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인간언어의 특징
1) 인간언어와 동물언어의 비교
2) 언어와 인간
2. 인간언어의 본질을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1) 언어는 자의적이다.
2)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한다.
3) 언어는 자극 독립적이다.
4) 언어는 규범적, 창조적 측면 동시에 가진다.
5) 언어는 유전이 아닌 배우고 익히는 것
6) 언어는 문화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Ⅲ. 결론
【 참고자료 】
Ⅱ. 본론
1. 인간언어의 특징
1) 인간언어와 동물언어의 비교
2) 언어와 인간
2. 인간언어의 본질을 간략하게 설명하시오
1) 언어는 자의적이다.
2)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한다.
3) 언어는 자극 독립적이다.
4) 언어는 규범적, 창조적 측면 동시에 가진다.
5) 언어는 유전이 아닌 배우고 익히는 것
6) 언어는 문화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Ⅲ. 결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없는 것이어야 할 것이다. 때로는 인종에 따라 사용하는 언어가 각각 달라 인종과 언어와의 필연적인 관계를 생각할 수도 있겠으나 그렇지 않은 예를 얼마든지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를테면 아프리카·유럽·아시아대륙 그 이외 여러 곳에서 같은 인종들 가운데서도 민족에 따라 사용하는 언어가 달라 인종과 그들의 언어 사이의 유전적인 관계를 설명할 수도 없을 것이다.
흔이 거론되는 예 가운데 하나이긴 하지만 도 다른 예를 들어보면 인종이 전혀 다른 아시아인이나 서구인 둘이 아프리카에서 어린아이를 키울 경우 그 아이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아프리카 말을 아무런 어려움 없이 토박이 같이 배우게 된다는 사실이다. 이와 같은 예만 보아와 인종과 언어와의 필연적인 관계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즉 개인이 사용하는 언어는 그가 살고 있는 환경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배우게 되는 것이지 선대로부터 유전적으로 이어받는 본능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손한(1981)「언어학이론과 외국어교육」연세교육과학, Vol.18 No.-
6) 언어는 문화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언어는 특정그룹의 속성을 지닌 사회적 현상이며, 유전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인 학습을 통해 습득되고, 계승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조직적으로 구성되며, 상징적인 규칙을 형성한다. 따라서 언어는 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문화를 표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각 언어는 특정그룹의 습관, 사고방식, 관습, 가치관 등과 연관된(각 문화권에 사는 살마들의 관심사, 흥미 등을 반영한) 사회, 문화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것은 어느 언어나 그 문화권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부딪히는 사물, 사건, 경험 등을 민감하게 반영하는 단일어로 세분하여 다른 문화권보다 다양하며 좀 더 세련된 방식으로 표현하는 경향이 높다는 것이다.
한 문화권에 사는 사람들의 깊은 관심의 대상이 되거나 그들의 생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경제적 요소를 나타내는 문화적 강조점은 다른 문화권에서 보다 세분되고 전문화된 어휘를 통하여 언어에 반영된다는 것이다. 인류학자인 Malinowski(1960)의 주장처럼 한 민족의 기술, 지식, 신념, 관념에 대하여 공유하는 전통이 문화이며, 오직, 동일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만 공동적으로 유지해 나갈 수 있는 것이므로, 언어는 문화의 전부나 다름없는 큰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김성연(1994)「언어 상대론에 관한 연구」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Ⅲ. 결론
인간과 동물의 다른 점은 직립성, 도구의 사용, 몸의 크기에 견준 큰 뇌, 사고 능력, 언어사용 등을 들고 있다. 그 중에서도 언어의 사용은 인간과 동물을 구별 짓는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이 하나의 완전한 언어능력을 갖추게 되면, 언어와 사고는 서로 불가분의 관계에 놓이게 된다. 이때부터 언어와 사고의 도구가 되고 사고가 언어의 원동력이 된다.
인간언어의 본질을 설명하여 보면 첫째, 언어는 자의적이다. 소쉬르는 언어기호를 구성하는 요인 개념 즉, 시니피에와 청각영상 즉 시니피앙을 결합하는 유대는 자의적(arbitraire)이라고 한다고 하였다. 둘째,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한다. 인간은 상호 간에 의사를 소통하기 위하여 언어를 매개체로 사용한다. 셋째, 언어는 자극 독립적이다. 인간은 언어를 사용함에 있어 의도적이며 자의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넷째, 언어는 규범적인 측면과 창조적인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다섯째, 언어는 선천적으로 유전되는 것이 아니고 배우고 익히는 것이다. 여섯째, 언어는 문화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언어는 후천적인 학습을 통해 습득되고, 계승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조직적으로 구성되며, 상징적인 규칙을 형성한다.
【 참고자료 】
김대행(1990)「언어 사용의 구조와 국어교육」국어교육 71, 72호
김성연(1994)「언어 상대론에 관한 연구」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응모(1999)「수다스런 언어표현 자동사의 내용 연구」牛岩斯黎, Vol.9 No.-
문정화(2003)「인간 삶의 내적 표현 연구」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인모(1998)「언어 사용 기능 신장을 위한 총체적 언어 학습 적용 방안 연구」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창섭,김광현(2001)「언어분석의 도상적 접근」언어과학, Vol.8 No.2
손한(1981)「언어학이론과 외국어교육」연세교육과학, Vol.18 No.-
이두원(2002)「인간과 언어」學生生活硏究, Vol.9 No.-
흔이 거론되는 예 가운데 하나이긴 하지만 도 다른 예를 들어보면 인종이 전혀 다른 아시아인이나 서구인 둘이 아프리카에서 어린아이를 키울 경우 그 아이들은 그들이 살고 있는 아프리카 말을 아무런 어려움 없이 토박이 같이 배우게 된다는 사실이다. 이와 같은 예만 보아와 인종과 언어와의 필연적인 관계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즉 개인이 사용하는 언어는 그가 살고 있는 환경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받아 배우게 되는 것이지 선대로부터 유전적으로 이어받는 본능적인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손한(1981)「언어학이론과 외국어교육」연세교육과학, Vol.18 No.-
6) 언어는 문화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언어는 특정그룹의 속성을 지닌 사회적 현상이며, 유전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후천적인 학습을 통해 습득되고, 계승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조직적으로 구성되며, 상징적인 규칙을 형성한다. 따라서 언어는 문화의 중요한 부분으로서 문화를 표현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각 언어는 특정그룹의 습관, 사고방식, 관습, 가치관 등과 연관된(각 문화권에 사는 살마들의 관심사, 흥미 등을 반영한) 사회, 문화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이것은 어느 언어나 그 문화권에 살고 있는 사람들이 부딪히는 사물, 사건, 경험 등을 민감하게 반영하는 단일어로 세분하여 다른 문화권보다 다양하며 좀 더 세련된 방식으로 표현하는 경향이 높다는 것이다.
한 문화권에 사는 사람들의 깊은 관심의 대상이 되거나 그들의 생존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경제적 요소를 나타내는 문화적 강조점은 다른 문화권에서 보다 세분되고 전문화된 어휘를 통하여 언어에 반영된다는 것이다. 인류학자인 Malinowski(1960)의 주장처럼 한 민족의 기술, 지식, 신념, 관념에 대하여 공유하는 전통이 문화이며, 오직, 동일언어를 사용하는 사람들 사이에서만 공동적으로 유지해 나갈 수 있는 것이므로, 언어는 문화의 전부나 다름없는 큰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다. 김성연(1994)「언어 상대론에 관한 연구」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Ⅲ. 결론
인간과 동물의 다른 점은 직립성, 도구의 사용, 몸의 크기에 견준 큰 뇌, 사고 능력, 언어사용 등을 들고 있다. 그 중에서도 언어의 사용은 인간과 동물을 구별 짓는 가장 큰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인간이 하나의 완전한 언어능력을 갖추게 되면, 언어와 사고는 서로 불가분의 관계에 놓이게 된다. 이때부터 언어와 사고의 도구가 되고 사고가 언어의 원동력이 된다.
인간언어의 본질을 설명하여 보면 첫째, 언어는 자의적이다. 소쉬르는 언어기호를 구성하는 요인 개념 즉, 시니피에와 청각영상 즉 시니피앙을 결합하는 유대는 자의적(arbitraire)이라고 한다고 하였다. 둘째, 언어는 의사소통을 위해 사용한다. 인간은 상호 간에 의사를 소통하기 위하여 언어를 매개체로 사용한다. 셋째, 언어는 자극 독립적이다. 인간은 언어를 사용함에 있어 의도적이며 자의적으로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다. 넷째, 언어는 규범적인 측면과 창조적인 측면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 다섯째, 언어는 선천적으로 유전되는 것이 아니고 배우고 익히는 것이다. 여섯째, 언어는 문화의 속성을 지니고 있다. 언어는 후천적인 학습을 통해 습득되고, 계승되며, 이러한 과정을 통하여 조직적으로 구성되며, 상징적인 규칙을 형성한다.
【 참고자료 】
김대행(1990)「언어 사용의 구조와 국어교육」국어교육 71, 72호
김성연(1994)「언어 상대론에 관한 연구」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응모(1999)「수다스런 언어표현 자동사의 내용 연구」牛岩斯黎, Vol.9 No.-
문정화(2003)「인간 삶의 내적 표현 연구」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인모(1998)「언어 사용 기능 신장을 위한 총체적 언어 학습 적용 방안 연구」부산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성창섭,김광현(2001)「언어분석의 도상적 접근」언어과학, Vol.8 No.2
손한(1981)「언어학이론과 외국어교육」연세교육과학, Vol.18 No.-
이두원(2002)「인간과 언어」學生生活硏究, Vol.9 N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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