 이삭의 축복을 가로채는 사건 (창세기 27장)
⑨ 요셉이 애굽에 팔려가고 총리가 됨 : 요셉이 형들에게 질투를 사서 애굽에 팔려가고 감옥에도 갖혔다가 하나님의 때에 풀려나 총리까지 되고 가족을 모두 애굽으로 데려와 함께 잘 사는 사건 (창세기 37-50장)
⑩ 출애굽 : 부르짖음을 들으신 하나님께서 강한 손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을 구원하신 사건 (출애굽기 1-18장)
⑪ 시내산 훈련 : 예배하는 공동체가 되기 위해 십계명을 받고 성막을 세운 사건 (출애굽기19-40장, 레위기 전체, 민수기 1-9장)
⑫ 불신앙 : 하나님의 약속 보다는 현실을 바라본 자들의 실패를 보여주는 사건 (민수기 10-14장)
⑬ 40년의 재훈련 : 출애굽 한 첫 세대는 모두 다 죽고 두 번째 세대가 가나안에 들어가는 사건 (민수기 20-36장, 신명기 전체)
⑭ 여리고 점령 : 기적으로 요단강을 건너고 여리고를 무너뜨린 사건 (여호수아 1-6장)
⑮ 아이성에서의 패배 : 아간의 범죄로 인한 패배와 그 후 회개한 뒤에 승리를 거둔 사건 (여호수아 7-8장)
⑯ 가나안 전역 정복 : 하나님께서 가나안의 모든 왕들을 여호수아의 손에 넘기셔 가나안을 정복한 사건 (여호수아 9-12장)
⑰ 기업분배 : 각 지파에서 정복한 땅을 분배했고 이것이 그들의 기업이 된 사건 (여호수아13-24장)
⑱ 악순환 : 범죄, 징벌, 부르짖음, 구원이 7번이나 반복되는 사건 (사사기1-16장)
⑲ 미가의 사건 : 영적인 타락의 사건 (사사기 17-18장)
⑳ 레위인 첩 이야기 : 제사장의 첩이 바람이 나서 도망갔다가 그 마을에서 강간을 당하여 죽게 된 사건 (사사기 19-21장)
㉑ 사울왕 : 초대 왕으로 사울왕이 세우진 후 결국 하나님께서 버리신 사건 (사무엘상 8-31장)
㉒ 다윗과 골리앗 : 블레셋의 매우 강한 골리앗이라는 군사가 하나님을 비웃자 작은 소년 다윗이 하나님의 이름으로 승리한 사건 (사무엘상17-18장)
㉓ 솔로몬이 자기의 꾀에 빠짐 : 지혜로움을 유명한 솔로몬이 자신의 힘을 얻기 위해 여러 외국의 공주들과 정략결혼을 하여 여러 우상을 섬기게 된 사건 (열왕기상 9-11장)
㉔ 분열왕국시대 : 한 왕국이 북이스라엘과 남유다로 분열되는 사건 (열왕기상11-역대하36장)
㉕ 성전정화 : 히스기야를 중심으로 성전을 새로 정화하고 보수한 사건 (열왕기하19-25장)
㉖ 종교개혁과 이스라엘이 멸망한 사건
㉗ 포로로 잡혀간 사건
㉘ 포로귀환 : 3차에 걸친 귀환 과정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는 사건 (에스라 1-느헤미야2장)
㉙ 성전 재건 : 이스라엘이 무엇인가를 확인하기 위한 이스라엘 재건의 사건 (에스라3-6장)
㉚ 영적 재건 : 2차 귀환을 지도한 에스라는 백성들에게 율법을 가르친 사건 (에스라7-10장, 느헤미야 7-10장)
㉛ 성벽 재건 : 3차 귀환을 지도한 느헤미야가 예루살렘을 재건하고자 했던 사건 (느헤미야 1-6장)
㉜ 다니엘이 정결을 지킴 : 다니엘이 포로로 잡혀왔을 때에 자신이 우상 숭배한 음식을 먹지 않겠다고 한 사건 (다니엘 1장)
㉝ 다니엘과 세친구가 풀무 가운데서 살아남 : 다니엘을 시기하던 자들이 다니엘을 죽이고자 왕을 속여 풀무 가운데에 넣게 하지만 하나님의 보호하심으로 살아 나오는 사건(다니엘 2장)

본문내용

괴로움을 맛봤다.
포로귀환 : 3차에 걸친 귀환 과정에서 하나님의 은혜를 체험하는 사건 (에스라 1-느헤미야2장)
고레스의 칙령이 있고서도 유대인들은 금방 귀환하지 않았다. 그 이유는 바벨론에 있는 안락한 삶의 터전을 버리기가 어려웠고, 예루살렘은 황폐하게 되어 환경이 나빴으며, 돌아가는 길도 상당한 위험 부담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러나 스룹바벨이나 에스라, 느헤미야와 같은 지도자들이 귀환을 인도함으로써 3차에 걸쳐 약 9만 5천명 정도가 귀환을 했다. 포로에서 귀환한다는 것은 단순히 예루살렘에 돌아온다는 것이 아니라 와서 무엇인가를 해야 하는 것이었다. 황폐한 예루살렘의 재건이 바로 그 일이다.
성전 재건 : 이스라엘이 무엇인가를 확인하기 위한 이스라엘 재건의 사건 (에스라3-6장)
포로에서 돌아왔으나 이스라엘으로서 남은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영토나 주권도 없고, 인종까지 혼혈이 되어서 이스라엘의 정체성을 찾을 길이 없었다. 오직 하나 있다면, 여호와를 섬기는 신앙이었다. 그래서 1차로 포로에서 귀환한 스룹바벨은 학개와 스가랴 선지자의 도움ㅇ르 받으면서 다른 무엇보다도 성전예배를 부활시켰고, 성전재건을 시작했던 것이다. 성전을 다시 봉헌하고 나서 그들은 그동안 지키지 못했던 유월절을 지켰다. 이때 봉헌된 성전을 제2성전, 혹은 스룹바벨의 성전이라고 부른다.
영적 재건 : 2차 귀환을 지도한 에스라는 백성들에게 율법을 가르친 사건 (에스라7-10장, 느헤미야 7-10장)
성전의 재건과 함께 중요한 것은 영적인 재건의 문제였다. 제사장이면서 학사인 에스라는 돌아올 때부터 이 점을 분명히 했다. 그래서 그는 ‘아하와’강가에서 금식을 선포하고 그 기도의 힘으로 귀환을 인도했다. 돌아와서 그가 직면한 문제는 ‘잡혼’의 문제였는데, 누구나 할 것 없이 방백들부터 해당되었다. 그래서 에스라는 회개운동을 일으키고 그 다음에 율법을 가르쳤다.
성벽 재건 : 3차 귀환을 지도한 느헤미야가 예루살렘을 재건하고자 했던 사건 (느헤미야 1-6장)
느헤미야는 바사 왕 아닥사스다의 술잔 맡은 신하였다. 대단히 높은 자리이며, 왕의 신임을 받는 자리였다. 하지만, 그는 자원하여 유대 총독으로 부임했고 예루살렘을 재건하라는 임무를 받는다. 그래서 시작한 것이 성벽재건이다. 사마리아로부터 온 반대자들이 있었으나, 그는 한편으로는 전투를 하며 한편으로는 성벽을 재건하여 52일만에 완공한다. 이 성벽의 완공은 예루살렘의 재건을 의미하며, 거룩하고 구별된 나라로서 이스라엘의 재건을 의미한다.
다니엘이 정결을 지킴 : 다니엘이 포로로 잡혀왔을 때에 자신이 우상 숭배한 음식을 먹지 않겠다고 한 사건 (다니엘 1장)
아니엘이 자신의 뜻을 정하여 왕의 진미와 그가 마시는 포도주로 자신을 더럽히지 않겠다며 거부를 하였다. 이에 환광장은 안색이 좋지 않으면 자신이 왕에서 불이익을 보게 될까봐 두려워했는데, 다니엘의 얼굴은 왕의 진미를 먹은 사람보다 더욱 좋은 안색이었다.
다니엘과 세친구가 풀무 가운데서 살아남 : 다니엘을 시기하던 자들이 다니엘을 죽이고자 왕을 속여 풀무 가운데에 넣게 하지만 하나님의 보호하심으로 살아 나오는 사건(다니엘 2장)
다니엘이 우상을 섬기지 않는 다는 것을 아는 신하들이 느부갓네살왕이 세운 금신상에게 절하지 않는 자들은 모두 풀무 가운데 집어 넣는다는 공표를 왕에게 내리게 한다. 이에 다니엘과 세 친구가 우상을 섬기지 않는 모습이 보여 결국 풀무 가운데에 들어가게 된다. 하지만 그들은 괜찮았고, 이에 7배나 더 뜨겁게 했지만 그들의 머리카락 하나도 상하지 않게 된다. 결국 그들은 모두 살아서 나왔고 이를 본 왕은 하나님을 믿는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를 높였다.
  • 가격800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15.08.04
  • 저작시기2014.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78130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