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그람시의 진지전(war of position)
1) 진지전의 개념 및 핵심적 주제
2) 자본주의 계급지배에 관한 그람시의 분석
3) 대항 헤게모니(counter hegemony)
4) 집단적 의식발전 과정
3. 그람시의 지식인 개념과 관점
1) 그람시의 지식인 개념
2) 그람시의 지식인에 대한 관점
3) 지식인으로서의 역할 수행
4. 결론
참고문헌
2. 그람시의 진지전(war of position)
1) 진지전의 개념 및 핵심적 주제
2) 자본주의 계급지배에 관한 그람시의 분석
3) 대항 헤게모니(counter hegemony)
4) 집단적 의식발전 과정
3. 그람시의 지식인 개념과 관점
1) 그람시의 지식인 개념
2) 그람시의 지식인에 대한 관점
3) 지식인으로서의 역할 수행
4.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탕으로 지속적인 헤게모니 투쟁에서 승리할 때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한다(Boggs, 1976).
정당에는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참가한다. 한 정당에 참가하는 한, 그 사람은 그 정당 자체의 유기적인 지식인 집단으로 흡수되고, 따라서 그 집단과 철저하게 연관관계를 맺는다. 정당의 교육적 기능이 중요한 것은 이들을 동질적 정체성을 갖는 지식인으로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즉, 상인들이 사업을 하기 위해, 기업가들이 최저의 비용으로 생산을 늘리기 위해, 그리고 농부들이 새로운 경작법을 배우기 위해 정당에 가입하는 것은 아니다. 정당은 이들을 교육시켜 개인적인 이해를 뛰어넘는 국민적이고 국제적인 성격을 띠는 보다 보편적인 세계관을 갖는 지식인으로 양성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당에는 전문집단이 존재한다. 지배계급의 정당이 전통적 지식인과 지배계급의 유기적 지식인을 함께 결합시키려 시도하듯이 혁명정당도 같은 일을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만 각 개인의 계급적 위치에 관계없이, 또한 그들의 계급적 이해를 떠나서 동질적인 의식과 세계관을 갖는 프롤레타리아 계급으로 통합시킬 수 있는 것이다(Carnoy, 이재석 외 (역), 1991: 105).
4. 결론
그람시 마르크스주의의 특성은 마르크스의 사상체계를 실천철학으로 해석하며, 경제결정론적 관점을 극복한 데 있다. 그람시에 있어서 인간의 세계는 경제, 정치, 문화, 사회생활을 모두 포괄하는 총체적인 것이다. 특히 그는 정치적 요소를 경제적 요소와 분리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부구조가 매우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그람시의 마르크스주의가 갖는 의미는 선진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이데올로기 통제에 의한 계급지배 방식을 정확하게 통찰한 데 있다. 그러면서 그는 사회변혁을 위한 인간의 적극적인 활동과 지식인의 역할에 지대한 관심을 보인다. 이와 관련하여 그는 비판적 의식으로 무장된 지식인이 지배 헤게모니에 대결하는 대항 헤게모니를 창출하며, 이것을 통한 이데올로기적 문화적 투쟁이 선진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효과적인 혁명전략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어떻게 보면 혁명전략의 새로운 대안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람시 사상의 장점은 인간의 주체성을 인식하고 마르크스 A]상을 진정한 대중이론으로 부각시킨 데 있다. 그는 모든 인간은 역사의 변혁과정에 기꺼이 참여할 수 있는 사유하고, 창조하는 존재라는 의미에서 모두가 다 철학자이며 지성인이라고 본다. 따라서 그람시는 지식인과 대중, 전문가와 보통사람, 엘리트와 추종자사이에 존재하는 전통적인 구분을 파기함으로써 민주화이론의 전망을 새롭게 한다. 이것은자본주의 사회의 노동분화구조인 정신적, 육체적 활동형태의 구분을 궁극적으로 제거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임채식, 김의석 외 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15
이건만 저, 교육과 지성(시대정신과 사회변동), 집문당 2012
천정웅 저, 현대사회와 문화다양성 이해, 양서원 2015
노상우 저,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유고가학사 2011
피정만 저, 한국교육사 이해, 하우 2010
정당에는 다양한 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참가한다. 한 정당에 참가하는 한, 그 사람은 그 정당 자체의 유기적인 지식인 집단으로 흡수되고, 따라서 그 집단과 철저하게 연관관계를 맺는다. 정당의 교육적 기능이 중요한 것은 이들을 동질적 정체성을 갖는 지식인으로 변화시키기 때문이다. 즉, 상인들이 사업을 하기 위해, 기업가들이 최저의 비용으로 생산을 늘리기 위해, 그리고 농부들이 새로운 경작법을 배우기 위해 정당에 가입하는 것은 아니다. 정당은 이들을 교육시켜 개인적인 이해를 뛰어넘는 국민적이고 국제적인 성격을 띠는 보다 보편적인 세계관을 갖는 지식인으로 양성해야 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정당에는 전문집단이 존재한다. 지배계급의 정당이 전통적 지식인과 지배계급의 유기적 지식인을 함께 결합시키려 시도하듯이 혁명정당도 같은 일을 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이렇게 해야만 각 개인의 계급적 위치에 관계없이, 또한 그들의 계급적 이해를 떠나서 동질적인 의식과 세계관을 갖는 프롤레타리아 계급으로 통합시킬 수 있는 것이다(Carnoy, 이재석 외 (역), 1991: 105).
4. 결론
그람시 마르크스주의의 특성은 마르크스의 사상체계를 실천철학으로 해석하며, 경제결정론적 관점을 극복한 데 있다. 그람시에 있어서 인간의 세계는 경제, 정치, 문화, 사회생활을 모두 포괄하는 총체적인 것이다. 특히 그는 정치적 요소를 경제적 요소와 분리하지 않았기 때문에 상부구조가 매우 중요하다고 거듭 강조한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그람시의 마르크스주의가 갖는 의미는 선진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이데올로기 통제에 의한 계급지배 방식을 정확하게 통찰한 데 있다. 그러면서 그는 사회변혁을 위한 인간의 적극적인 활동과 지식인의 역할에 지대한 관심을 보인다. 이와 관련하여 그는 비판적 의식으로 무장된 지식인이 지배 헤게모니에 대결하는 대항 헤게모니를 창출하며, 이것을 통한 이데올로기적 문화적 투쟁이 선진 자본주의 사회에서의 효과적인 혁명전략이라고 말한다. 이것은 어떻게 보면 혁명전략의 새로운 대안이라고 볼 수 있다.
그람시 사상의 장점은 인간의 주체성을 인식하고 마르크스 A]상을 진정한 대중이론으로 부각시킨 데 있다. 그는 모든 인간은 역사의 변혁과정에 기꺼이 참여할 수 있는 사유하고, 창조하는 존재라는 의미에서 모두가 다 철학자이며 지성인이라고 본다. 따라서 그람시는 지식인과 대중, 전문가와 보통사람, 엘리트와 추종자사이에 존재하는 전통적인 구분을 파기함으로써 민주화이론의 전망을 새롭게 한다. 이것은자본주의 사회의 노동분화구조인 정신적, 육체적 활동형태의 구분을 궁극적으로 제거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임채식, 김의석 외 저,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15
이건만 저, 교육과 지성(시대정신과 사회변동), 집문당 2012
천정웅 저, 현대사회와 문화다양성 이해, 양서원 2015
노상우 저, 교육의 역사와 사상, 교유고가학사 2011
피정만 저, 한국교육사 이해, 하우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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