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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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 백범 김구
2. 김구의 생애
3. 김구의 학문과 사상
4. 김구의 교육사상 특징 설명
5. 결론
6. 참고문헌
1. 서론 - 백범 김구
2. 김구의 생애
3. 김구의 학문과 사상
4. 김구의 교육사상 특징 설명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교육에 나서게 된 것은 학교교육의 일선에 나서기 어려운 상황이었기 때문이다.
김구는 동산평이란 마을의 풍기를 바로 잡기 위해 투신했다. 이 같은 일은 김구만이 하는 것은 아니었고 장덕준, 지일청 등도 각 지역에서 농촌개발운동에 참여하고 있었다. 김구는 동산평 부락에서 돕가하는 자, 학령아동이 있고도 하교에 안 보내는 자의 소작을 불허하고 그 대신 아이를 학교에 보내는 자에게 상등답 2두락을 두는 법을 내었다.
동산평은 원래 학교가 없던 데라서 김구는 곧 학교를 세우고 교원을 맞아들였다. 처음에는 20명 가량의 아동으로 시작했으나, 이 농장 작인의 자녀가 다 입학하게 되니 제법 학교가 커져 교원 한 사람으로는 부족해 김구 자신도 도왔다. 이 운동은 상당한 효과를 거두어서 동산평에 도박이 없어지고 추수때에는 작인의 집에 볏섬이 들어가 쌓여 작인의 아내들이 기뻐했다고 한다. 이처럼 김구는 교육에 의한 계몽과 국민성의 개조로 완전한 자주독립국가가 언젠가는 오리라고 믿었다. 그리하여 앞으로 세계인류가 모두 우리 민족의 문화를 사모할 수 있는 국가를 만들자고 역설했다. 기묵가 70세가 넘어서 술회한 바와 같이 자신이 일찍이 황해도에서 교육에 종사했던 뜻도 바로 우리의 힘으로 자주 독립된 한국 민족의 문화를 꽃피우는데 있었던 것이다. 그것은 바로 김구가 평생에 걸쳐 민족에 대한 큰 희망을 교육에 걸고 민족교육에 종사하여 왔음에 말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5. 결론
김구의 사상은 한 마디로 민족주의로 요약할 수 있다. 여기에는 민중은 물론 봉건지배계층까지 포함되었다. 중요한 것은 외세의 침략, 즉 일본제국주의에 민족이 일치단결하여 대항해야 하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김구는 이데올로기에 의한 민족분화를 거부하고 민족제일주의를 표방했다. 이러한 민족주의는 기묵에게 하나의 신앙이었다. 그리고 우리 민족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명을 완전한 자주 독립의 나라를 세우는 일로 삼았다. 그리하여 그의 일생은 조국 독립을 위해 헌신하게 된다.
김구는 교육을 생활의 기술을 가르치는 것에만 머무르지 않았다. 교육의 기초를 철학으로 보고 철학을 바탕으로 생활의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국민교육이라 했다. 특히 김구는 개신교 선교의 전개와 이에 따른 신교육운동의 힘을 보고 교육운동에 눈뜨게 되었다. 여기에서 서양 문명의 힘이 위대한 것을 깨달았고, 자신이 교사가 되어 직접 교육실천을 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우리나라도 서양 문명을 수입하여 신교육을 실시하고 모든 제도를 서양식으로 개혁할 필요를 느꼈던 것이다. 이처럼 김구는 완전한 조국의 자주 독립을 위하여 다양한 활동을 했다. 특히 교육 부분에서 철학의 인식과 이를 바탕으로 직접 삶의 기술을 익히는 교육이 나라를 구하는 길임을 역설하였다.
6. 참고문헌
김구 - 조정래 저 / 문학동네어린이, 2007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 - 백범김구 / 지성문화사, 2008
백범 김구선생의 편지 / 나남 / 2005
백범 김구의 28원칙 - 김옥림 저 / 북씽크, 2015
백범 김구 평전 - 김삼웅 저 / 시대의 창, 2014
김구는 동산평이란 마을의 풍기를 바로 잡기 위해 투신했다. 이 같은 일은 김구만이 하는 것은 아니었고 장덕준, 지일청 등도 각 지역에서 농촌개발운동에 참여하고 있었다. 김구는 동산평 부락에서 돕가하는 자, 학령아동이 있고도 하교에 안 보내는 자의 소작을 불허하고 그 대신 아이를 학교에 보내는 자에게 상등답 2두락을 두는 법을 내었다.
동산평은 원래 학교가 없던 데라서 김구는 곧 학교를 세우고 교원을 맞아들였다. 처음에는 20명 가량의 아동으로 시작했으나, 이 농장 작인의 자녀가 다 입학하게 되니 제법 학교가 커져 교원 한 사람으로는 부족해 김구 자신도 도왔다. 이 운동은 상당한 효과를 거두어서 동산평에 도박이 없어지고 추수때에는 작인의 집에 볏섬이 들어가 쌓여 작인의 아내들이 기뻐했다고 한다. 이처럼 김구는 교육에 의한 계몽과 국민성의 개조로 완전한 자주독립국가가 언젠가는 오리라고 믿었다. 그리하여 앞으로 세계인류가 모두 우리 민족의 문화를 사모할 수 있는 국가를 만들자고 역설했다. 기묵가 70세가 넘어서 술회한 바와 같이 자신이 일찍이 황해도에서 교육에 종사했던 뜻도 바로 우리의 힘으로 자주 독립된 한국 민족의 문화를 꽃피우는데 있었던 것이다. 그것은 바로 김구가 평생에 걸쳐 민족에 대한 큰 희망을 교육에 걸고 민족교육에 종사하여 왔음에 말해 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5. 결론
김구의 사상은 한 마디로 민족주의로 요약할 수 있다. 여기에는 민중은 물론 봉건지배계층까지 포함되었다. 중요한 것은 외세의 침략, 즉 일본제국주의에 민족이 일치단결하여 대항해야 하는 것이었다. 그러므로 김구는 이데올로기에 의한 민족분화를 거부하고 민족제일주의를 표방했다. 이러한 민족주의는 기묵에게 하나의 신앙이었다. 그리고 우리 민족이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사명을 완전한 자주 독립의 나라를 세우는 일로 삼았다. 그리하여 그의 일생은 조국 독립을 위해 헌신하게 된다.
김구는 교육을 생활의 기술을 가르치는 것에만 머무르지 않았다. 교육의 기초를 철학으로 보고 철학을 바탕으로 생활의 기술을 가르치는 것을 국민교육이라 했다. 특히 김구는 개신교 선교의 전개와 이에 따른 신교육운동의 힘을 보고 교육운동에 눈뜨게 되었다. 여기에서 서양 문명의 힘이 위대한 것을 깨달았고, 자신이 교사가 되어 직접 교육실천을 하기도 하였다. 그리하여 우리나라도 서양 문명을 수입하여 신교육을 실시하고 모든 제도를 서양식으로 개혁할 필요를 느꼈던 것이다. 이처럼 김구는 완전한 조국의 자주 독립을 위하여 다양한 활동을 했다. 특히 교육 부분에서 철학의 인식과 이를 바탕으로 직접 삶의 기술을 익히는 교육이 나라를 구하는 길임을 역설하였다.
6. 참고문헌
김구 - 조정래 저 / 문학동네어린이, 2007
내가 원하는 우리나라 - 백범김구 / 지성문화사, 2008
백범 김구선생의 편지 / 나남 / 2005
백범 김구의 28원칙 - 김옥림 저 / 북씽크, 2015
백범 김구 평전 - 김삼웅 저 / 시대의 창, 20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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