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학기 대중영화의이해 중간시험과제물 공통2(사이코)
본 자료는 2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해당 자료는 2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2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본 교재 “영화의 역사” 부분(2장, 3장, 4장)에서 언급되고 있는 영화들 중 한 편을 보고, 그 영화의 영화사적 의미와 그에 대한 개인적인 평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시오.


- 목 차 -

Ⅰ. 들어가며


Ⅱ. 영화 ‘사이코’에 대한 이해
1. 영화 줄거리
2. 영화 해설
(1) 시각적 속임수
(2) 시청각적 속임수
3. 영화사적 의미


Ⅲ. 개인적인 평가


<함께 제공되는 참고자료 한글파일>
1. 히치콕의 현대 영화에의 영향.hwp
2. 히치콕 영화 사이코 장면 분석.hwp
3. 페미니즘 시각으로 본 영화 사이코.hwp
4. 히치콕 감독의 사이코를 보고 미장센 중심의 장면 분석.hwp
5. 히치콕을 읽는 키워드.hwp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1899년 영국에서 태어난 히치콕은 엄한 가정에서 자라났다. 그는 여행지도, 오리엔트 특급열차의 정거장들, 뉴욕의 완전한 지형 등을 암기하는 등 혼자만의 게임의 즐겼으며, 화가 나면 먹는 것으로 스트레스를 풀던 소년이었다. 그림그리기를 좋아하던 히치콕은 영국 런던에 지사를 둔 파라마운트 스튜디오에 취직하면서 영화 일에 뛰어들었다. 거기서 그는 소도구, 편집, 각본 등의 일을 하며 차근차근 승진했다. 1925년에 첫 장편영화를 만든 이래 히치콕은 화면과 화면을 결합하는 편집 기교면에서 다른 사람이 흉내낼 수 없는 실험을 끊임없이 시도하면서 영국 무성영화의 시각적 어휘를 늘렸는데, 러시아의 몽타주 미학과 독일의 표현주의 미학을 절충한 청년 감독 히치콕의 실험정신은 꽤 높은 평가를 받았다. 히치콕 최초이자 영국 최초의 유성영화였던 <협박>(1929) 이후 히치콕은 멜로드라마와 코미디, 뮤지컬을 오가며 다양한 장르를 찍었으며 34년부터 서스펜스 스릴러 장르에 집중해서 영화를 찍었다. 이때부터 원죄의식, 성에 대한 강박감, 위협받는 무고한 개인 등의 주제를 서스펜스 스릴러 장르의 틀에서 추구하는 히치콕의 명성이 높아지기 시작했다. <너무 많이 안 사나이><파괴공작원><사보타주><39 계단><여인 사라지다> 등의 영화는 절묘한 카메라 테크닉, 간결한 편집, 생생한 인물묘사, 재치 넘치는 대사, 긴장을 늦추지 않는 플롯의 매력으로 대중을 사로잡았다. 히치콕의 영국영화에 주목한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의 제작자 데이비드 O. 셀즈닉이 그를 할리우드로 불렀고, 로렌스 올리비에와 조앤 폰




- 중략 -
  • 가격6,800
  • 페이지수7페이지
  • 학년/학기1학년/2학기
  • 해당자료학과국어국문학과
  • 자료출간일2015.09.09
  • 파일형식압축파일(zip)
  • 자료번호#9808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