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심리1공통]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일상생활에서의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시 및 적용원리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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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인간과심리1공통]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일상생활에서의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시 및 적용원리 설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학습이론의 개념
    1) 등장배경
    2) 학습이론의 유형
  2. 고전적 조건화에 대한 개요
    1) 기본견해와 가정
    2) 주요개념
    3) 고전적 조건화의 과정
    4) 고전적 조건화의 원리
  3. 조작적 조건화에 대한 개요
    1) 기본견해와 가정
    2) 주요개념
    3) 조작적 조건형성 실험
    4)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
  4. 두 이론의 공통점
    1) 자극에 의한 강화
    2) 소거
    3) 조건형성의 연합과정
    4) 조건형성에서의 학습현상
  5. 두 이론의 차이점
    1) 강화 연계성
    2) 피험자 반응
    3) 반응 행동
    4) 조건 자극
  6. 고전적 조건화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시와 조건화 원리의 적용
    1) 무조건적 자극과 반응을 통한 광고
    2) 여름과 아이스크림
    3) 연인관계
    4) TV속 오렌지
  7. 조작적 조건화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시와 조건화 원리의 적용
    1) 일상생활에서의 사례
    2) 보상과 처벌의 사례
    3) 직장에서의 사례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불구하고 주행하여 경찰관에게 신호위반으로 벌금을 물어서 다음에는 절대로 신호위반을 하지 않는 경우.
학기시험을 잘치루어서 담임 선생님에게 칭찬과 격려를 듣고 장학금을 받아 시험공부에 더 매진하는 경우.
수업 도중에 발표하는 학생에게 가점을 줘서 발표를 더 많이 하게 하는 경우.
2) 보상과 처벌의 사례
강아지에게 밥을 줄 때 종을 울린 뒤 밥을 줌으로써 종이 울리면 강아지가 침을 흘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어떻게 하면 강아지가 더 그렇게 만들 수 있을까하고 고민해 본적이 있을 것이다. 이때 가령 종을 두 번 울리고 밥을 준다거나, 종을 울렸다 안 울렸다 한다거나 종만 울리고 밥은 안 준다거나 하는 식으로 실험을 해볼 경우 이때 행동의 강화를 위해서 사용되는 것으로 고정간격과 변동 간격, 고정비율과 변동비율, 보상과 처벌이 있다. 예를 들면, 아이가 공부를 열심히 하게끔 공부를 잘하면 용돈을 주겠다고 할 경우 고정적으로 한달에 한 번씩 공부를 열심히 하면 용돈을 주마라고 조건을 내거는 것과 1년에 12번을 말한 것은 같으나 중간, 기말고사때 몰아서 3번씩 말하는 것과 일정하게 두 번 말하고 한 번 용돈을 주는 것과 언제 용돈을 줄 지 모르는 것과 잘할 경우, 용돈을 주는 것과 못하면 때려주는 것 등으로 볼 수 있다.
3) 직장에서의 사례
나는 약 3개월 째 ‘윤선생 영어숲’에서 일을 하고 있다. 학원생들 대부분이 저학년 초등학생들이다. 때문에 영어공부를 하는 것에 큰 관심이 없고, 오랜 시간동안 집중하지 못하고 친구들과 떠들기 일쑤이다. 영어숲의 공부 방법은 먼저 교재 공부를 한 다음 선생님께 확인을 받고 ‘베플리’라는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복습을 하면 끝이 난다. 하지만 ‘저학년 초등학생’들은 이 공부 과정을 모두 수행하는 것을 힘들어 해 한다. 그래서 나는 학원생들에게 ‘전 공부 방법’을 지키게 하기 위한 ‘상벌제도’를 만들었다. 게시판에 학원생들의 이름을 써놓고 ‘전 공부 과정’을 마치면 파란색 도장 한 개, 하루 할당된 양보다 많은 학습을 하면 파란색 도장 두 개를 찍어주기로 했다. 반면 시끄럽게 떠들어 다른 학생들을 방해하면 빨간색 도장을 한 개 찍는다. 빨간색 도장 한 개는 파란색 도장 한 개를 감하는 효과를 낸다. 그리고는 한달동안 누적된 도장 개수를 세어 파란색 도장을 가장 많이 받은 학생이 ‘이달의 최우수 학생’으로 뽑히고 부상으로 ‘문화상품권’을 받는다.
이를 조작적 조건 형성이론에 접목시키면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학원생들은 ‘전 공부 과정’을 한 결과로 ‘파란 도장’이라는 ‘보상’을 받게 된다. ‘파란도장’을 많이 받게 되면 월말에 ‘문화상품권’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학원생들은 ‘전 공부과정’을 마치거나 더 많은 공부량을 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를 정적강화의 한 예라고 할 수 있다.
반면에 ‘빨간 도장’ 하나는 ‘파란도장’하나를 감하는 효과를 가져 오기 때문에 학원생들은 ‘빨간 도장’을 받지 않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나는 아이들에게 ‘떠들지 않으면 빨간도장은 안 찍어 준다.’라고 이야기 하며 학원생들이 공부에 열중하게 하는 ‘부적 강화’의 방법을 사용한다. 즉 ‘전 공부 과정 수행’이라는 학원생들의 능동적 행동에 강화물이나 벌을 제공해 학원생들이 공부를 열심히 할 수 있게 하거나, 떠드는 행동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이다.
Ⅲ. 결 론
본문에서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차이점, 일상생활에서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시를 들어 보았다.
두 이론에 입각하면 학생들은 고전적 조건화 과정을 통하여 학교생활 속에서 여러 가지 부정적인 정서반응을 학습할 수도 있고 긍정적인 정서반응도 학습할 수 있다. 이 경우 교사들은 앞에 소개한 방법들을 사용하여 부정적 정서반등들은 교정하고 긍정적 정서반응들을 학습시킬 수 있다. 고전적 조건화에 의한 아동 학습을 이해하고, 그 교정방법을 익혀두는 것은 일선교사들에게 아동들의 부적응 행동 습득을 방지하고, 교정하며, 바람직한 행동을 학습하도록 지도하는데 많은 보탬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Skinner 이론의 주요 강점은 기본 개념의 의미가 명확할 뿐만 아니라 가설검증을 비롯한 과학적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한 데 있다. Skinner는 또한 학습이론의 범위를 상당히 넓혔다고 생각한다. 그는 고전적 조건형성의 한계를 주목한 후에 조작적 행동의 본질을 탐구했다. 특히 조작적 조건형성의 원리를 이용한 행동수정기법은 아동의 문제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대체하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행동수정 전문가들에 의하면 아동의 정서적 문제 중 대부분은 아동의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이 우연히 강화된 데 기인한다고 한다.
결국 학습은 인간의 적응과 생존에 아주 필수적이며 인간이 효율적으로 살아가기 위해서는 생존에 유리하고 편리하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학습은 후천적인 경험이나 연습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것이 사실이다. 이러한 행동의 변화는 즉시 행동으로 나타나기도 하고 잠재되어 있다가 나타나기도 한다. 불을 때면 물이 끓지는 않아도 물 속 온도는 계속 상승하는 것과 비슷하다. 행동주의 이론과 실천은 인간의 학습에 하나의 효과적인 방법과 방향을 제시하려는 근본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다. 모든 학습이론에 장점과 단점이 있듯이 행동주의 학습이론도 단순히 자극과 반응, 조건형성, 조작적 응용 등의 차원으로만 본다면 논의의 한계가 있다. 행동주의 이론과 원리를 기초로 한 학습의 과정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좀 더 다양한 변화 가능성의 실천적인 방법론을 찾아야만 된다고 생각한다.
Ⅳ. 참고 문헌
1. 김희수 저(2010), 교육심리학, 신정
2. 강문희 외 공저(2006), 영유아발달의 이해, 신정
3. 정종진 외 공저(2005), 교육심리학, 양서원
4. 조성연 외 공저(2005), 아동발달의 이해, 신정
5. 심성경 공저(2004), 유아교육개론, 창지사
6. 김동일 외 공저(2003),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7. 정옥분 저(2003), 아동발달이론, 학지사
8. 박인숙 저(2002), 교육심리학, 장서원
9. 김현령 저(2002), 기업이미지 형성에 있어서 고전적 조건화 효과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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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9.11
  • 저작시기2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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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98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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