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 C형] 서양의 공공조형물(혹은 기념조형물) 중에서 이러한 성격을 반영하고 있는 작품을 하나 이상을 선택하여 작품이 반영하고 있는 역사나 사회, 문화적 의미들을 중심 - 조형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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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의서양문화 C형] 서양의 공공조형물(혹은 기념조형물) 중에서 이러한 성격을 반영하고 있는 작품을 하나 이상을 선택하여 작품이 반영하고 있는 역사나 사회, 문화적 의미들을 중심 - 조형물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장소의 특수성이란

2. 리차드 세라(Richard Serra)의 ‘기울어진 호‘를 선택한 이유

3. ‘기울어진 호‘의 역사적 의미

4. ‘기울어진 호‘의 사회적 의미

5. ‘기울어진 호‘의 문화적 의미

6. ‘기울어진 호‘의 장소의 특수성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세라의 <기울어진 호>와 관련한 논쟁을 통해 그 결정이 공공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다.
6. ‘기울어진 호‘의 장소의 특수성
세라의 작품을 철거하는데 반대하는 사람들이 더 많았던 공공청문회 결과와 상관없이 세라의 작품을 철거하는 것으로 결론이 났다. 그러나 세라는 포기하지 않고 자신의 작품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다. 그러면서 전형적인 ‘화이트큐브’내 전시 작품의 연장선에서 자신의 작품이 갖고 있는 장소특정적 특징을 설명하려 했다.
리차드 세라의 작품 철거사건에서 알 수 있듯이 공공미술은 미적인 내용도 중요하지만 동시에 그 기능과 가치를 사회 구성원과 공유하는 역할도 가져야 함을 의미한다. 공공미술의 대표적인 역할인 '공공성·소통·참여·미적기능·실용적 기능·지역정체성'등 사회적 가치를 추구할 역할을 지녀야 하는 것이다. 이로써 우리는 왜 공공미술의 사회적 역할이 공공예술의 민주주의 실천이라고 정의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다. 공공미술의 사회적 역할이란 단순히 사람이 모이는 곳에 설치되는 건축물이 아니라 그 작품이 주변 인들과 삶을 공유할 수 있는 데 크게 이바지해야 한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그 이유는 오늘날 현대사회, 특히 도심에서의 공공미술은 전반적인 도시 계획이나 기존도시의 재개발에 기여하는 미관적 요소로서 시민과 함께 환경에 적극적으로 개입, 단순한 설치 미술이 아닌 도시환경 전체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7. 시사점
장소특정성을 고려한 미술은 장소의 유한성을 무한성으로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특정한 장소에 모든 사람들이 공감 할 수 있는 작품이 완성 되었을 때는 예술적 가치를 통해 장소의 가치가 무한대로 높아진다. 고대시기의 동굴벽화를 보면 알 수 있듯이 예전부터 사람들은 벽에 그림을 그렸으며 그 내용은 시대적 배경과 장소의 특성을 담고 있다. 영국 그라피티(Graffiti)대표 화가 뱅크시(Banksy)는 장소특정성을 고려한 미술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작가라고 볼 수 있다. 그의 작품은 사회적 비판성이 높고, 작가의 존재는 불분명하지만 그의 예술적 가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인정받고 있다. 2008년 런던 이슬링턴(London Islington)지역의 한약국 벽에는 영국의 대형 슈퍼마켓 테스코(Tesco)의 쇼핑백을 깃대에 걸고 경례하는 꼬마들의 그림이 그려졌다. 초국가적 자본주의 가치가 지배하는 세태를 신랄하게 꼬집는 뱅크시의 작품은 많은 사람에게 공감을 얻었다. 당국에서도 그의 작품을 인정하여 낙서임에도 불구하고 보존해 주는 경우도 많다고 한다. 약국의 주인이 자신의 가게는 놔두고 벽을 팔아 보고 싶다는 인터뷰의 내용이 있었을 정도로 그의 작품은 깊은 인상을 남겼다. 장소의 특성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그 장소에 적합한 그림을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감동을 주고 있다. 또한 평범했던 장소의 가치는 그의 그림 하나로 새로운 개념의 장소로 탈바꿈시키기도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서양의 공공조형물(혹은 기념조형물) 중에서 이러한 성격을 반영하고 있는 작품을 하나 이상을 선택하여 작품이 반영하고 있는 역사나 사회, 문화적 의미들을 중심으로 서술해 보았다. 전시는 작품, 조직, 공간과 관람객의 유기적인 작용으로 만들어지는 복합적인 활동의 결과물이다. 전시기획은 기획단계에서의 연구조사와 주제에 맞는 내용구성 등에 관한 전문적 지식이 필요하다. 이것을 전시회로 실현시키기 위한 행정적, 기술적 지원들이 조화롭게 연관되어 연출되는 하나의 전문 영역이라 할 수 있다. “전시는 하나의 매체로서 고유의 특성을 갖고 있고 효율적이고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Communication)수단으로서 기능 한다.” 또한 현대의 전시는 기획자가 어떤 목적이나 의도를 가지고 예술 작품을 통해 그 의미를 재해석하고 재현한다. 그리고 관람객에게 미적 체험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나아가 정신적 소통도 나누는 창조적 행위라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문석, 공공을 위한 디자인 예술, 한국학술정보, 2011.
박삼철, 왜 공공미술인가, 학고재, 2006.
수잔 레이시, 새로운 장르 공공미술, 문화과학사, 2010.
토머스 크로, 대중문화 속의 현대미술, 아트북스, 2005.
이기창, 공공미술의 사회적 기능과 시행 사례분석, 공주대학교 대학원, 2012.
강수미, 공동체를 위한 공공미술, 현대미술학회, 2008.
김재경, 도시 외부공간 공공미술 설치 개선방안 연구, 한양대학교 환경대학원, 석사논문,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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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9.13
  • 저작시기2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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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81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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