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이해-프로이트의 심리주의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애독,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보시오.영화 내 아내의 모든 것의 여주인공 정인의 연애, 섹슈얼리티, 권태(문학의이해 내아내의모든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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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학의이해-프로이트의 심리주의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애독,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해보시오.영화 내 아내의 모든 것의 여주인공 정인의 연애, 섹슈얼리티, 권태(문학의이해 내아내의모든것)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프로이트의 심리주의비평의 방법론을 적용하여 자신이애독,애청한 소설작품이나 영화작품을 분석

Ⅰ. 서 론

Ⅱ. 본 론

1.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
1) 의식, 전의식, 무의식
2) 이드(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

2.‘내 아내의 모든 것’ 줄거리

3.‘내 아내의 모든 것’ 정인의 성격

4.‘내 아내의 모든 것’에서 역할을 수행을 위한 캐릭터들의 특징

5.이드(id), 자아(ego), 초자아(superego)를 통해 영화 속 정인 분석
1) 이드(id)를 통해 본 정인의 생활
2) 자아(ego)를 통해 본 정인의 연애,권태
3) 초자아(super ego)를 통해 본 정인의 행동

6.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에 의한 정인 분석

Ⅲ.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고 있는 것으로 판단할 수 있다.
2) 자아(ego)를 통해 본 정인의 연애,권태
정인(임수정)은 영화 상 뛰어나 요리실력, 완벽한 외모, 똑 부러진 성격까지 어디하나 빠질데가 없는 여성이다. 두현(이선균)과의 첫 만남에서부터 7여년간 부부생활을 해오면서 정인은 자기 일에 충실하고 즐거운 삶을 사는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정인의 연애와 부부생활을 볼 때 정인의 자아는 자신만의 욕구를 만족시킬 실제를 발견하기 까지 욕구를 방출하는 것을 미루고 연애와 결혼이라는 현실원리에 자기 자신의 맡기기도 한다. 즉 이드를 넘어 현실원리를 잘 지켜가도록 유지시켜 나가는 것이다. 또한 정인(임수정)은 남편과의 권태기를 경험하면서 외롭고, 생활 자체가 불안하며, 남편이 자신에게서 멀어지는 것을 느끼면서도 남편에 대한 잔소리, 독설 등으로 위장된 이드(id)의 표출을 통해 현실원리에 더욱 충실하려고 하고 부부 문제에 있어 문제해결과정 또는 사고과정을 자아(ego)를 목적 삼아 움직이고 있다. 이러한 것을 보았을 때 정인(임수정)은 자신의 이상적 삶과 현실의 이중적인 세계를 경험하며 현실을 위해 일실적으로 한 발짝 뒤로 물러서는 자아(ego)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3) 초자아(super ego)를 통해 본 정인의 행동
내 아내의 모든 것에서 정인(임수정)은 타인을 동정하거나 자살에 대한 감정을 드러내며 프로이트가 말하고 있는 초자아(super ego)에 근접한 심리상태를 나타내기도 한다. 영화 속에서 정인은 자신이 동정의 대상이 되기 싫다든지 택시를 탔을 때 택시 기사가 동정의 대상이 되는 것조차 자신의 자아를 어긋나게 하는 것이라고 느끼고 있다. 특히 정인은 누구를 함부로 누구의 삶이 불쌍하다고 미리 먼저 재단해 버리는 것조차 문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또한 영화 속 정인은 자살하는 것조차 불법행위로 치부해 버리며 자살하려는 사람에게 그 자살로 인하여 벌어질 일들에 대해 자살 시도자에게 충고하고 등 남의 자아에 까지 개입할 정도로 초자아(super ego)의 캐릭터를 여실히 드러내기도 한다. 이렇게 내 아내의 모든 것 정인(임수정)은 이드의 충동적인 행동을 제어하는 자아를 넘어 자신은 물론 타인의 행동에 영향력을 끼치려 하기도 한다. 여기에서 정인의 행동에 맞는 이드(id)와 초자아(super ego)의 상호관계를 설명할 수 있다. 초자아(super ego)는 행동에 국한하지 않고 심리에가지 영향을 미쳐 자아(ego)가 생각하는 솔직함을 자제해 내게 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즉 정인의 행동은 자아가(ego)가 나타내는 솔직함을 넘어 초자아적인 시각에서 자신의 본능을 보면서 본능 자체가 처벌의 대상이 될 수 있고 행동으로 본능을 직접 옮기지 않는다고 해도 그 자체가 나쁜 것이라면서 스스로 제지를 하려고 하는 것이다.
6.프로이트의 심리주의 비평의 방법론에 의한 정인(임수정) 분석 윤희기, 박찬부 옮김, 정신분석학의 근본개념, 열린책들, 1997.
프로이트에 따르면, 어떤 관념이 의식화되기 전에 존재한 상태를 일컬어 억압이라고 부른다. 그리고 억압의 이론으로부터 무의식의 개념을 얻는다. 즉 영화상 정인(임수정)의 캐릭터는 자신 내면 세계에 대한 억압 과정의 본질을 잘 나타내질 않을 뿐이지 의식의 영역에는 항상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억압을 통해 정인(임수정)은 무의식적 욕망이 의식화되는 것에 초자아·자아에 대해 저항한다. 하지만 정인(임수정) 처음 이 억압에 분명 성공을 거둔 듯 보이나 하나의 대체물을 형성함으로써 양심을 강화시키는 형태로 자아의 변화를 이끌게 되고 자신의 욕망을 무의식의 한 단계로서 다른 표현법을 쓰며 두현(이선균)에게 애정 표현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프로이트에 따르면 이드(id)는 충동들로부터 나온 에너지로 채워져 있으며, 오로지 쾌락 원리에 따른 본능적 욕구 충족을 위한 충동만이 있다. 그래서 이드는 어떠한 가치도, 어떠한 선악도, 어떠한 도덕도 알지 못한다. 하지만 정인의 연애, 섹슈얼러티 , 권태 등을 살펴보면 열정을 포함하고 있는 이드와는 대조적으로, 이성과 상식이라고 붙여질 수 있는 것을 대변하고 있는 듯하다. 즉, 자아라는 매개체를 통해 이드와 외부세계 및 현실의 충동을 억제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이런 면에서 정인(임수정) 내면 자아의 중요한 기능은 일반적으로 통제적 임무를 떠맡고 있다. 다른 표현으로 이드(id)의 본능적인 충동을 조절하고 변경하고 조직하고 조종하며 현실과 이드의 갈등을 최소한으로 축소하고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정인(임수정)은 성기(류승룡)과의 연애 감정에 빠져들때에도 이드를 대신하여 자아를 통해 충동적 힘을 억압하거나 통제하면서 이드 안에 있는 쾌락원칙을 제어하고 그것을 현실 원칙으로 대치시킨다. 그리고 두현(이선균)의 고백에 자신 내면의 제어를 극대화시키고 있다.
Ⅲ.결 론
프로이트의 의식, 전의식, 무의식 단계의 구분과 이드(id), 자아(ego), 초자아(super ego)를 구분해 보면 영화 작품속 개인의 성격속에 이 단계별 구분간의 역동적 관계가 얼마나 얽혀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 특히 영화 속 캐릭터들이 이드,자아,초자아로 역할을 부여받으며 관객이 캐릭터들에게 동일시를 느끼게 해주며 영화에 몰입할 수 있게 해준다. ‘내 아내의 모든 것’에서도 보면 정인(임수정)을 보게되면 이드, 자아, 초자아 측면의 캐릭터들을 형성하며 현실 세계의 관객들에게 작품 전체에 공감을 갖게끔 만들어 주고 있다. 그리고 정인(임수정), 두현(이선균), 성기(류승룡) 사이에 사랑, 이혼, 불륜 이라는 영역에서 현실사회에서 살고 있는 현대인으로서 누구나 한번쯤 경험할 수 있는 무의식적 요소들인 이드, 자아, 초자아라는 요소들을 자기 자신에게 대입하게 하는 시간도 갖게 한다.
참고문헌
윤주영 <프로이드와 로저스의 성격이론 분석> 복음신학대학원대학교 2004 국내석사
강효정.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대상으로 한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 적용연구 : 미야자키 하야오의 <이웃집 토토로>와 <센과 치히로의 행방불명>을 중심으로. 세종대학교 영상대학원. 2005
윤희기, 박찬부 옮김, 정신분석학의 근본개념, 열린책들, 19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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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9.05
  • 저작시기2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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