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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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E형]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C. Rogers)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행동발달에 대한 로저스 이론
1.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
1) 인간 행동 이해의 필요성
2) 인본주의 이론
3) 행동발달에 대한 인본주의 입장
2. 로저스 이론의 특징
1) 로저스의 생애와 인간관
(1) 로저스의 생애
(2) 인간관
2) 주요개념
(1) 현상학적 장
(2) 가치조건
(3) 자아
(4) 자아실현경향
(5) 긍정적 존중의 욕구
(6) 자기 경험과의 불일치
(7) 완전히 기능하는 사람
3)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4) 인본주의 상담이론
(1) 상담이론의 개념
(2) 상담이론의 특징
(3) 상담과정
(4) 상담기법과 절차
3. 로저스 이론의 의의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한 감정들을 인식하고 받아들이게 된다. 그러나 아직까지 현재의 감정들은 내담자로부터 떨어져 있다. 내담자들은 자신의 감정을 인식하고 받아들이는 데 약간의 공포와 두려움을 느끼기도 한다. 개인적 구조의 타당성을 의심하게 되고 모순과 불일치는 더 이상 수용되지 않는다. 내담자들은 이 시기에 자신의 책임감을 어느 정도 수용하기도 한다. 이 시기는 상담자와 깊은 관계를 맺는 것을 두려워하면서도 그 관계에서 영향을 받고 이 관계를 실험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마) 다섯번째 단계 : 이 단계에서는 현재의 감정들이 자유롭게 표현되고 현재에서 느끼는 듯이 경험되어진다. 그러나 이러한 감정들은 기쁨보다는 놀라움과 공포를 동반하게 된다. 이제 스스로 자신의 감정들을 수용하게 되고 자신의 경험을 있는 그대로 인식하게 된다. 경험에 맞는 적절한 감정을 느끼게 되고 자신의 문제를 해결하려는 책임감을 받아들이게 된다. 이 시기의 내담자들은 유기체적 가치를 재정비하는 과정이라 할 수 있다.
(바) 여섯번째 단계 : 이전에 금지되었던 감정들이 자유롭게 흐르고 기쁨과 즉각성으로 경험되어진다. 더 이상 자신의 경험을 객관적인 사물로 받아들이지 않고 주관적으로 그 순간에 존재하게 된다. 이러한 심리적인 이완은 신체적인 이완을 동반하기도 한다: 눈물, 한숨, 웃음, 이완 등이 자주 나타나게 된다. 불일치는 일치에 가깝게 되고 더 이상 현재의 문제를 가지고 있지는 않게 된다. 그보다는 이전에 잠시 문제에 의해 방해를 받았던 자신의 생의 한 단면을 주관적으로 살게 된다. 이 시기부터는 상담자의 도움이 많이 필요하지 않게 된다.
(사) 일곱번째 단계 : 이 시기는 상담의 단계에서는 많이 볼 수가 없다. 더 이상 상담이 필요치 않기 때문이다. 이 시기의 내담자는 즉각성과 개방성을 가지고 새로운 감정들을 경험하게 된다. 사람들은 자신의 감정 뿐 아니라 자신의 감정상에서 느껴지는 변화도 함께 인식하게 된다. 그들은 자신의 경험에 대한 신뢰를 하게 되고 그 과정을 즐기기도 한다. 굳게 굳어져 있던 구조들이 자유롭게 주관적인 세계 속으로 흐르게 된다.
3. 로저스 이론의 의의
(1) 로저스는 초기에는 정신분석이나 랭크의 기능주의 접근법 등 다양한 치료방법들에 관하여 관심을 가졌다.
(2) 성격발달에 관한 로저스의 이론은 현상학적 자기에 초점을 두고 있다. 현상학적 자기란 각 사람이 자기만의 고유한 방법으로 인식하는 자기에 관한 이미지이다.
(3) 로저스는 유아는 내적 평가를 중심으로 지니고 있어서 부모의 도움 없이도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를 안다고 믿었다. 또한 인간이 자아개념과 경험 사이에 불일치가 생기면 긴장, 불안, 내적 갈등을 경험하게 되며 이러한 상태가 심해지면 정신 병리의 원인이 된다고 하였다.
(4) 문제에 직면하는 클라이언트를 위해서 치료자가 공감, 무조건적 관심, 진실성을 보일 때 클라이언트는 자아개념과 경험 사이의 불일치를 탐색하기 시작하고 과거에 부정하고 억압해 왔던 감정들을 경험하여 자아개념을 재 조직화 하게 된다.
(5) 로저스의 이론은 이론보다는 상담기법에 영향을 많이 끼쳤으며, 치료적 관계의 구성요소로서 비 위협적인 환경, 비심판적 태도, 공감과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관심, 문제 해결자로서의 클라이언트에 중요성을 두고 있는 점이 장점이라고 할 수 있다.
Ⅲ. 나가며
정신분석에 대한 첫 주요 대안인 내담자 중심의 치료를 소개했다. 그래서 과거의 상세한 재구성의 필요성을 무시함으로써 치료절차들이 단순해지고 치료자의 훈련이 덜 요구되었기에 대면집단 자조집단 등이 발달되게 되어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개인적 성장 및 발전의 가능성을 부여하게 되었다. 그러나 그의 이론이 지나치게 현상학에 근거하고 있어서 인간에 의하여 지각되고 있는 경험의 장, 즉 현상적 장을 그 개인의 실재의 세계로 보고 그것을 의식적으로 표현되는 것을 전적으로 신뢰하려고 한다. 그러나 우리는 의식할 수 없는 요인들이 행동을 동기화 한다는 것과 그리고 어떤 사람이 자신에 관해서 말하는 것은 방어나 여러 가지 종류의 속임수에 의해서 왜곡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내담자의 내면세계, 즉 감정의 표현을 강조함으로써 정서적 및 감정적인 요인을 강조하고 있는 반면에 지적 및 인지적 요인들을 무시하는 경향이 있다. 상담자는 내담자와 상담과정에서 가치중립적이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러나 어떠한 사람도 대인관계에 있어서 전적으로 가치를 배제한다는 것이 과연 가능할 것인가에 대해서 의문을 제기할 수 있다. 마지막 비판으로써 로저스의 개념들 중 어떤 것은 상당히 범위가 넓고 모호한 점이 있다. 예를 들어 유기체적 경험은 상당히 많은 것을 포함하는 개념이기 때문에 위험스럽게도 의미가 없는 용어가 될 수도 있다. 자아개념과 완전한 기능이란 용어 역시 너무 포괄적이어서 이들 용어는 이해가 거의 불가능할 정도이다.
이러한 약점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로저스의 접근은 개인 및 집단상담 및 심리치료의 분야에서 뿐만이 아니고 교육, 사업 및 결혼 및 가정생활 그리고 국제관계 등의 분야에서 인간의 문제 해결 및 효율성의 증진을 위한 접근으로 확대 발전해 가고 있다.
<참고문헌>
권중돈 김동배 공저(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이윤로(2006)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창지사
이형득 편저(2008)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이형득(2009)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설출판사
이인정 외(2010)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사
김정희 외 공역(2005) 현대심리치료, 중앙적성출판사
김충기 외 공역(1999)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성화사
현성용 외(2008) 현대 심리학 이해, 학지사
문선모(1987) 현대교육 심리학, 교육과학사
양옥경 외 공저(2001) 사회복지실천론, 나남
주은선 역(2006) 상담의 기술, 학지사
GERALD COREY, 조현춘조현재 역(2005) 심리상담과 치료의 실제, 시그마프레스
칼 로저스, 한성열공 역(2000) 칼 로저스의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주은선 외(2007) 한국적 인본주의 상담 모형 모색-인본주의 상담자들의 자기-보고 중심으로, 한국심리학회지 : 상담 및 치료, 한국심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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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9.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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