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교육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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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사상가의 생애와 교육사상의 특징을 설명하시오. (교육사)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 현 한국교육의 실태와 중세의 정약용

Ⅱ.본론
․ 실학사상
․ 정약용의 생애
․ 정약용의 교육사상
1) 오학론과 불가독설
2) 교육사상

Ⅲ.결론
․ 정약용의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
․ 현 교육에의 시사점

본문내용

직업의식을 개조하려고 했으며, 과학기술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고 있다.
둘째, 이러한 경향에 부합되는 교육제도를 확립함과 동시에 사회윤리를 쇄신하려고 했다. 또한 과거제도의 모순점을 개선하고 당면한 현실의 문제를 교육과 학문과의 관련을 통해서 해결하려고 하였다.
셋째, 새로운 인간관, 즉 평등사상에 기초한 근대적인 민권의식을 토대로 교육의 효과를 높이려고 했다.
넷째, 합리적인 사고의 틀 위에 민족의 주체성을 확립하여 민족의식을 일깨우고 자아의식을 심어주고자 했다.
이상과 같은 다산의 교육사상은 실현될 수 없었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학문연구의 방을 시사하는 것이었으며, 민족주체사상, 평등사상, 민권의식, 진취성, 개방성, 과학기술의 정신강조, 사회윤리관 등은 현대교육에까지 그 정신이 계승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2. 현 교육에의 시사점
다산의 교육사상이 지닌 특성은 다분히 민족주의적이며, 탈 중국 중심주의 성격이며, 과학적실용적합리적인 실학적 성격이 두드러지게 드러나고 있다. 하지만 특히 정약용이 교육사상가로써 역사적으로 존경받는 인물로 꼽히는 이유는 그의 교육의 본질적 목표와 개혁정신이라고 해도 될 것이다.
일본 강점기의 질곡아래 놓이면서 오직 ‘아는 것이 힘’이라는 모토로써 뜨거운 교육열이 퍼져나갔던 이후로 현재까지 한국은 많은 발전을 이룰 수 있었지만 과도하게 경쟁적이고 출세지향적일 뿐인 한국의 현 교육형태는 수많은 청소년 범죄와 더 나아가 급변하는 사회에 창조적, 주체적으로 적응할 수 있는 인력양성에 장애물이 되었으며 아직도 언론에서는 심심치 않게 교사들의 부정비리를 폭로하고 있는 요즘, 어디서부터 손대야 할지 모르는 오늘의 교육현실은 실로 암담하기만 하다.
여기서 우리는, 비뚤어진 교육풍토의 근본적 개선은 실사구시(實事求是)에 바탕을 둔 실학 정신의 구현에서 가능하다고 강조한 정약용 선생의 말을 떠올릴 필요가 있다. 교육의 목적은 단순한 지적 육성에 있기 보다는 ‘사람 만들기’에 있으며 학문은 단순한 수양이 아니고 어디까지나 사회에 참다운 도움을 끼칠 수 있는 실천하는 사람을 양성하는 것이 되어야 한다는 말을 현대 교육의 이념으로 다시금 재정립할 필요가 있겠다. 개혁은 실천으로 이루어지는 것이지, 이론과 분석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다. 개혁되어야 할 부분은 사회여건이 아무리 열악하다 해도 현명한 인재들의 치밀한 실천으로 반드시 개선, 개혁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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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5.09.24
  • 저작시기20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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