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의이해 공통] 1. 마이클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모형(five forces model)을 설명. 2. 다섯 가지 힘 모형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중소기업에게 가장 (중소기업)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국제경영의이해 공통] 1. 마이클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모형(five forces model)을 설명. 2. 다섯 가지 힘 모형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중소기업에게 가장 (중소기업)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마이클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모형(five forces model)을 설명하시오 (15점).
1) 신규 진입자의 위협(Threat of new entrants)
2) 공급자의 협상력(Bargaining power of suppliers)
3) 기존 경쟁자간 경쟁강도(Intensity of rivalry among existing competitors)
4) 대체재의 위협(Threat of substitute product or services)
5) 구매자의 협상력(Bargaining power of buyers)

2. 다섯 가지 힘 모형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중소기업에게 가장 매력적인 신사업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신사업 진출을 제안하시오 (업종 자유, 15점).

1) 우리나라 중소기업에게 가장 매력적인 신사업 - 저가 항공운송산업
(1) 항공운송산업
(2) 항공운송서비스란
(3) 국내 저비용 항공사의 현황

2) 저가 항공운송산업이 현재 우리나라 중소기업에게 가장 매력적인 신사업인지 분석
(1) 신규 진입자의 위협(Threat of new entrants)
(2) 공급자의 협상력(Bargaining power of suppliers)
(3) 기존 경쟁자간 경쟁강도(Intensity of rivalry among existing competitors)
(4) 대체재의 위협(Threat of substitute product or services)
(5) 구매자의 협상력(Bargaining power of buyers)

3) 신사업 진출 제안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업 특성에 맞게 재구성한 세부 내용들이다.
Poter의 산업 내 경쟁강도 요인
기존 저비용 항공 산업의 경쟁강도 요인
경쟁기업의 수
산업 성장 속도
고정비용 또는 재고 비용
제품 차별화
교체비용
서비스 차별화
철수장벽
경쟁기업의 수
핵심역량
고정비용
서비스 차별화
교체비용
철수장벽
시설확장
(4) 대체재의 위협(Threat of substitute product or services)
Poter(1979)가 주장한 최초의 대체품 혹은 대체 서비스의 위협 강도 요인에서 저비용 항공 산업 특성에 맞게 재구성한 세부 내용들이다.
Poter의 대체품 혹은 대체서비스의 위협강도 요인
대체 이동수단의 위협강도 요인
구매자의 경향
관계비용
교체비용
제품차별의 정도 인식
시장에서 이용가능한 제품의 수
대체의 용이성
수준이하의 제품
질의 가치 하락
대체 이동수단에 대한 수요자의 성향
교체비용
대체 이동수단의 비용
상품차별화 인지정도
실제 이용가능 한 대체 이동수단의 수
대체 이동수단의 용이성
(5) 구매자의 협상력(Bargaining power of buyers)
Poter(1979)가 주장한 최초의 구매자의 교섭력 위협 강도 요인에서 저비용 항공 산업 특성에 맞게 재구성한 세부 내용들이다.
Poter의 구매자/소비자의 교섭력에 의한 위협강도 요인
수요자(승객)교섭력에 의한 위협강도 요인
구매자 그룹의 집중도 /대량
구매 정도
구매자 비중
제품 차별화
교체비용
구매자의 수익성
후방통합 가능성
유통채널의 종류
정보 수집력
가격 민감도
수요자(승객)의 비중
서비스 차별화
승객의 교체비용
유통채널의 의존도
이용 가능한 실제 대체 이동
수단의 종류
승객의 정보력
가격 민감성
3) 신사업 진출 제안
항공운송 서비스란 항공기를 이용하여 여객과 화물을 출발지에서 최종 목적지까지 이동시키는 상업적 행위를 의미하며, 이와 관련한 항공운송부문의 제 과정을 서비스상품으로 판매하는 기업을 항공사라 한다. 즉, 항공상품은 항공기를 이용하여 화객을 대상으로 고객이 원하는 두 지점 또는 다 구간 이동 서비스를 제공하는 행위 그 자체를 의미하는 것이다. 최근에는 여객과 화물의 지점 간 이동 서비스뿐만 아니라 더 나아가 항공여행을 편리하게 하는데 필요한 여행정보, 기내에서의 안락한 여행이 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제반 서비스, 여행에 필요한 항공 스케줄, 지역정보, 기후 등에 관한 간접 정보까지를 항공상품에 포함시키는 것이 추세이다. 이때 이 모든 항공 서비스 정보의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은 여객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항공 좌석과 화물을 실을 수 있는 기내 공간이라 할 수 있다.
항공사의 운송 서비스는 서비스의 특성을 가장 잘 나타내는 대표적인 서비스 상품이다. 특히 서비스 네트워크의 역할, 서비스상품의 시간적 제약요건, 범위의 경제, 세부 시장별 상품의 차별화, 그리고 시장에 대한 규제와 정부 보조 등의 측면에서 서비스 상품의 특성을 모두 반영하고 있다. 항공운송 서비스는 인적자원에 대한 의존도가 낮은 대신 일정수준까지 기본 투자가 전제되어야 하는 자본집약적 특성을 지닌다. 따라서 서비스 상품의 성패는 운송능력에 대한 효율화 정도에 따라 결정되며, 고정비투자가 크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수익성은 다른 서비스 산업에 비해 낮은 수준이다. 운송 서비스는 생산과 소비가 동시에 이루어진다. 따라서 재고가 불가능하며, 운송활동에 의한 서비스이기 때문에 대표적인 무형상품이다. 여객운송의 경우 판매 가능한 좌석 거리 또는 톤 거리를 나타내는 ASK(Available Seat Kilometer)와 AKT(Available Ton Kilometer)로 표기한다. 상품의 판매로 얻는 궁극적인 산출결과는 서비스에 대한 고객의 만족 정도, 구체적으로는 고객의 경험 정도를 의미한다.
항공운송 서비스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 가운데 하나는 다양한 시장진입장벽의 존재이다. 오늘날 글로벌시장의 형성과 산업에 대한 규제완화 등으로 인해 표면적으로는 시장진입이 완화되었다. 그러나 국제항공에서 시장형성의 기초가 되고 있는 항공협정에 따라 당사국 정부가 시장에 대한 상품의 공급내용을 결정하기 때문에 실질적인 시장진입의 규제가 이루어지고 있다. 이 외에도 공항 등 기반시설의 이용, 항공사 간의 제휴활동 등 많은 유형의 진입장벽이 존재한다. 이러한 진입장벽으로 인해 현재 중소기업들은 항공사 진입을 생각하지 않고 있다. 따라서 중소기업의 저가 항공운송산업의 진출을 제안해 본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마이클 포터의 다섯 가지 힘 모형(five forces model)을 설명하고 다섯 가지 힘 모형을 적용하여, 현재 우리나라 중소기업에게 가장 매력적인 신사업은 무엇인지 분석하여 신사업 진출을 제안해 보았다. 마이클 포터(Michael E. Porter)교수가 제시하는 경쟁전략 수립의 목표는 산업의 경쟁을 유발하는 여러 요인들 로부터 스스로를 가장 잘 방어하거나, 그러한 요인들을 유리한 형태로 움직여 나갈 수 있는 위치를 확보하는 것에 있다. 따라서 Five 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 산업의 강점과 약점 요소를 파악하고, 미래를 전망하는데 유리한 점을 이끌어 낼 수 있다. 또한 공급자, 구매자, 대체재, 잠재적 진입자, 그리고 산업 내 경쟁자, 이 5가지 위협의 강도 분석을 통해 산업매력도 수준을 추론하고, 이를 기업의 전략 수립에 응용하여 중점적으로 대처해야 할 위협요소를 파악하고, 향후 산업의 진입 및 퇴출 결정에도 산업 매력도 분석 결과를 참고 할 수 있다. 끝으로 Five Forces Model을 적용하여 현 산업의 강점과 약점 요소를 파악하고, 미래를 전망하는데 유리한 점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참고문헌
고은지 외, 마이클 포터의 경쟁전략, 한국물가정보 비즈니스맵, 2010.
김형재 외, Process중심의 경영학 이해, 무역경영사, 2008.
박영배, 중소기업과 현대경영, 청람 도서출판, 2007.
장세진, 글로벌 경쟁시대의 경영전략, 박영사, 1996.
마경하, 한국의 저가항공사 경쟁력 분석, 한국항공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김건중, 한국 중소기업의 현황과 발전 방안에 관한 연구, 경희대 석사학위논문, 2005.

키워드

  • 가격3,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5.09.20
  • 저작시기2015.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98196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