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초창기 (서양기술과 전통극의 융합)
2. 1920~30년대
3. 1940~50년대
4. 1960년대
5. 1970~80년대
6. 1990~2000년대
Ⅲ. 결론
Ⅳ. 참고 자료
Ⅱ. 본론
1. 초창기 (서양기술과 전통극의 융합)
2. 1920~30년대
3. 1940~50년대
4. 1960년대
5. 1970~80년대
6. 1990~2000년대
Ⅲ. 결론
Ⅳ. 참고 자료
본문내용
는 이제 그 존재양식이 크게 변화하고 있다. 대형 영화사에서 막대한 제작비를 투입하여 만들어낸 작품이 떠들썩한 선전을 거쳐 개봉되면 그것은 어김없이 많은 관객을 동원한다는 형태의 영화산업은 이미 설 땅을 잃어가고 있다. 많은 군소 독립 프로덕션에서 적은 돈을 들여 제작한 영화라 하더라도 이색적인 소재를 중심으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작품이라면 좋은 흥행 성적을 올려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시대가 된 것이다.
현재 일본 영화시장 규모는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3위 수준인 가운데, 몇 년 이내로 지금의 두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최근 전반적인 일본 영화계의 침체 속에서도 영화관수는 증가 추세이다. 멀티플렉스 건립 붐에 따른 스크린 수 증가로 영화산업 제2의 부흥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오늘의 일본 영화를 규정하는 \'쇠퇴\', 혹은 \'혼돈 시대의 전환기\'라는 표현은 많은 공감을 얻고 있으며, 이제 일본 영화의 국제화를 선도했던 미조구치 겐지,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 등의 시대극들이 서구인의 취향에 긍정적으로 반영되던 시대는 이미 끝났다는 견해 역시 일반적인 추세이다. 시대극의 쇠퇴 요인은 일본의 영화 산업이 막대한 제작비를 필요로 하는 시대극보다는 현대극 장르에 치중함으로써 경영 안정을 도모한다는 점도 있지만, 현재 일본 사회의 분위기가 봉건 시대에 대한 향수나 미련을 더 이상 수용하지 않는다는 점이 주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일본 영화 산업계는 애니메이션 장르로 매년 히트작을 창출해 내고 있지만, 일반 극영화의 경우 미국식 블록버스터 수준에 준하는 영화의 부재, 영화 전문 스타 시스템의 비활성화, TV 드라마의 강세, 홈비디오의 보급, 메이저사의 자체 제작 부진 등으로 인해 전반적인 침체 수준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기도 하다. 일본 영화의 산업적 퇴조와 질적 하락에 대한 우려 또한 계속되고 있지만, 1990년대의 새로운 작가들의 등장, 독립 영화 집단의 활성화, 그리고 국제화를 지향하는 기업들의 영화 산업 진출 등이 앞으로 일본 영화의 전망을 밝게 해주고 있다.
Ⅳ. 참고 자료
- 김영심 「일본영화 일본문화 」보고사, 2006
- 김형석 「일본영화 길라잡이」 문지사, 1999
- 김시우 「이것이 일본영화다 」 아서미디어 , 1998
- 막스 테시에 「일본영화사」 동문선 - 최은미 역 , 2000
- 요모타 이누히코 「일본영화의 이해」 현암사 - 박전열 역 , 2001
현재 일본 영화시장 규모는 미국, 독일에 이어 세계 3위 수준인 가운데, 몇 년 이내로 지금의 두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최근 전반적인 일본 영화계의 침체 속에서도 영화관수는 증가 추세이다. 멀티플렉스 건립 붐에 따른 스크린 수 증가로 영화산업 제2의 부흥기를 맞이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오늘의 일본 영화를 규정하는 \'쇠퇴\', 혹은 \'혼돈 시대의 전환기\'라는 표현은 많은 공감을 얻고 있으며, 이제 일본 영화의 국제화를 선도했던 미조구치 겐지,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 등의 시대극들이 서구인의 취향에 긍정적으로 반영되던 시대는 이미 끝났다는 견해 역시 일반적인 추세이다. 시대극의 쇠퇴 요인은 일본의 영화 산업이 막대한 제작비를 필요로 하는 시대극보다는 현대극 장르에 치중함으로써 경영 안정을 도모한다는 점도 있지만, 현재 일본 사회의 분위기가 봉건 시대에 대한 향수나 미련을 더 이상 수용하지 않는다는 점이 주된 요인이라 할 수 있다. 일본 영화 산업계는 애니메이션 장르로 매년 히트작을 창출해 내고 있지만, 일반 극영화의 경우 미국식 블록버스터 수준에 준하는 영화의 부재, 영화 전문 스타 시스템의 비활성화, TV 드라마의 강세, 홈비디오의 보급, 메이저사의 자체 제작 부진 등으로 인해 전반적인 침체 수준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기도 하다. 일본 영화의 산업적 퇴조와 질적 하락에 대한 우려 또한 계속되고 있지만, 1990년대의 새로운 작가들의 등장, 독립 영화 집단의 활성화, 그리고 국제화를 지향하는 기업들의 영화 산업 진출 등이 앞으로 일본 영화의 전망을 밝게 해주고 있다.
Ⅳ. 참고 자료
- 김영심 「일본영화 일본문화 」보고사, 2006
- 김형석 「일본영화 길라잡이」 문지사, 1999
- 김시우 「이것이 일본영화다 」 아서미디어 , 1998
- 막스 테시에 「일본영화사」 동문선 - 최은미 역 , 2000
- 요모타 이누히코 「일본영화의 이해」 현암사 - 박전열 역 ,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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